씨게이트(Seagate)가 NAS(Network Attached Storage)용 HDD인 ‘아이언울프 프로 18TB’(IronWolf Pro 18TB)를 출시하였다.

현재 출시된 NAS용 HDD 가운데 최고 용량을 제공하며, 데이터 기록 방식은 CMR(Conventional Magnetic Recording)을 지원하고 NAS 환경에서 HDD 안정성을 높여주는 'AgileArray'(에자일어레이) 펌웨어와 'RV(Rotational Vibration) 센서'도 적용되었다.

또한 씨게이트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레스큐 서비스 플랜'(Rescue Service Plan)은 3년 동안 제공된다.

 

NAS 용량 극대화시키는 아이언울프 프로 18TB

아이언울프 프로 18TB는 기존 16TB 모델보다 용량이 2TB 늘어났다. NAS는 개인 및 소규모 사무실용 제품 기준으로 HDD를 1~4개까지만 장착 가능하므로 이 제품처럼 용량이 큰 HDD를 선택해야 장기간 여유롭게 NAS를 사용할 수 있어서 큰 이점으로 작용한다.

아이언울프 프로 18TB는 4개만 장착해도 무려 72TB에 달하는 대용량을 NAS 저장공간으로 구성할 수 있으므로 HDD를 여러 개 장착하는 경우보다 공간을 절약하고 관리 시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물론 기업용 NAS에도 호환되는데 최대 24개까지 같은 NAS에 연결하여 이용 가능하다.

인터페이스는 SATA 6Gbps(SATA3)이고 캐시는 256MB 적용되었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대 260MB/s를 지원하는데 아이언울프 프로 16TB보다 약 2% 향상된 것이다.

데이터 기록 방식은 CMR이어서 데이터 기록 공간인 트랙을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쓰기 속도를 높이고 높은 안정성을 제공한다. 아이언울프 프로 시리즈는 모든 용량 모델에 CMR이 적용되었다.

 

NAS 환경에 최적화된 아이언울프 프로 18TB

아이언울프 프로 18TB 단순히 대용량으로 승부하는 제품은 아니다. NAS용 HDD에 꼭 필요한 기능들이 두루 제공된다.

첫 번째는 AgileArray 펌웨어이다. 24시간 수시로 여러 인원이 접속하는 경우가 잦은 NAS 환경에서도 HDD의 내구성을 적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씨게이트가 직접 개발한 펌웨어이며, HDD를 2개 이상 장착하는 멀티 베이(bay) 환경에 최적화되었다.

두 번째는 RV 센서이다. NAS는 PC보다 훨씬 좁은 공간에 HDD를 오밀조밀하게 장착하기 때문에 여러 개가 동시에 작동할 때 서로 공명하여 강한 진동이 발생할 수 있다. 그 진동은 물리적 충격에 민감한 HDD에 오작동이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어서 NAS 사용자에게는 꽤나 위협적인데 RV 센서가 있으면 외부 진동을 감지해서 헤드 위치를 적정하게 맞추고 플래터 회전 속도를 조절해주므로 안심이다.

또한 HDD 작동 시 진동을 억제하는 ‘듀얼 플레인 밸런싱’(Dual Plane Balancing)이라는 기능도 적용되었으므로 RV 센서와 함께 과도한 진동으로부터 아이언울프 프로 18TB를 보호해준다.

씨게이트가 NAS 제조사들과 협업하여 고안한 기술인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도 있다. IHM은 호환되는 NAS에 아이언울프 HDD를 설치한 경우 자동으로 활성화된다.

NAS 관리 프로그램에서 HDD 환경을 실시간으로 살펴보고 여러 가지 데이터를 자동 분석하여 알려주므로 아이언울프 프로 18TB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사용자가 미리 파악하고 대비할 수 있다.

 

씨게이트 레스큐 서비스 플랜 3년 기본 제공

아이언울프 프로 18TB는 제품 구매 시 씨게이트의 고유한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레스큐 서비스 플랜이 기본 제공된다. 서비스 기간은 3년이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다가 데이터가 손상된 경우는 물론 물리적인 충격으로 HDD가 파손된 경우에도 데이터 복구를 해주므로 일반적인 HDD 보증 서비스와는 차원이 다른 혜택이다.

아이언울프 프로 같은 고급형 HDD라도 언젠가 제품이 고장나는 것은 예정된 일이기 때문에 레스큐 서비스 플랜 서비스는 미처 백업으로 대비하지 못한 경우 소중한 데이터를 부활시키는 마지막 희망이 될 수 있다. 평균 데이터 복구율은 90% 이상이다.

 

재택 근무 때문에 급증한 NAS 수요, 그에 걸맞은 HDD도 필수

올해는 코로나 19 때문에 전 세계가 병들었다. 사람을 만나는 것 자체가 고난이 된 상황이어서 웬만한 일은 온라인 비대면으로 해결하는 것이 풍조가 되었다.

회사 업무 역시 마찬가지여서 재택 근무자들도 부쩍 증가했는데 NAS가 있으면 사내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통해 여러 명이 NAS에 접속해서 필요한 데이터를 받거나 기록할 수 있으므로 지금 같은 시기에 큰 도움이 된다.

당연히 NAS에 장착하는 HDD 역시 매우 중요한데 아이언울프 프로 18TB는 현시점에서 NAS용 HDD 중 가장 큰 용량, 그리고 안정성을 보장하는 각종 기술과 씨게이트 레스큐 서비스 플랜 서비스까지 제공되어서 든든하다.

아이언울프 프로 18TB의 소비자 권장 가격은 890,000원이며 제한 보증 서비스는 5년 동안 제공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