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슈퍼 히어로인 의적 홍길동은 아버지를 아버지라 하지 못하고, 형을 형이라 하지 못한다. 그러나 말만 하지 못할 뿐 가족임은 분명하다. 그런 홍길동을 닮은 시스템이 있으니, AMD 4700S 데스크톱 키트다.

 

AMD 4700S 데스크톱 키트는 8코어 16스레드 CPU가 중심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라이젠 소속은 아니지만, 젠2 아키텍처 기반이기에 AMD CPU 가족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 8코어 16스레드 CPU를 필두로 GDDR6 메모리, 라데온 550 그래픽카드로 구성된다. 신선한 조합이다.

 

장점도 확실하다. 사이즈가 작고 조립이 아주 쉽다. CPU, 메인보드, 메모리가 통합되어 있으니 조립 시 신경을 쓸 일이 거의 없다. 추가로 외장 그래픽카드인 라데온 550이 제공된다. 이에 적당한 케이스, 파워, 스토리지(SSD, HDD)를 선택해 사용하면 쉽게 시스템 조립 및 구동이 가능하다.

한성컴퓨터에서도 AMD 4700S 데스크톱 키트 기반 미니 PC를 출시했다. ‘한성컴퓨터 미니슈트 R55S’다. 미니 데스크톱으로 크기는 A4용지보다도 작을 정도다. 보통 작은 크기의 PC는 실질적으로 거실용, 교육용, 멀티미디어용으로 선택된다. 해당 용도에 최적화된 것은 맞다.

 

용도만 놓고 보면 평범한 효도용, 사무용 PC와 비슷하다. 해당 PC는 보통 2코어 4스레드나 4코어 8스레드 정도로 구성된다. 그렇지만 AMD 4700S는 그 정도가 아니다. 8코어 16스레드로 CPU 성능이 뛰어나며 메모리도 넉넉하고 보급형 외장 그래픽도 갖췄다. 덩치가 작지만 성능이 아주 뛰어난 PC라 보는 것이 적합하다. 데이터 분석, 화상회의, 원격 수업(교육), 재택 근무, 생산성 작업(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한글 등 사무용), 영화 감상(유튜브, 넷플릭스) 등 다양한 작업에서 활약할 수 있다.

 

게임에서 AMD 4700S 데스크톱 키트는 어떨까?

앞서 8코어 16스레드의 AMD 4700S 데스크톱 키트가 고성능을 지녔음을 확인했다. 그렇다면 게임에서는 괜찮은 모습을 보여줄까? 솔직히 말하면 AMD 4700S 데스크톱 키트는 고사양 게임을 원활하게 즐길 수 있는 정도는 아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인기가 높은 리그오브레전드 등의 게임은 쾌적하게 구동해낸다. 카트라이더,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등의 게임도 마찬가지다. 거기서 끝이 아니다. 최근 출시된 제2의나라, 오딘 같은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는 게임들도 충분히 구동 가능한 수준이다. 이에 해당 게임들을 직접 구동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단, 이번 테스트는 동영상으로 진행된다. 일부 게임들이 프레임 측정 프로그램을 불법 치팅 프로그램으로 분류한다. 즉 프레임 측정이 쉽지 않으므로 동영상을 선택했다. 그리고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더 손쉬울 수 있다. 직접 확인해보도록 하자.

 

 

 

 

마치며

AMD 4700S 데스크톱 키트로 온라인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음을 확인했다. 평소 입버릇처럼 “나는 고사양 게임 별로 하는 게 없어”라던지 “온라인 게임만 잘 되면 돼”라 말하고 다니는 가족, 지인에게 적극 추천해 줄 수 있는 구성이다.

우선 CPU 성능이 뛰어나니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 또한 그래픽카드 가격도 가상화폐 이슈로 변동이 큰 상황인데, 라데온 550이 기본으로 제공되므로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새롭게 PC를 구매할 때 거실용, 교육용, 멀티미디어용 이외에 온라인 게임도 염두에 둔다면 저렴하면서 성능이 뛰어난 AMD 4700S 데스크톱 키트에 주목하도록 하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