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방송장비를 언급할 때 NAS는 빼놓을 수 없는 시스템이 됐다. 특히 방송영상을 제작하는 환경에서는 고품질의 NAS가 반드시 필요하다. 방대한 데이터를 NAS에 담게 된다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는데 좋은 NAS 시스템을 사용하면 데이터 복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보관 용도로도 좋다. 데이터가 랜섬웨어에 감염되거나 삭제가 되더라도 복구가 쉽다. 그렇다면 어떤 제조사의 NAS가 좋을까? 방송장비 전시회 KOBA 2022에 출전한 QNAP의 제품에 주목할 만하다.

QNAP은 고품질 네트워크 장비를 제공하는 업체다. 타이페이에 본사를 뒀고 28개국에 15개 자회사를 뒀다. 전 세계 1300명 이상의 직원을 뒀고 600명 이상의 R&D 엔지니어를 둔 큰 회사다. 소프트웨어 개발, 하드웨어 설계, 자체 제조에 이르는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며 스토리지, 네트워킹, 스마트 비디오 혁신에 중점을 뒀다.

QNAP은 QNAP 사용자가 인공지능 분석, 엣지 컴퓨팅 및 데이터 통합을 호스팅하고 개발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네트워킹 인프라를 구축했다. 특히 최근에는 영상 제작 시 새로운 트렌드인 8K/4K 제작 관련 해답을 제시하는 것에 주목할 만하다. QNAP은 그 해답으로 16,000MB/s에 1,100,000IOPS 이상 읽기/쓰기를 지원하는 고성능 NAS를 선보였다. 이에 큐냅코리아 라이언 조 지사장을 만났다.

▲ 큐냅코리아 라이언 조 지사장이 QNAP 부스에서 관람객에게 자사의 NAS를 설명하고 있다.
▲ 큐냅코리아 라이언 조 지사장이 QNAP 부스에서 관람객에게 자사의 NAS를 설명하고 있다.

 

Q. 간단한 회사소개를 부탁한다

K-미디어시장 1등 NAS솔루션 QNAP(큐냅)이다. 영상제작, 편집, 송출, DI, VFX, 음향등 다양한 부문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한국 K-미디어 시장에서 현재 수백대의 NAS가 약 50페타바이트 규모로 방송국, OTT제작사, 엔터테인먼트사등에 설치 및 운영/확장되고 있는 유일한 NAS솔루션이다.

▲ QNAP 부스에서 주목할 만한 제품은 최대 20대의 Mac/PC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NAS인 TS-h1290FX다.
▲ QNAP 부스에서 주목할 만한 제품은 최대 20대의 Mac/PC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NAS인 TS-h1290FX다.

 

Q. 방송 통신 시장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QNAP은 스케일-업을 지향하는 NAS제조사로서 기존 미디어 시장의 레거시 아날로그, 고비용의 SAN기반 인프라가 IP 네트워크 기술발달에 따른 저비용/고효율 NAS(Network Attached Storage)기반 인프라 교체와 작업환경으로 변화한다는 비전을 갖고, 2016년부터 세계 최초로 썬더볼트3를 탑재한 NAS출시, 스케일-업에 특화된 제품군을 제공해왔다.

특히 기존 미디어시장을 선도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업체들과 협업 및 인증을 통해 SAN+NAS의 하이브리드 인프라 및 NAS기반 인프라에서 성능최적화 및 사용자 요구만족에 집중했다.

 

Q. 이번에 선보인 솔루션은 무엇인가?

16,000MB/s에 1,100,000IOPS이상 읽기/쓰기를 지원하는 NAS다. 25GbE기본 탑재, 최대 1TB 메모리 및 단일볼륨 최대 5페타바이트까지 지원하는 타워형(TS-h1290FX)과 랙형(TDS-h2489FU)제품군으로 총 12개 SKU를 제공한다. 기존 10GbE 기반 인프라의 변경없이 8K/4K 다중편집 또는 풀HD 공동 편집에 최적화된 QNAP솔루션으로 최근 트렌드인 멀티 캠&자막&음향 편집에 최적화됐다.

QNAP의 QuTS hero 운영체계는 씨게이트 EXOS E 확장스토리지와 U.2 SSD와 함께 최상의 성능과 고객만족을 보장한다. 참고로 1인 미디어와 소규모 협업환경을 위한 세계 최초 썬더볼트4 탑재 NAS도 2개 제품군 5개 모델로 함께 선보였다.

 

Q. 이번 전시회에서 타워형(TS-h1290FX)를 메인으로 선보인 이유는?

TS-h1290FX은 고성능 NAS 다. 그런데 단순히 빠른 편집을 위해 속도 빠른 NAS를 선택하라는 의미로 소개한 건 아니다.

실시간 영상 편집은 Mac, PC를 가리지 않고 네트워크 환경과 궁합이 맞아야 최상의 환경이 나온다. 그런데 1인 미디어나 소규모 프로덕션을 제외하고 방송국이나 OTT 제작사, 엔터테인먼트 사, 미디어 등은 이미 편집 장비가 구성됐다. 그래서 이 제품의 키포인트는 기존 인프라를 건드리지 않는 상태에서 늘어나는 1080p와 4K UHD 편집 환경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사실 편집 환경에서 쉽게 바꿀 수 있는 건 NAS다. 예를 들어 4K UHD 편집 시 720p 프록시 편집을 원하지 않는다면 1080p로 해야 하는데, 그게 가능한 업체가 QNAP이다. 0.5초라도 더 빠른 속도가 필요할 때 TS-h1290FX가 도울 수 있다.

▲ TS-h1290FX는 실시간 8K/4K 비디오 NLE 편집 및 공동작업에 최적화됐다. 초고성능 영상편집NAS답게 가공할 만한 속도를 지녔다.
▲ TS-h1290FX는 실시간 8K/4K 비디오 NLE 편집 및 공동작업에 최적화됐다. 초고성능 영상편집NAS답게 가공할 만한 속도를 지녔다.

 

Q. 씨게이트와 큐냅이 같이 일을 한 계기

공식적인 부분을 말씀드리면 NAS 제조사들은 모든 디스크 제조사와 협업을 한다. 그 이유가 호환 디스크 목록이 때문이다. NAS는 365일 24시간 쓰기에 하드웨어적으로 NAS와 디스크의 궁합 및 안정성이 검증되어야 한다. 그래서 양사가 테스트를 한다.

QNAP은 씨게이트와 2017년도 가을부터 함께 일을 하게 됐다. 앞서 언급했던 호환성 검증 등 기술적인 부분을 다룬다. 씨게이트는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이 한국에 출시되지 않거나, 수급이 안 될 때 많은 지원을 해 준다. 또한 씨게이트 SSD의 성능이 안정적이다. 오버프로비저닝 등의 기능이나 SSD 캐싱 등을 사용해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타 스토리지 제조사 대비 씨게이트는 참 잘 해 주신다.

 

Q. 데이터 솔루션으로 씨게이트 제품군을 선택한 이유와 실효성은 어떻게 되는가?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의 경후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선택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QNAP NAS가 설치/운영중인 수백대/50페타바이트의 경우 모두 씨게이트 SATA, SAS, NvMe 디스크와 SSD가 탑재돼 검증된 안정성을 현장에서 보여주고 있다. 특히 다른 제조사 대비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사전/사후 서비스를 제공하여 현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씨게이트 EXOS E 확장스토리지는 QNAP x Seagate 양 사간 기술협업을 통해 QNAP의 운영체계에서 성능 최적화와 관리가 되며 최대 5PB 확장이 되는 올인원 솔루션이다. 특히 Hot Data용 타워 제품과 확장 시 Cold Data에 적합하다.

 

Q. 솔루션 중 씨게이트 제품군이 활용되는 장비의 구성 및 활용이 궁금하다

QNAP x Seagate는 양사 제품 전모델간 호환성 검증을 상시 진행해 현장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장한다(1베이 NAS에 20TB 디스크, 올플래시 NAS에 240GB SSD 테스트 등도 진행된다.).

QNAP x Seagate 솔루션 구성 시 장점은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NAS모델과 디스크를 설정할 수 있다’ 다. 고객의 사용시나리오, 업무환경, 스케줄, 작업방식, 유지보수 조건에 맞춰 QNAP의 140여개 모델과 Seagate의 다양한 제품군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는 모델선정이 가능하다.

QuTS hero(큐티에스 히어로) OS UI에서 설정 및 SNMP의 완벽지원으로 QNAP의 무상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나, 고객의 소프트웨어에 연동할 수 있다.

 

Q. 사용 빈도가 높은 작업용 데이터와 사용 빈도가 낮은 보존용 데이터는 어떤 방식으로 관리하는지 궁금하다

정형화 스토리지만 제공해온 Tiering(티어링)기술을 QNAP은 오래전부터 QTier(큐티어)기능으로 모든 제품군에 제공해왔고,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Hot Data & Cold Data 전용 NAS모델도 다양하게 출시해왔다. 특히 Seagate EXOS E 확장장비는 QNAP 운영체계를 통해 물리적인 관리 이외에도 아니라 논리적인 관리 및 설정이 가능하다.

QTier 기능설명은 SSD와 HDD를 1개의 Storage Pool로 구성하는 기능이다. I/O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Hot DATA와 Cold DATA를 나눈다. 이를 통해 SSD와 HDD로 데이터를 나눠 데이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Q. 비즈니스 효율을 개선시키는 것에는 어떤 방안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사용자 입장에서 효율을 바라봐야 할 때다. 고객의 기대하는 ROI관점에서 사전설계부터 현장 실무자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충족시켜야 전체적인 솔루션 공급자와 고객 상호간 비지니스 효율이 함께 올라간다고 QNAP한국지사는 믿고 있다.

 

Q. 서버 및 시스템 유지 보수의 중요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최근 고객의 니즈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회사의 주력 업무만 진행하고,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유지보수는 사용하는 벤더, SI업체, 혹은 대리점에서 직접 진행을 원한다. 고객이 직접 유지보수 하기에는 많은 역량이 요구된다.

이에 QNAP은 단품 납품이 아닌 유지보수를 포함한 올인원 솔루션을 제공해 오고 있다. 사전설계부터 유지보수 계획을 포함해, 도입된 솔루션이 최상의 성능으로 상시 유지 및 운영될 수 있게 한다.

 

Q. 이번 행사에서 기대하는 점은?

이번 행사를 통해서 그간 성원해주신 분들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K-미디어를 아우르는 현장의 신규 트렌드와 니즈를 수집하고 싶다. 또한, QNAP x Seagate의 기존 솔루션 영업과 기존 인프라 변경 없이도 새로운 트렌드인 8K/4K 제작관련 해답을 K-미디어 선도업체, 제작사, 사용자들께 제시하고자 한다.

 

Q. 향후 사업 방향 및 목표가 궁금하다?

QNAP은 여러분과 함께 해왔다. 꾸준히 발전하고 성취하는 동반성장을 지속하겠다. 특히 팬데믹이 주춤한 지금, 자주 찾아 뵐 예정이다. QNAP솔루션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100GbE 솔루션 관련 세미나 & BMT & 설계상담을 환영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