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HDD 제조사인 씨게이트(Seagate)가 제21회 세계보안엑스포(SECON & eGISEC 2022)에 참가하여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Data Storage Systems)을 선보였다. 세계보안엑스포는 국내와 해외의 보안 시장 신기술 · 신제품 및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이며, 올해에는 4월 20일부터 22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씨게이트는 세계보안엑스포에 마련한 부스(번호 W30)에서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 제품들을 전시하고 참관객들에게 소개했다.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은 씨게이트의 기업용 스토리지 제품들을 총괄하여 일컫는 명칭이다. 백업 · 복구 솔루션, 서버, 비디오 분석 솔루션, 클라우드 스토리지, 빅 데이터 분석 솔루션, 고성능 컴퓨팅 스토리지 등 기업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제품으로 구성된다.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에는 물론 씨게이트의 HDD가 장착되며 주로 ‘스카이호크 AI’(SkyHawk AI)와 ‘엑소스’(Exos) 두 가지가 사용된다.

스카이호크 AI는 보안 감시 시스템 환경에 최적화된 펌웨어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CCTV 녹화 영상에서 데이터 오류를 줄이고 다중 녹화 시 프레임 손실을 방지하며, 인공지능 기반 보안 감시 시스템에서 데이터 쓰기 워크 로드를 집약해 일반 HDD보다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다.

엑소스는 데이터 센터용으로 고안된 HDD이다. 공기와 비교하면 밀도가 7분의 1에 불과한 헬륨이 내부에 주입되어서 발열과 진동이 일반 HDD보다 적다. 그리고 소비전력을 억제하면서 입출력 처리 속도를 높이는 ‘파워밸런스’(PowerBalance), 자체 암호화 기술인 ‘씨게이트 시큐어’(Seagate Secure)가 적용되었다.

스카이호크 AI와 엑소스 모두 현시점 기준으로 최대 20TB(테라바이트) 용량 모델까지 있으므로 HDD를 50여 개만 사용해도 1PB(페타바이트)에 달하는 대용량 스토리지를 활용 가능하다.

또한 씨게이트는 용량보다 속도가 더 중요한 기업용 스토리지가 필요한 이들을 위해 ‘나이트로 엔터프라이즈’(Nytro Enterprise) SSD가 장착된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도 보유하고 있다. ‘나이트로 3332’ 모델 기준으로 용량은 15.36TB이고 순차 읽기 · 쓰기 속도는 최대 1,050MB/s 및 950MB/s를 지원한다.

▲ 씨게이트 사업부 김정균 부장
▲ 씨게이트 사업부 김정균 부장

한편 맨즈랩은 현장에서 씨게이트 사업부의 김정균 부장을 만나 잠시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보았다.

 

맨즈랩: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 소개를 부탁합니다.

김정균 부장: 씨게이트는 2014년 무렵 외장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어레이 제조사 닷힐(Dot Hill)과 HDD 테스트 장비 전문 기업 자이라텍스(Xyratex)를 인수했습니다. 두 기업은 오래 전부터 OEM 방식으로 여러 제조사에 기업용 스토리지를 납품해왔는데, 약 4년 전부터 씨게이트 브랜드로 기업용 스토리지를 출시하기 시작했고, 국내에서는 2년 전부터 제품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입니다.

현재 시장에 고성능 스토리지가 많이 출시되어 있는데 씨게이트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은 엄청난 성능을 지향하기보다는 적당한 성능에 대용량을 제공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스카이호크 AI와 엑소스 등 20TB 용량 HDD를 보유하고 있어서 옛날에는 상상도 못할 용량의 기업용 스토리지를 구축하는 것도 문제없습니다.

 

맨즈랩: 씨게이트가 세계보안엑스포에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을 출품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김정균 부장: 세계보안엑스포에 나온 이유는 방송과 영상 감시 분야 때문입니다. 과거보다 카메라는 해상도가 높아졌고 설치 대수도 증가했고, 감시용으로 촬영한 영상은 법적 보관 주기도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대용량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 같은 제품이 필요해졌습니다. 씨게이트는 앞으로 방송 전시회도 나가서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을 소개할 계획입니다.

▲ 스카이호크 AI와 엑소스 X 5U84
▲ 스카이호크 AI와 엑소스 X 5U84

맨즈랩: 이번 세계보안엑스포에서 특별히 소개하고 싶은 제품은 어떤 것입니까?

김정균 부장: 영상 감시 분야용 HDD인 스카이호크 AI와 ‘엑소스 X 5U84’입니다. 20TB 용량 스카이호크 AI를 84개 장착한 엑소스 X 5U84라면 거의 1.7PB에 이르는 대용량을 제공합니다. 과거에는 일개 방송사에서도 페타바이트급 용량은 구축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상당히 큰 저장 용량입니다. 엑소스 X 5U84는 최근에 국정원에도 납품한 적 있는 제품입니다.

맨즈랩: 씨게이트 부스인데도 에스엠시스템즈(SMSYSTEMS), SNA, 마일스톤(Milestone) 등 다른 기업들의 소개 문구와 제품들도 보입니다. 어떤 관계입니까?

김정균 부장: 모두 파트너 기업입니다. 에스엠시스템즈는 IT 장비 구축 및 유지보수 업무 전문 기업이며 씨게이트 이름으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을 등록해서 공공기관에 제품을 소개하고 구매하기 쉽게 해줍니다.

SNA는 하드웨어 판매 · 임대 · 유지보수 · 인프라 구축 전문 기업입니다. 재택 근무 시 보안을 위해 사용하는 틸론의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솔루션 총판을 맡고 있습니다. VDI 솔루션에는 스토리지로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이 사용되므로 협업 관계가 형성되었습니다.

마일스톤은 해외 VMS(Video Management Software, 영상 관리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입니다. 카메라를 수백 개 이상 사용해서 구축한 보안 감시 시스템은 대용량 스토리지도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어서 VMS를 통해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마일스톤 VMS를 이용하면 인공지능을 통해 감시 카메라에 수상한 행동이 포착되는 경우 빠르게 적절한 대응을 취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맨즈랩: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 같은 제품을 원하지만 어디에서 구매할 수 있는지 잘 모르는 소비자도 있습니다. 그런 소비자를 위해 씨게이트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까?

김정균 부장: 씨게이트 홈페이지에 안내 페이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여 역량 있는 파트너 기업들과 협업하여 도움을 받고 매체를 통해 제품 기사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이번 세계보안엑스포에 참가한 것도 홍보의 일환입니다.

▲ 씨게이트 부스에서 진행된 SNA의 강연과 참관객들의 모습
▲ 씨게이트 부스에서 진행된 SNA의 강연과 참관객들의 모습

한편 씨게이트는 세계보안엑스포 부스에서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과 파트너 기업들의 제품 및 보안 기술을 소개하는 강연 자리도 마련했다. 일반 참관객도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강연을 들을 수 있어서 부담이 없으며,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 강연은 4월 22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2시까지, 그리고 같은 날 오후 3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총 2회 진행된다.

부스에 방문하여 강연을 듣는 참관객에게는 사은품이 증정되며, 그 외에도 부스에 있는 씨게이트 직원에게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 제품에 대해 상담 받거나 SNS에 부스 방문 인증 사진을 올리는 이들에게도 사은품이 증정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