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초원의 야생 동물들은 매일 생존을 위해 몸부림친다. 초식 동물은 태어나자마자 걷기 연습을 하여 위협에 대비하고 뜯어먹을 풀을 찾기 위해 무리를 지어서 머나먼 여정에 나서고, 육식 동물은 수시로 사냥 기술을 갈고 닦으며 먹잇감을 놓고 동족이나 다른 맹수들과 생사가 걸린 경쟁을 한다.

안락함은 기대할 수 없는 야생 동물의 삶이 가혹하게만 보일 텐데 사실 인간 사회도 크게 다르지는 않다. 그저 문명의 혜택으로 가려져 있을 뿐 인간 역시 윤택하게 살고 싶다면 각 분야에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경쟁하는 것이 상식이다.

▲ PC 업계는 사바나 못지 않은 혹독한 세계이다
▲ PC 업계는 사바나 못지 않은 혹독한 세계이다

하루가 멀다 하고 신제품이 쏟아져 나오는 PC 업계에서는 기업 대다수가 치열한 경쟁 관계에 놓여있는데 매년 수많은 기업들이 그 거친 세계를 도저히 버티지 못하고 스러지고 만다.

그 때문에 오랜 세월 PC 업계에서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기업이라면 소비자들의 신뢰가 깊을 수밖에 없는데 국내 기업 중 대표적인 곳이라면 서린씨앤아이(SEORIN C&I)가 있다. 2004년 창립한 이래 ‘지스킬’(G.SKILL) 메모리를 비롯해 다양한 PC 관련 제품들을 열성적으로 선보이고 있어서 지금은 국내 PC 업계에서 중심에 있는 기업이다.

특히 게이밍 PC를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하려는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상당히 높은데, 맨즈랩은 서울 용산구 새창로에 있는 서린씨앤아이 본사에 방문하여 그 매력의 원천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 본 인터뷰는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진행했습니다. 인터뷰에 응한 서린씨앤아이 담당자는 사진을 찍을 때만 잠시 마스크를 벗었으며 이후에는 마스크를 계속 착용하였습니다.

 

도전을 잊지 않는 서린씨앤아이

▲ 서린씨앤아이 전략기획부 김태왕 부장
▲ 서린씨앤아이 전략기획부 김태왕 부장

- 서린씨앤아이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김태왕 부장: 안녕하세요. 서린씨앤아이 전략기획부 김태왕 부장입니다. 서린씨앤아이는 2004년 창립되어 현재 17년째 좋은 브랜드와 좋은 제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유통 수입사로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서린씨앤아이는 국내에서 PC 메모리, 케이스, CPU 쿨러로 유명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군을 유통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각 브랜드와 특징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태왕 부장: 지스킬에서는 단연 크롬 컬러 방열판과 보석을 뿌려 놓은 듯한 ‘지스킬 로얄’ 시리즈를 꼽고 게일(GeIL)은 높이가 낮은 히트 싱크로 CPU 쿨러와 간섭을 최소화하면서 넓은 RGB 바를 적용한 ‘오리온 RGB’ 시리즈, 팀그룹(TEAMGROUP)은 은은한 전체 RGB와 고광택 하이글로시 금속 느낌이 나는 ‘ARGB 익스트림’ 시리즈가 있습니다.

어페이서(Apacer)는 가성비(가격 대 성능비)와 안정성이 높은 ‘AS340 SSD’, 패트리어트(PATRIOT)는 PCIe Gen 4 기반 M.2 SSD 제품인 ‘VIPER 4100’, 리안리(LIAN LI)는 기존 인기 제품인 ‘O11D’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O11D XL’ 케이스 시리즈, 프렉탈디자인(Fractal Design)은 프레임 교체를 비롯해 기존보다 업그레이드된 ‘디파인 7’ 시리즈, 매드캣츠(MAD CATZ)는 모 커뮤니티에서 한국 최고의 센서 오차율을 보여준 다양한 커스텀 부품이 동봉된 ‘PRO X3’ 마우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 다양한 PC 하드웨어 제조사들의 제품을 국내 유통하는 서린씨앤아이
▲ 다양한 하드웨어 제조사들의 제품을 국내 유통하는 서린씨앤아이

- 많은 브랜드를 유통하고 계십니다. 비수기에 기업 활동은 소극적인 것이 일반적인데 그렇게 공격적으로 브랜드 확장에 나서는 배경이 궁금합니다.

김태왕 부장: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경제 활동 위축과 비대면 영역에서 교육, 업무, 기타 여러 방면에서 PC의 역할이 다시 중요해졌습니다. 그 영향으로 서린씨앤아이의 브랜드 제품을 찾는 고객 분들 역시 많아진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에 서린씨앤아이는 현재 유통 및 수입 중인 브랜드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브랜드 발굴에 힘쓰는 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기존 브랜드와 함께 확장된 브랜드로 고객 분들이 한곳에서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구매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브랜드 확장에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습니다.

 

- 유통하는 브랜드 · 제품군 중 특별히 애착을 가지거나 인상적인 것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 '지스킬 DDR4-5333 CL22 트라이던트 Z 로얄 엘리트 골드 16GB'
▲ 서린씨앤아이를 대표하는 지스킬 메모리 (사진: 서린씨앤아이)

김태왕 부장: 서린씨앤아이는 DRAM 비즈니스를 기본으로 여러 관련 브랜드로 확장되어 나가는 회사인 만큼 오버클럭 및 고성능 메모리의 대명사인 지스킬 브랜드에 애착이 있습니다. 유일하게 한국 시장에서 삼성과 비교 대상에서 벗어나 있는 브랜드로 평가도 받고 있다 보니 유통 및 세일즈, 마케팅에 있어서 다른 브랜드와 비교당하는 일 없이 독자적인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특히 한번 지스킬 메모리를 구매하신 분들은 브랜드 자체에 애착을 가지셔서 꾸준하게 제품을 구매하십니다. DDR3에서 DDR4로 세대가 바뀐 경우에도 마찬가지였죠. 그리고 지스킬은 삼성에게서 직접 메모리 칩을 받아서 엄선한 것으로 메모리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품질이 우수하고, 서린씨앤아이와 오랫동안 거래 관계를 유지해서 서로 관계도 깊습니다.

 

- 서린씨앤아이는 지스킬 외에도 팀그룹, 게일, 패트리어트, 어페이서, HP 등 다양한 브랜드의 메모리를 유통하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서로 경쟁사인데 이렇게 여러 브랜드의 메모리를 취급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 서린씨앤아이는 지스킬 외에도 여러 제조사의 메모리를 유통하고 있다
▲ 서린씨앤아이는 지스킬 외에도 여러 제조사의 메모리를 유통하고 있다

김태왕 부장: 일단 특정 카테고리의 킬러로서 회사를 성장시키고자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고객 분들의 취향과 필요성을 100% 만족시킨다는 목표 아래에 특정 카테고리에서 유명한 브랜드 제품을 서린씨앤아이가 모두 수입 · 유통하여 고객 분들의 다양한 디자인 취향, 목적성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만족하신 고객 분들이 다른 카테고리에 있는 제품을 고르실 때도 서린씨앤아이가 유통하는 브랜드와 제품을 선택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 튜닝 · 게이밍 메모리는 브랜드와 종류가 다채롭습니다. 삼성 메모리를 주로 사용했던 소비자가 아무런 지식 없이 입문하기에는 어려운 편인데 어떻게 선택해야 하면 좋을 지 노하우 전수를 부탁드립니다.

김태왕 부장: 현재는 각 제품의 퍼포먼스가 상향평준화 되어서 고객 분들은 본인의 디자인 취향에 따른 컬러 및 디자인 조합을 원하십니다. 그에 따라 본인 취향에 알맞은 컬러감에 부합하는 제품을 선택하거나 메인 부품에 호환성 체크가 완료된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은데 일단 서린씨앤아이는 다양한 플랫폼으로 고객 분들의 그런 질문에 답변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놓았습니다.

서린씨앤아이 홈페이지나 카카오톡 상담 서비스, 그리고 유선 전화 등 고객 분이 편하신 방법을 통해 미리 상담 받으신다면 만족스럽게 튜닝 · 게이밍 메모리 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근래 PC 시장에서는 화려한 LED 튜닝 PC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를 구매하려고 계획 중인 소비자에게 특별하게 추천해주고 싶은 서린씨앤아이의 튜닝 아이템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 화려한 튜닝과 조립 편의성이 조화된 '리안리 UNI 팬 SL120' (사진: 서린씨앤아이)
▲ 화려한 튜닝과 조립 편의성이 조화된 '리안리 UNI 팬 SL120' (사진: 서린씨앤아이)

김태왕 부장: 리안리의 UNI 팬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시스템 팬은 복잡한 선 정리 때문에 설치가 까다로워서 고객의 스트래스를 유발하는데 UNI 팬은 모듈러 기반 메커니즘으로 설계된 데이지 체인 방식을 통해서 간단히 설치 가능하고 32종류에 달하는 ARGB LED(Addressable LED, 주소지정식 LED)로 여러 각도에서 화려한 LED 튜닝을 체감할 수 있어서 혁신적입니다.

 

- 아직 홍보가 덜 되었거나 생소한 브랜드 · 제품 가운데 소비자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김태왕 부장: 매드캣츠 브랜드와 제품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국내 소비자 분들이 워낙 PC방이나 e스포츠에 익숙하시다 보니 마우스 선택 시 대개 디자인은 보수적인 제품을 선호하신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드캣츠는 혁신적인 사용자 편의에 따라 조합을 하는 제품 구성이 많고 기계적인 감성이나 SF스러운 감성을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한 독특한 디자인을 보여주는 제품이 있어서 개성이 넘치는 브랜드입니다. 특히 ‘매드캣츠 X3’는 카본 소재가 사용되었고 다양한 커스텀 파츠가 제공되는데 국내 모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 최고의 센서 오차율을 보여준 제품이어서 마우스의 본질에도 충실한 제품이라 추천 드릴 만한 제품입니다.

- 많은 브랜드를 유통하다 보면 어려운 점도 많을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무슨 어려움이 있고 어떻게 극복하고 계신 지 궁금합니다.

김태왕 부장: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수입하고 유통하고 있어서 매우 다양한 CS(customer satisfaction, 고객만족) 상담 및 A/S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어느 한 가지 영역 제품만 취급하는 회사가 아니어서 많은 것을 알아야 하고 제품에 대한 정확한 답변과 응대를 할 줄 알아야 하기에 끈임없이 제품 공부를 해야 합니다.

저 뿐만 아니라 모든 직원이 항상 공부하는 자세로 임해야 하죠. 이런 부분이 가장 큰 어려움이며 제품 제조사와 활발하게 피드백을 가지고 제품 공부로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단순히 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각 브랜드를 연구하는 것이 경쟁력이다
▲ 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각 브랜드를 연구하는 것이 서린씨앤아이의 경쟁력

그리고 앞서 고객 분들의 지스킬 브랜드 애착이 높다고 했는데 그 영향인지 서린씨앤아이가 유통하는 브랜드 대다수를 좋아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아예 서린씨앤아이가 유통하는 브랜드의 제품들을 사용해서 PC를 조립하시는 경우도 있어서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A/S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당일 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각 브랜드의 제품을 모듈화시켜서 문제 진단 및 정비 시간을 줄이고 제품 수입 시에는 항상 예비 부품을 넉넉하게 확보하기 때문에 A/S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그래서 A/S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웬만해서는 악평을 듣지 않는다고 자부합니다.

- 서린씨앤아이는 SSUPD의 메시리셔스 케이스를 정식 발매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SFF(Small Form Factor, 소형 폼 팩터) 케이스의 부족한 확장성을 보완한 좋은 케이스였는데 추후 미니 PC용 케이스를 지속해서 선보이실 지 궁금합니다.

김태왕 부장: 해외에서는 이미 미니 ITX 플랫폼에 고성능 PC를 구성하는 방식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서린씨앤아이가 유통하는 리안리, 프랙탈 디자인 등 미니 ITX 케이스 신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될 예정이고 아마 국내에서 가장 다양한 미니 ITX 케이스 라인업을 선보일 수 있을 듯합니다.

기존에 국내에서는 해외보다 선택 가능한 미니 ITX 메인보드 종류가 적어서 미니 ITX 케이스의 인기가 낮았지만 최근에는 그 점이 많이 해소되었고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도 장착하기 쉬워졌습니다. 쿨링 효율이 일반 데스크톱 PC보다 떨어지는 문제도 많이 개선되어서 차츰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유통 중인 브랜드 중에서는 프랙탈 디자인의 PC 케이스 인지도가 가장 높지만 다른 브랜드 역시 차별하지 않고 고르게 미니 ITX 케이스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 최근 서린씨앤아이가 유통하기 시작한 비콰이어트의 케이스와 CPU 쿨러
▲ 최근 서린씨앤아이가 유통하기 시작한 비콰이어트의 케이스와 CPU 쿨러

- 비콰이어트 브랜드는 고품질 파워 서플라이로 유명합니다. 해당 제품도 국내에 선보일 계획이 있으신가요?

김태왕 부장: 독일 브랜드인 비콰이어트는 케이스, CPU 쿨러, 시스템 팬 등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비콰이어트 본사 측이 까다로워서 처음에는 일부 품목만 유통하려고 계획을 세웠는데 고객 분들의 요청을 많이 받아서 파워 서플라이도 유통을 결정했습니다.

PC의 전반적인 안전성에 직결된 파워 서플라이는 소비자 분들이 보수적으로 선택하시는 경향이 있어서 비콰이어트 제품의 판매량이 많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지만 브랜드를 알리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그리고 비콰이어트의 케이스와 시스템 팬에 만족하신 분들이 파워 서플라이 역시 좋게 봐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관련 법규에 따라 비콰이어트 파워 서플라이 인증 절차를 진행하는 중이고 출력 1500W와 80PLUS 티타늄 인증까지 완료된 고품질 · 고용량 제품까지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 혹시 새롭게 유통을 준비하는 브랜드가 있습니까? 그리고 서린씨앤아이는 PC 분야 중심으로 제품을 유통하고 있는데 혹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같은 모바일 분야에 속하는 제품들도 유통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김태왕 부장: 꾸준하게 접촉을 시도하며 검토 중인 브랜드가 있습니다. 기존 브랜드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브랜드라면 빠른 시간 내에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서린씨앤아이는 PC 분야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와 카테고리의 브랜드 및 제품을 조사하고 열린 시각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관련 아이템 중 소비자 분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을 브랜드를 선정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 마지막으로 맨즈랩 독자 여러분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태왕 부장: 서린씨앤아이는 항상 고객 분들께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서린씨앤아이가 있는 위치와 앞으로 서린씨앤아이가 있게 될 위치는 모두 여러분들께서 결정해 주시는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고객 분들의 큰 기대와 관심에 좋은 제품과 브랜드로 보답할 수 있는 서린씨앤아이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