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외교부, 15일부터 여권 유효기간 만료 전 사전알림 서비스 시행
중고나라, ‘액트투랩’과 블록체인 도입 연구
10월 1주 차 트위터 화제의 키워드 ‘업무추진비’
‘틴더’에서 맨시티와 매치하고 영국 여행 GO~맨체스터 더비 직관하세요!
스마트콘, 브리오슈도레 모바일상품권 출시

KT-외교부, 15일부터 여권 유효기간 만료 전 사전알림 서비스 시행

(사진=KT)
(사진=KT)

KT가 오는 15일부터 ‘공공알림문자’ 서비스를 외교부의 ‘여권 유효기간 만료 전 사전알림 서비스’에 적용한다고 합니다.

‘공공알림문자’ 서비스는 공공기관의 종이우편 고지서, 통지서 등을 전자문서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KT 고객뿐 아니라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이용고객도 ‘여권 유효기간 만료 사전알림 서비스’ 제공에 대한 동의 여부만 선택하면 해당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여권 유효기간 만료 전 사전알림 서비스’는 여권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임박한 사실을 모르고 해외 여행길에 나섰다가 낭패를 보는 일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서비스입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인천공항 여권민원센터 긴급여권 발급 사유 중 여권 유효기간 부족 및 만료가 전체의 6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상당수의 나라에서 입국허가 요건으로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여권 소지를 요구하고 있지만 여권 소지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해 출입국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지속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여권 유효기간 만료 전 사전알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최초 발송되는 모바일 통지서를 받아 서비스 제공에 대한 동의 여부만 선택하면 됩니다.

동의한 사람에게는 여권 유효기간 만료 6개월 전에 모바일로 사전알림 메시지를 통지할 예정이며 외교부 이외에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의 공공기관에서 발송하는 통지문 및 안내문도 모바일 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중고나라, ‘액트투랩’과 블록체인 도입 연구

중고거래 플랫폼 ‘중고나라’가 블록체인 기반의 안전하고 투명한 중고거래 시스템 연구를 위해 블록체인 전문기업 ‘액트투랩’과 컨설팅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액트투랩은 블록체인 설계, 개발, 운영 등을 제공하는 컨설팅 기업으로 글로벌 블록체인 비즈니스 연대 ‘업그라운드’의 한승환 대표가 설립했습니다.

업그라운드는 지난 4월 서울에서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 국제암호학회 설립자 데이비드 차움 등 전 세계 블록체인 리더들이 한 자리에 모인 분산경제포럼을 개최했습니다.

중고나라는 2003년 네이버 카페 개설에 이어 2016년 독자적인 모바일 앱을 출시했고 같은 해 헌옷, 헌책, 폐가전 등 재활용품을 방문 매입하는 중고나라 고물상 ‘치워주마’와 중소기업 재고상품을 판매하는 미디어 커머스 ‘비밀의공구’를 론칭했습니다.

2017년에는 심층면접, 현장실사 등 5단계 심사를 통과한 딜러들이 직접 검증한 차량만 판매하는 ‘중고나라 인증딜러’와 소비자에게 매입 최고가를 경쟁적으로 제안하는 ‘중고나라 내차팔기’를 선보이며 중고차 시장에 진출했다.

중고나라는 중고제품, 재활용품, 재고상품, 중고차 등 잠재적 가치가 큰 재사용 시장에서 모바일 하나로 누구나 쉽게 거래하는 ‘자원의 선순환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중고나라 월간 실사용자수(MAU)는 1600만명에 달하며 올해 상반기에 이미 작년 매출을 넘어섰다. 이런 성장성을 인정 받아 NHN페이코, JB우리캐피탈, 키움증권 등으로부터 180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습니다.

중고나라와 액트투랩은 분산합의와 이중암호화 기술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투명한 중고거래 시스템을 연구하고 블록체인 설계와 개발, 기획 등 관련 분야 인재도 채용할 계획이랍니다.

액트투랩 한승환 대표는 “중고나라는 개인들이 모여 하루 20만건의 중고제품을 등록하는 국내 최대 P2P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거대한 분산경제 시장이 잘 형성돼 있는 만큼 신속하게 블록체인의 핵심 구동 원리인 기여, 측정, 보상, 사용을 하나씩 구현해 나가겠습니다”고 말했습니다.

또 중고나라 이승우 대표는 “코스모스, 오미세고 등 이더리움 프로젝트와 사이버마일즈에서 컨설팅을 진행한 국내 최고 블록체인 전문가 한승환 대표와 손을 잡아 기쁩니다. 액트투랩은 중고나라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안했으며 중고나라의 글로벌 진출에도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고 전했습니다.

10월 1주 차 트위터 화제의 키워드 ‘업무추진비’

‘업무추진비’ 소셜 매트릭스 연관어 분석 (사진=트위터코리아)
‘업무추진비’ 소셜 매트릭스 연관어 분석 (사진=트위터코리아)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 간(9월28일~10월04일) 트위터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업무추진비’가 화제의 키워드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지난 9월18일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청와대 및 정부부처 장·차관들의 불법적인 업무추진비 내역’을 공개하며 업무추진비 부정 사용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정부는 즉각 이를 전면 부인했고 이후 정부와 심 의원 측의 공방으로 ‘심재철’ 의원이 연관어 상위에 올랐으며 업무추진비 논란과 더불어 ‘청와대 업무추진비’가 중점적으로 언급되면서 ‘청와대’ 키워드가 최상위 연관어로 집계됐습니다. 청와대 키워드는 지난 한 주간 트위터상에서 2만 건 이상 언급되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청와대 업무추진비 불법 사용’ 의혹과 관련해 지난 2일에는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심 의원이 설전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부정 사용을 추궁하는 심 의원의 질문에 김 부총리가 “심 의원님이 국회에서 보직을 맡고 계셨을 때 주말에 쓰신 것과 똑같은 것이다”고 말하자 심 의원이 “제가 쓴 것은 특수활동비입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이에 트위터에서는 김 부총리와 심 의원의 대화가 담긴 뉴스가 다수 언급되며 ‘김동연’ 부총리와 ‘특수활동비’ 키워드가 연관어로 함께 나타났습니다.

같은 날 ‘이낙연’ 총리는 즉각적이고 명쾌한 답변으로 트위터 이용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습니다. 심 의원실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형평성 문제를 제기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에게 “검찰 판단에 총리, 청와대는 관여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유기준 한국당 의원은 “총리가 관여해야 된다”고 말했으나 이낙연 총리는 “검찰이 하는 일에 총리가 관여하면 칭찬을 했겠나”고 되받았다고 합니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이 총리의 답변에 “답변이 환상적이다”, “속이 다 시원합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2일 저녁 KBS1TV ‘오늘밤김제동’에 출연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번 논란에 대해 “24시간 편의점에서 삼각김밥을 사 먹었으면 문제 될 것 없다”고 지적해 트위터상에서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김 원내대표의 ‘삼각김밥’ 발언은 약 12,000건 이상 키워드 언급량을 보이며 연관어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삼각김밥’의 평소 언급량에 비해 약 60배가량 높은 수치로 나타났습니다.

정부와 심 의원이 업무추진비 공방이 심화되는 가운데, 국회에서 사용되는 업무추진비도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트위터 상에서는 “국회는 왜 업무추진비 공개 안 하나”, “자유한국당이 사용한 업무추진비도 공개하자”등의 의견을 보였습니다. 이와 관련 ‘국회’ 키워드가 높은 언급량을 보이며 연관어 상위에 올랐습니다.

한편 국회는 “국회도 업무추진비를 공개하라”는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하자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을 전면 공개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국회는 업무추진비 정보공개청구에 전향적으로 응하고 향후 업무추진비 등 예산 집행 내역 공개를 제도화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틴더’에서 맨시티와 매치하고 영국 여행 GO~맨체스터 더비 직관하세요!

글로벌 소셜 디스커버리 앱 틴더가 영국 여행부터 프리미어리그 최고의 라이벌 매치인 맨체스터 더비(Manchester Derby)’의 직관까지 풀 패키지로 즐길 수 있는 역대급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틴더는 오는 10월20일까지 틴더 애플리케이션과 공식 SNS를 통해 특별한 영국 여행의 기회를 제공하는 ‘틴더 디스커버리: 맨체스터편’ 참가자 모집을 진행합니다.

‘틴더 디스커버리: 맨체스터편’은 영국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시티 FC(이하 맨시티)의 공식 후원사인 틴더와 함께하는 영국 맨체스터 여행을 통해 새로운 경험, 새로운 사람을 발견해나가는 틴더의 문화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틴더 디스커버리: 맨체스터편’ 이벤트에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틴더 앱에서 랜덤으로 등장하는 맨시티 카드를 발견 시 오른쪽 스와이프로 매치하면 응모 가능한 캠페인 사이트 링크가 앱 내 메시지로 발송됩니다.

또 틴더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도 해당 이벤트 포스팅을 통해 캠페인 사이트에 접속 할 수 있으며 당첨자는 오는 10월22일 틴더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발표될 예정입니다.

‘틴더 디스커버리: 맨체스터편’ 이벤트에 참가하게 될 행운의 주인공 1명은 오는 11월7일부터 11월14일까지 총 6박7일의 일정으로 특별한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틴더는 서울-런던 왕복 항공권과 호텔 숙박권을 비롯해 현지 체류 경비 일체를 지원하는 풀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며 참가자는 맨체스터 현지에서 다양한 핫플레이스와 맛집들을 체험하며 틴더를 통해 새로운 친구도 만드는 등 평생 잊지 못할 추억들을 만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오는 11월11일에는 틴더를 통해 매칭된 현지 친구와 함께 프리미어리그 최고의 빅 클럽인 맨시티와 맨유가 격돌하는 ‘맨체스터 더비(Manchester Derby)’를 맨시티의 홈구장인 에티하드 스타디움(Etihad Stadium)에서 직접 관람하는 일생일대의 짜릿한 경험도 갖게 됩니다.

여행과 새로운 경험, 만남이 함께하는 ‘틴더 디스커버리: 맨체스터편’의 특별한 여정은 추후 리얼리티 프로그램 형식의 영상으로도 제작돼 공개될 예정입니다.

틴더는 이번 ‘틴더 디스커버리: 맨체스터편’ 참여를 독려하는 캠페인 영상을 포털사이트, 유튜브, 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공개했습니다. 캠페인 영상에서는 감각적인 일러스트를 통해 ‘틴더 디스커버리: 맨체스터편’의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 참여 방법을 전달해 참가자들의 기대감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스마트콘, 브리오슈도레 모바일상품권 출시

스마트콘이 프랑스 대표 베이커리 브랜드인 ‘브리오슈도레’의 모바일상품권을 출시했습니.

브리오슈도레는 1976년 프랑스에서 선보인 브랜드로써 현재 전세계 30여개국 500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013년에는 약 15억 유로의 매출을 올리며 전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지난 2013년 11월 오픈한 이후 프랑스 정통의 맛이 입소문을 타며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브리오슈도레 모바일상품권은 잔액관리가 가능한 금액권은 물론 개별상품을 교환할 수 있는 교환권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출시되었으며 현재 카카오톡선물하기를 통해 구매 및 선물이 가능하며 브리오슈도레 일부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브리오슈도레 모바일상품권은 카카오톡선물하기를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선물하기를 통해 구매한 고객 1천명에게 아메리카노 커피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