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벤처 기업)은 소규모 인원이 자기들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 하나를 믿고 사업이라는 모험에 뛰어든다. 모두 성공을 목표로 하지만 험난한 세상 속에서 그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어서 대다수 스타트업은 작은 것도 아끼면서 생존을 최우선으로 삼아 기업을 운영한다.

다만 아무리 절약 정신이 중요하다고 해도 한 가지만은 예외로 삼아야 한다. 바로 데이터 백업이다. 열심히 연구하고 개발한 결과물 데이터를 비용 절약을 위해 제대로 백업해두지 않고 PC에만 저장해둔다면 갑작스러운 사고로 단번에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스타트업 운영자 입장에서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므로 결국 백업 수단을 모색하기 마련인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가 있다. 네트워크를 이용해 기업 관계자 전원이 간편하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백업하고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다만 NAS 역시 기업 환경에 맞춰서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제법 큰돈이 들어가기 마련이어서 스타트업 운영자 입장에서는 비용이 부담된다.

그런 고민을 안고 있는 스타트업을 위해 HDD 제조사 씨게이트(Seagate)와 NAS 제조사 큐냅(Qnap)은 서로 힘을 모아 스타트업 종사자들을 위한 이벤트 ‘QNAP | IronWolf 그때 알았더라면'을 기획했다. NAS가 필요한 스타트업들의 사연을 응모 받아 씨게이트의 NAS용 HDD 및 큐냅의 NAS를 증정하는 이벤트이다.

1등 당첨자에게는 '큐냅 TS-233' NAS와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8TB' HDD 2개가 증정되었으며, 2등에게는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8TB' HDD 1개, 3등에게는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4TB' HDD 1개가 증정되었다.

특히 1등 당첨자는 경품 외에도 NAS 설치 무상 지원과 인터뷰 기회도 제공되었는데 맨즈랩은 1등으로 당첨된 스타트업을 찾아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기업 발전을 위해 NAS 활용하는 스타트업 ‘파이퀀트’

이번 이벤트에 1등으로 당첨된 스타트업은 ‘파이퀀트’(PiQuant)이다. 창립자인 피도연 대표이사가 직접 사연을 적어서 응모했는데 스타트업 운영자 입장에서 NAS가 필요한 이유를 진솔하게 담은 내용이 씨게이트와 큐냅 담당자의 눈에 띄어서 1등 당첨자로 선정되었다.

▲ 파이퀀트 피도연 대표이사
▲ 파이퀀트 피도연 대표이사

맨즈랩: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피도연 대표이사: 파이퀀트는 성분 분석 가능 디바이스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빛을 사용해서 비접촉식으로 물질을 구성하는 것에 대해서 분석하는 디바이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저희가 직접 만듭니다. 

 

맨즈랩: 이벤트에 응모하신 계기는 무엇입니까?

피도연 대표이사: 저희 회사가 과학 분야에 가까워서 연구할 내용이 많습니다. 그래서 대학 교수님도 자주 초빙하여 교육을 많이 받고 있는데 코로나19 시대에 수십 명이 한데 모여서 함께 교육받기 힘들어서 강의 영상을 직접 만들어 내부 공유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NAS를 하나 장만하여 회사에서 촬영한 영상을 저장했고 신입 사원 교육 프로그램부터 시작해 저희가 필요한 것들 전부를 NAS로 공유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믿음이 가지 않아서 NAS만 이용했습니다. NAS를 활용하기 시작하니까 효과가 좋고 회사에 새로운 사람이 올 때마다 교육하기 편리했습니다.

그런 이유로 NAS를 추가하려고 계획하고 있었는데 마침 씨게이트와 큐냅의 이벤트를 인터넷에서 발견해 응모했습니다.

맨즈랩: 새로운 NAS가 추가되면서 어떤 점이 편리해질 것이라고 예상하십니까?

피도연 대표이사: 한번 강의를 촬영하면 4시간 정도 걸립니다. 고해상도로 촬영하기 때문에 영상 파일 용량이 정말 큽니다. 근데 저희는 개발 회사이기 때문에 업로드해야 하는 자료도 많습니다. 소스 코드부터 시작해서 회로도 등 보안이 필요한 자료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NAS는 HDD가 1개밖에 없어서 백업이 불편했는데 마침 이번 이벤트로 NAS와 함께 HDD를 2개나 받아서 앞으로 파일 관리가 편리해질 것 같습니다.

 

맨즈랩: NAS는 365일 24시간 작동하는 기기입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안전성이 중요한데 NAS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고 계십니까?

피도연 대표이사: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저 청소를 잘 해주고 열을 잘 식혀주는 정도입니다.

 

맨즈랩: NAS는 데이터 백업용으로 사용하는 기기지만 사고나 고장으로 인해 저장해둔 데이터가 갑자기 유실될 수 있습니다. 그런 불의의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대비책을 가지고 계십니까?

피도연 대표이사: PC를 한 대 장만해서 백업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물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나 차지하는 공간을 생각하면 NAS가 훨씬 편합니다. 요즘 백업을 위해 PC에 HDD를 몇 개 추가하려고 했는데 마침 이번 이벤트에 당첨되었습니다.

 

맨즈랩: HDD는 어떤 것을 사용하셨습니까?

피도연 대표이사: 원래부터 씨게이트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NAS용 HDD인 아이언울프를 백업용으로 사용합니다.

 

씨게이트 아이언울프와 큐냅 TS-233으로 구축한 NAS 환경

피도연 대표이사와 인터뷰가 끝난 후에는 본격적으로 NAS 설치가 이루어졌다. HDD를 2개 장착할 수 있는 2베이 NAS인 ‘큐냅 TS-233’과 씨게이트의 NAS 전용 HDD인 ‘아이언울프(IronWolf) 8TB’ 2개가 사용되었다.

참고로 아이언울프는 상시 작동해야 하는 NAS 환경을 고려해 높은 내구성을 제공한다. 연간 180TB에 달하는 데이터를 감당할 수 있는 작업 부하율을 제공하고 HDD의 핵심 부품인 플래터를 보호하는 RV(Rotational Vibration) 센서도 장착되었다.

또한 씨게이트가 NAS 제조사들과 힘을 모아서 고안한 기술인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 아이언울프 건강 관리)이 적용되었다. IHM을 지원하는 NAS에 아이언울프 HDD를 설치한 경우 자동으로 활성화되며 NAS 제어판에서 IHM을 통해 HDD 환경을 실시간으로 살펴보고 다양한 데이터를 자동 분석하여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유실된 HDD 데이터를 무상으로 복구해주는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Rescue Data Recovery Services)도 3년 동안 1회 제공되므로 스타트업의 소중한 데이터를 지키는 최후의 보루로도 제격이다.

NAS 설치 과정은 큐냅의 공식 수입 총판인 리버네트워크의 NAS 전문 기사가 맡았다. 첫 번째 단계는 NAS에 HDD 설치이다. 큐냅 TS-233의 후면 나사를 풀어서 커버를 개봉한 다음 드라이브 베이에 아이언울프 8TB HDD를 2개 장착하고, 다시 커버를 닫고 나사를 조이는 것으로 금세 종료되었다.

두 번째는 네트워크에 NAS 연결이다. 파이퀀트는 유무선 공유기에 프린터와 기존 NAS를 연결해 사용하고 있어서 큐냅 TS-233도 LAN 케이블로 같은 공유기에 연결시켰다.

그 다음에는 NAS를 사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설정하는 과정이다. 큐냅 TS-233과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노트북을 사용해서 웹 브라우저로 NAS 주소에 접속하면 QTS(큐냅 NAS 운영체제) 스마트 설치가 진행된다. QTS 최신 버전이 있는 경우 온라인으로 바로 업데이트 가능하고 이후 관리자 계정과 비밀번호 등 사용자 기본 정보를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이 종료되면 QTS 기본 화면이 웹 브라우저에 나타난다. ‘스토리지 및 스냅샷’ 항목을 선택해 HDD를 큐냅 NAS용으로 초기화하고 드라이브 볼륨을 설정하면 기본적인 NAS 사용 준비가 완료된다.

이렇듯이 큐냅 NAS는 PC를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어렵지 않게 설치 및 설정하여 쓸 수 있다.

 

스타트업에게 유용한 씨게이트 HDD와 큐냅 NAS

매년 수많은 스타트업이 생겨나고 사라지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어떤 업계든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은 살아남는 것조차 버겁지만 꿈을 가지고 도전하는 이들은 계속 존재하기 때문에 반복되는 일이다.

씨게이트와 큐냅은 그렇게 소중한 꿈을 가지고 노력하는 이들에게 작은 도움이나마 되기 위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NAS 증정 이벤트를 기획하고 진행했다. 작은 비용도 쉽사리 쓰기 어려운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NAS와 HDD를 장만하는 것도 제법 부담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이번 이벤트는 당첨자들에게 단순한 행운에 그치지 않고 기업을 운용하는 데 실용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씨게이트의 아이언울프 HDD와 큐냅의 NAS는 사용법도 간단하고 내구성도 우수하므로 처음 NAS 환경을 구축해서 이용하려는 스타트업에게도 효율적이다. 제품을 구매한 이후 문제가 생겨도 확실한 고객 지원이 보장되므로 자그마한 위험도 부담되는 스타트업이라면 씨게이트와 큐냅을 통해 NAS를 장만해 보기를 권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