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기에 그 꽃이 아름답고 그 열매 성하도다” 이는 용비어천가 2장에 언급된 조선 왕조 창업을 송축하는 비유문이며, 근본이 바로 섰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근본을 위협하는 일이 생긴다면 어떻게 될까? 예를 들어 폭풍이 다가올 때 뿌리가 얇은 나무라면? 금방 뽑히거나 부러진다. 그렇기에 근본은 중요하다.


예를 들어 동네에 새로운 치킨집이 오픈했다고 가정해 보자. 새로운 치킨집은 오픈 직후 각종 할인 행사 및 이벤트를 진행하며 수많은 손님들이 몰려든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결국 치킨집에도 할인 행사나 이벤트 없이 치킨의 본연의 맛으로 승부를 봐야 할 때가 온다. 이 때 치킨 기술이 숙달되지 않았다면 소비자들에게 좋지 않은 평가를 얻고 순식간에 사장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한 동네에서 오랫동안 장사해 온 치킨집이라면 어떨까? 해당 치킨집은 해당 동네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함께 생존 노하우를 갖고 있다. 근본이 바로 서 있는 것이다.


이는 IT업계에도 적용된다. 매해 수많은 IT 기업이 등장한다. 그렇지만 오래도록 살아남을 수 있는 건 결국 근본이 튼튼한 기업이다. IT 기업의 근본이란 결코 단시간에 얻어갈 수 없다. 고품질 생산을 위한 인재 관리는 기본이다. 제조 시설 및 모니터링 과정도 제대로 갖춰 품질을 높게 유지해야 한다. 제품 생산 과정에서의 환경에 대한 책임 및 사회적인 책임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런 점이 모여 고품질 제품을 생산해내고, 이는 곧 어워드 수상 이력으로 증명된다. 이번 시간에는 근본이 튼튼한 IT 기업을 소개한다. ‘Memory is Personal’이라는 모토로 좋은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실리콘파워다.

 

실리콘파워의 목표

실리콘파워는 2003년 설립됐다. 본사는 대만 타이베이에 있고, 플래시 메모리 카드, USB 플래시 드라이브, 휴대용 하드 드라이브,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DRAM 모듈 및 산업용 제품을 생산한다. 전 세계에 다양한 지사를 두고 있는 국제적인 기업이기도 하다. 106개국에서 상품을 판매 중이며, 글로벌 서비스와 기술 서비스를 지원한다. 매출 성장율로는 대만 상위 1000대 기업에 속하며, 제조 분야는 11위에 속한다. 제 17회 ‘Nation Rock Award’, 제 9회 ‘Little Giant Award’도 획득했다.

 

그런 실리콘파워의 목표는 최고의 품질을 지닌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실리콘파워의 모토인 ‘Memory is Personal’처럼 매일 개인들은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만들어 소비한다. 사진, 동영상을 찍고, 영화를 다운로드하는 등의 행위다. 그렇게 증가하는 데이터는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처리되어야 한다. 또한, 비용 효율성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 점에 맞춰 실리콘파워는 최종 소비자와 기업 모두를 위한 지능형 스토리지 솔루션을 개발하려 한다. 데이터가 제대로 관리되고 더 나은 제품이 공급하기 위해서다.

 

최고의 품질에 초점을 맞춘 실리콘파워

이에 따라 실리콘파워는 품질 관리에 크게 신경을 쓴다. ISO9001, ISO14001 인증을 받았고, 엄격한 품질관리 프로세서를 구현했다.

 

특히 제품 품질의 엄격한 관리를 위해 SMT 공정(납땜공정)은 90% 이상 자동화했다. 이어 고품질을 위해 질소 SMT, AOI 검사, 1차 제품 검사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는 세계적인 등급의 QC를 진행하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구체적인 생산과정은 SMT 라인 픽스 – FAI(초품생산) - Static & Dynamic Burn-in(디바이스 비작동 및 부하 상태를 나눠 스트레스 인가) - Real-Time Traceability – 질소 리플로우 – 100% AOI(자동광학검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SMT 라인 픽스 단계에서는 모든 산업용 부품들을 SMT 라인에 픽스시킨다. 이는 장비 차이에 따른 품질 변동을 방지한다. FAI에서는 기준을 정하고 상한, 하한을 비교해 제조 안정성을 보장한다. 이어 Static & Dynamic Burn-in, Real-Time Traceability 단계에서는 프로세스 과정 및 제품군을 모니터링하며 품질 및 분석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이어 질소 리플로우 단계에서는 산소 농도를 줄여 산화 및 균열을 막아 납땜 이음(솔더 조인트)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향상한다. 마지막으로 100% AOI 단계를 통해 납땜 및 잠재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요소를 확인 후 제거한다. 납땜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거나 부품이 탑재되지 않은 것과 같은 문제를 확인 후 해결하는 것이다. 

 

이어 실리콘파워는 PDCA Cycle을 통해 품질 개선을 수행한다. PLAN, DO, CHECK, ACTION으로 나뉘는 사이클이다. 품질 정책은 전체 참여 및 100% 점검이며 목표는 이를 통해 초기 설계 품질을 지켜내고 고객의 기대를 초과하는 것이다. 추가로 실리콘파워는 품질 개발과 함께 연구개발(R&D)에도 신경을 쓴다. 50명 이상의 RD 엔지니어가 있고, 이들은 평균 산업 경력이 16년이며 95%가 석사 이상이다. 그런 실리콘파워의 품질 개선에 대한 노력은 각종 어워드 수상으로 이어진다. 

실리콘파워는 지금까지 122개의 어워드를 수상했다. 타이완 엑셀런스, iF 프로덕트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어워드, 게르만 디자인 어워드, 굿 디자인 어워드, 차이나 레드 스타 디자인 어워드, 컴퓨텍스 d&I 어워드, 골든핀 디자인 어워드, 디스트리 다이아몬드 어워드, 내셔널 인벤션 앤 크리에이션 어워드, 인더스트리얼 디자인 엑셀런스 어워드 등 다양한 항목에서 수상해 왔다. 이는 실리콘파워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입증하는 증거이기도 하다.

 

실리콘파워 홍은택 한국 지사장

IT시장에는 다수의 제조업체가 있고 여러가지 고객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그 중 결국 오랫동안 비즈니스를 유지할 수 있는 제조사들은 직접 제조사들의 이름을 걸고 품질에 책임을 질 수 있는 회사들일 것입니다.


저희 실리콘파워 모든 임직원들의 첫 번째 목표는 최고의 품질입니다. 실리콘파워 QC 팀에선 엄격한 QC 품질 관리뿐 아니라 회사 고유의 PDCA Cycle (Plan, Do, Check, Action)을 통해 지속적으로 품질 개선을 수행합니다.

 

마치며

실리콘파워 제품이 우수했던 것은 품질 관리가 제대로 진행됐기 때문이었다. 품질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제조사의 제품군을 사용한다면 데이터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있다. 아무리 속도가 빠르다고 해도 데이터가 사라져버린다면 아무 의미도 없다. 즉 저장장치만큼은 아무리 고성능을 갖춘다고 해도 결국 신뢰성이 생명이다. 

이 점이 실리콘파워의 저장장치를 높게 평가할 수 있는 이유다.  데이터 손실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만한 높은 신뢰성. 이는 근본이 바로 선 제조사만이 만들어낼 수 있다. 그렇기에 실리콘파워의 저장장치를 더 이상 평범한 가성비 제품으로만 평가하면 곤란하다. 적어도 실리콘파워의 저장장치라면 어디서나 제 몫은 해낼 수 있다. 믿음직한 친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