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세계는 코로나의 악몽에 휩싸였다. 그래픽카드는 마르고 암호화폐 가격은 올라 모든 게이머가 사라진 듯했다. 하지만, 게이머는 멸망하지 않았다. 코로나로 황폐화된 세계에서 게이머의 일부는 흉포화된 그래픽카드 가격에 억눌려 구형 그래픽카드와 살아가고 있다. 그 세계에서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이 나타났다. PC용 고성능 그래픽카드의 가격 정도에 고성능 데스크톱 게이밍 시스템을 방불케 하는 성능을 제공해 사람들에게 다시 희망을 심어줬다.

다만 게이밍 노트북은 업그레이드가 쉽지 않았다. 고성능을 지녔더라도 저장할 수 있는 게임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다양한 게임을 즐긴다면 저장공간 확장은 꼭 필요하다. 이번 시간에는 게이밍 노트북용 저장장치를 고르는 법을 다룬다.

 

내장 SSD VS 외장 저장장치

게이밍 노트북에 외장하드를 연결한 뒤 게임을 설치하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러면 그 상태에서 외장하드를 해제했다가 다시 연결한다면 어떻게 될까? 별 문제없이 즐길 수 있다. 즉 외장하드를 구입하는 것도 게임 저장 용도로는 좋은 선택이다.

단, 속도는 노트북 내부에 장착하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다. 특히 고용량 NVMe SSD를 노트북 내부에 장착할 경우 게임 로딩 속도는 기존 외장용 저장장치와 비교해 엄청나게 빨라진다.

▲ 노트북 내부에 고성능 NVMe SSD를 장착해 저장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
▲ 노트북 내부에 고성능 NVMe SSD를 장착해 저장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

 

그래서 게이밍 노트북용 내장장치를 확장하는 방법은 크게 내부에 장착하는 경우, 외부에 장착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내부에 장착하는 경우 앞서 언급한 NVMe SSD로 확장하는 방법이 있다. 외부에 장착할 때는 다시 두 가지로 나뉜다. 외장 SSD, 외장하드의 선택지다. 외장 저장장치지만 빠른 로딩 속도가 중요하다면 외장 SSD를, 저렴한 가격에 넓은 저장공간이 필요하다면 외장하드를 고르면 된다.

 

씨게이트의 저장장치로 해당 선택지를 정리해 봤다.

내장

외장

Seagate 파이어쿠다 530 M.2 NVMe(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30)

Seagate Fast One Touch SSD 데이터복구(씨게이트 패스트 원터치 SSD 데이터복구)

Seagate FireCuda Gaming SSD(씨게이트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

Seagate FireCuda Gaming HDD 데이터복구(씨게이트 파이어쿠다 게이밍 HDD 데이터복구)

 

PCIe 4.0 게이밍 SSD 중 최고 성능을 지닌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30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30은 씨게이트의 PCIe 4.0 기반 플래그십 게이밍 SSD다. 최대 읽기 속도 7,300MB/s, 최대 쓰기 속도 6,900MB/s에 달해 현존 게이밍 SSD 중 가장 성능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성능 외에 과부하 상황에도 강하다. 히트싱크 장착 버전은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3년 동안 제공된다.

▲ 게이밍 노트북에 장착하더라도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 게이밍 노트북에 장착하더라도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찬물도 위아래가 있는 것처럼, 외장 저장장치도 위아래가 있다

내장 SSD와 비교하면 외장 저장장치는 다 거기서 거기일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앞서 언급한 외장SSD와 외장하드는 게임 로딩 속도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난다. 또한, SSD도 인터페이스에 따라 성능 차이가 난다.

예를 들어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는 USB 3.2 Gen 2x2 방식으로 전송속도가 2,000MB/s에 달한다. USB 3.1 방식으로 활용해도 최대 1,000MB/s다. 반면 씨게이트 원터치 SSD 데이터복구는 USB 3.1 방식으로 전송속도가 최대 1,030MB/s다.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보다는 조금 느리다.

 

이를 통해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고성능 -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

균형 - 씨게이트 패스트 원터치 SSD 데이터복구

용량 특화 -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게이밍 HDD 데이터복구

 

파이어쿠다 NVMe SSD가 탑재된 고성능 게이밍 드라이브,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

고성능 NVMe 게이밍 SSD인 파이어쿠다 510이 탑재된 외장 SSD다. USB 3.2 Gen 2x2 방식으로 Type-C 20Gb/s를 지원한다. USB 3.1 포트에서 사용해도 하위 지원이 돼 호환성이 뛰어나다. USB 3.2로는 최대 2,000MB/s, USB 3.1로는 최대 1,000MB/s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게이밍 저장장치답게 화려한 RGB LED 조명이 탑재됐다. 크기는 52.5x104.4x10mm로 휴대가 쉽다.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3년 동안 지원된다. 2TB의 경우 2021년 12월 13일 가격비교사이트 최저가로 609,000원이다(이후 언급되는 제품들의 가격도 동일 시점이다). 최고의 성능을 지닌 외장 게이밍 SSD가 필요할 때 적합하다.

 

가성비가 뛰어난 게이밍 SSD, 씨게이트 패스트 원터치 SSD 데이터복구

손끝 감각을 깨우는 프리미엄 직물 원단 소재가 적용된 SSD다. USB 3.1 Type-C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며 최대 전송속도는 1,030MB/s다. USB C to A 케이블이 제공돼 호환성이 뛰어나다. 휴대성이 아주 뛰어난 것이 특징으로 무게는 1TB 기준 74g에 불과하다.

크기는 50x70x10.6mm로 손 안에 쏙 들어온다.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3년 동안 지원된다. 2TB의 경우 가격비교사이트 최저가로 369,000원이다. 가격 대비 용량이 많은 편이며 속도도 빨라 굉장히 좋은 외장 게이밍 SSD로 활용할 수 있다.

 

대용량은 맡겨줘,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게이밍 HDD 데이터복구

최대 5TB의 용량을 제공하는 게이밍 외장하드다. 용량은 1, 2, 5TB로 나뉜다. 게이밍 저장장치답게 맞춤형 RGB LED 조명을 지원한다. 해당 RGB 조명은 레이저 크로마 RGB와 동기화시킬 수 있다. 레이저 시스템을 사용 시 더 화려하다. USB 3.2 Gen1 전원을 사용한다.

호환성이야 따로 말을 안 해도 뛰어나다. 3년 동안 데이터복구 서비스가 지원된다. 5TB의 경우 가격비교사이트 최저가로 179,000원인데, 이 정도면 저장공간 걱정 없이 활용할 수 있다. 외장 게이밍 SSD보다 로딩 속도는 느리지만 공간 제공만큼은 확실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