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1단계 성공 후 실용성 연구하는 2단계 시험 진입
- AI 기반 친환경적, 비용효율적 해저 데이터센터 제공 목표

마이크로소프트는 해저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나틱 프로젝트(Project Natick)가 2단계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나틱은 컨테이너 형태로 데이터센터를 만들어 해저에 설치, 운영하는 차세대 친환경 데이터센터 프로젝트로, 이미 2015년 1단계 연구를 진행하며 해저 데이터센터의 개념이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성공적으로 입증한 바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젝트 나틱 개발진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젝트 나틱 개발진

나틱 프로젝트의 데이터센터는 약 12미터 길이에 달하며, 12개의 랙에 총 864대의 서버, 27.6PB 스토리지, 냉각 시스템 등을 장착하고 있다.

데이터센터의 조립과 테스트는 프랑스에서 진행 됐으며, 운용을 위한 추가 작업은 스코틀랜드에서 마무리됐다. 프로젝트 나틱 연구진은 이렇게 완성된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내년까지 연구를 진행해 해저 데이터센터의 최적화 및 실제 적용에 필요한 정보를 확보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나틱의 중심이 되는 해저 데이터센터 조립 모습
프로젝트 나틱의 중심이 되는 해저 데이터센터 조립 모습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듈 형태로 제작된 데이터센터를 전 세계 어디로든 빠르게 운송해 바로 운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연안 지역의 풍력발전기나 파도를 활용한 파력발전기를 통해 친환경 재생 에너지로 외부 전력 공급 없이 자체적으로 가동할 수 있어 친환경적으로 데이터센터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나틱 프로젝트로 개발 중인 데이터센터는 인공지능(AI)을 사용하여 서버 및 기타 장비를 모니터링해 오류의 징후를 찾아내고 주변환경이 서버 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지상에 있는 다른 마이크로소프트의 데이터센터와 마찬가지로 여러 응용 프로그램에 머신러닝, 인공지능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운용 시험을 위해 잠수를 준비중인 프로젝트 나틱 데이터센터
운용 시험을 위해 잠수를 준비중인 프로젝트 나틱 데이터센터

데이터센터는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고 유지함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업계 전반에 걸쳐 데이터센터의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IT 기업들 역시 고객이 요구하는 빠른 서비스 속도와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나틱 프로젝트는 세계 인구 절반이 거주하는 연안 지역에 위치한 사용자의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킴과 동시에 신속하고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센터의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