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5가 M.2 SSD를 통한 내부 저장공간 확장을 발표했을 때, 해당 기능을 테스트했던 SSD는 어떤 제품이었을까?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30이었다. 수많은 고성능 SSD 중에서도 파이어쿠다 530을 선택한 것이다. 이제 파이어쿠다가 씨게이트의 고성능 저장장치라는 것은 게이머라면 거의 다 안다. 그런데 파이어쿠다 제품군이 하드디스크로 새로 나왔다. 하드디스크? 고성능? 맞다. 놀랍게도 고성능 하드디스크 맞다.

 

AAA 게임을 많이 설치한다면 하드디스크가 필요하다

AAA 게임은 많은 제작비를 투입해 고퀄리티로 제작되는 작품이다. 개발에 많은 시간과 자본이 투입되는 만큼, 아주 뛰어난 그래픽으로 흡사 영화 같은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런 게임의 특징은 고용량이라는 점이다. 예를 들면 콜오브듀티 뱅가드의 권장 용량이 177GB, 배틀필드 2042가 100GB 이상, 파 크라이 6가 60GB에 HD 텍스처를 더하면 추가로 37GB가 요구된다.

▲ AAA 게임은 저장공간이 상당히 많이 요구된다.
▲ AAA 게임은 저장공간이 상당히 많이 요구된다.

 

그런 AAA 게임을 여러 개 설치한다고 가정하면 어떨까? 특히 게임용 저장장치로 SSD를 활용한다고 가정하면? 로딩 속도는 당연히 아주 빠르겠지만, AAA 게임이라면 그다지 많이 저장할 수는 없다. 물론 4GB SSD 등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든다.

하드디스크는 이럴 때 도움이 된다. 자주 즐기는 게임이라면 SSD에 우선 설치하고, 그 외의 게임들은 가격 대비 용량이 아주 큰 하드디스크에 설치해 속 편히 관리하는 것이다. 그럼 하드디스크에 설치해 게임을 즐긴다면 어떨까? 로딩 시간은 SSD보다는 당연히 느리다. 단, 약간의 인내심이 있다면 SSD와 별다른 차이 없이 즐길 수 있다.

그렇다면 아무 하드디스크나 선택하면 될까? 하드디스크도 게이밍에 최적화된 제품을 골라야 한다. Seagate FireCuda 7200/256M ST8000DX001 8TB(씨게이트 파이어쿠다 7200/256M 8TB, 이하 파이어쿠다 HDD)가 이에 해당된다. 게이머 외에 전문 크리에이터에게도 제격인 고성능 하드디스크다.

 

최대 255MB/s로 게임 드라이브로 적합한 Seagate FireCuda HDD

파이어쿠다 HDD는 씨게이트가 새롭게 선보인 게이밍 하드디스크다. 7200RPM에 SATA 6Gb/s 인터페이스로 데이터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다. 5400RPM 속도를 지닌 제품군보다는 좀 더 빠르다.

 

인터페이스는 SATA 6Gbps며 용량은 최대 8TB다. 이 정도의 용량이면 AAA 게임을 주력으로 즐기더라도 별 생각을 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용량 때문에 게임을 삭제하고 재설치할 필요가 없다. 그냥 설치하면 끝이다. 캐시 메모리도 게이밍 드라이브답게 256MB 대용량으로 상당히 큰 편이다. 같은 8TB 용량의 하드디스크 중 128MB 제품군도 찾아볼 수 있는데, 파이어쿠다 HDD는 256MB로 여유롭다.

 

그렇다면 다른 용량 큰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면 되지 않을까? 왜 파이어쿠다 HDD를 게이밍 하드디스크라 표현했을까? 이는 파이어쿠다 HDD의 레코딩 기술이 쓰기 작업에 강한 CMR이기 때문이다. AAA 게임은 설치 후 로딩만 하는 게 아니며, 게임 업데이트 및 DLC 설치 등으로 쓰기 작업을 생각보다 자주 할 수 있다. 이 때 파이어쿠다 HDD가 게이밍 하드디스크다운 성능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순차 속도도 상당히 빠른 편이다. 최대 255MB/s로 확인된다. 8TB 용량의 보급형 하드디스크가 180~190MB/s 정도로 확인되는데, 이보다는 확연히 빠르다. 사실상 하드디스크 중에서는 최고 사양이라 볼 수 있다.

 

데이터 복구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서포트가 지원되며 파이어쿠다 SSD와도 잘 어울린다

하드디스크에는 게임 외에 소중한 자료도 저장할 수 있다. 그럼 파이어쿠다 HDD 사용 중 데이터를 분실했다면? 그럴 일도 거의 없지만, 혹시 생긴다면 이 때는 씨게이트 레스큐 데이터복구 서비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파이어쿠다 HDD는 5년 제한 보증이 제공되는데, 이 중에서 레스큐 데이터복구서비스는 3년 내 1회 서비스가 보장된다. 평균 복구성공률은 90% 이상이며, 모든 데이터 복구 비용은 최초 1회 택배비를 제외하고 무료다.

데이터 복구 서비스 절차도 쉬운 편이다. 고객지원센터에 신청 후 복구할 데이터가 담긴 드라이브를 발송하고, 신청분과 동일한 드라이브(교체품)을 수령한 뒤 복구한 데이터가 담긴 추가 드라이브를 수령하는 방식이다.

소프트웨어는 씨게이트 디스크위자드, 씨게이트 씨툴 등의 기능이 지원된다. 씨게이트 디스크위자드는 특정 디스크에서 타 디스크로의 복제, 시스템에 새로운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추가, 확장 용량 및 디스크 관리, 파티션 생성, 데이터 포맷 등이 가능하다. 씨게이트 씨툴은 윈도우나 부팅가능 USB를 통해 HDD/SSD 상태를 진단할 수 있다.

파이어쿠다 SSD와도 잘 어울린다. 파이어쿠다 530과 함께 사용하면, OS 드라이브 및 빠른 로딩 속도가 중요한 게임은 파이어쿠다 530에, 용량이 큰 AAA게임은 파이어쿠다 HDD에 설치하고 사용하면 좋다. 아주 쾌적한 게이밍 시스템을 조성할 수 있다.

 

성능은 어떨까

▲ 고성능 8TB 하드디스크다.
▲ 고성능 8TB 하드디스크다.
▲ 순차 읽기 속도는 268.02MB/s, 순차 쓰기 속도는 265.65MB/s로 확인된다. 공식 속도는 최대 255MB/s인데, 이보다 더 빨랐다.
▲ 순차 읽기 속도는 268.02MB/s, 순차 쓰기 속도는 265.65MB/s로 확인된다. 공식 속도는 최대 255MB/s인데, 이보다 더 빨랐다.
▲ 바이오 하자드: 빌리지 게임 폴더를 복사하며 시간을 측정했다. 해당 게임 폴더 내 ‘re)chunk.pak’ 단일 파일 크기가 대략 28.8GB로 순차 쓰기 속도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복사해 보니 초당 250MB/s로 하드디스크 중에서도 빠른 속도로 확인됐다. 평범한 외장하드와 비교하면 대략 두 배 정도 더 빠르다.
▲ 바이오 하자드: 빌리지 게임 폴더를 복사하며 시간을 측정했다. 해당 게임 폴더 내 ‘re)chunk.pak’ 단일 파일 크기가 대략 28.8GB로 순차 쓰기 속도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복사해 보니 초당 250MB/s로 하드디스크 중에서도 빠른 속도로 확인됐다. 평범한 외장하드와 비교하면 대략 두 배 정도 더 빠르다.

 

마치며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HDD에 대해 알아봤다. 8TB 용량에 기존 하드디스크보다 더 나은 구성으로(캐시 용량, 레코딩 기술) 게이밍 스토리지라 부르기 부족함이 없었다. 대용량 하드디스크에 게임을 저장하고 즐길 예정이라면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HDD를 추천한다. 5년 제한 보증도 지원돼 고장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