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티콘 시장 지속 성장…‘카카오 이모티콘’ 7년간의 기록
카카오페이지, ‘남자친구’ 28일 ‘드라마챗’ 진행…박보검 출격
끝나지 않는 진실공방…11월 4주 차 트위터 화제의 키워드 ‘혜경궁김씨’
틱톡, 도경수 주연 영화 ‘스윙키즈’ 개봉 기념 챌린지 진행
스마트콘, 브랜디드 웹예능 ‘스위치’ 27일 첫 방송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모티콘 시장 지속 성장…‘카카오 이모티콘’ 7년간의 기록

카카오가 카카오 이모티콘 출시 7주년을 기념해 올 한해 사랑을 받았던 작품과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의 성과를 소개하는 인포그래픽을 공개했습니 28일 밝혔다.

2011년 11월 카카오톡에 처음 등장한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는 모바일 대화에 풍성한 감정을 더하는 대화 환경을 만듬과 동시에 ‘이모티콘 콘텐츠’라는 새로운 창작 환경을 조성하며 이모티콘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왔습니다.

6개로 시작했던 카카오 이모티콘의 상품은 2018년 6500여개로 확대됐고 누적 구매자는 2000만명을 돌파하는 등 매년마다 꾸준하게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월 평균 발신되는 이모티콘 메시지는 22억 건에 달하고 매월 마다 2700만명에 달하는 이용자가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등 뜨거운 관심도 이어지고 있답니다.

이모티콘 시장의 양적 성장이 이어짐에 따라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는 창작과 수익이 연결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누적 매출 10억 이상을 달성한 이모티콘은 총 50개로 스타 작가와 인기 캐릭터를 배출함으로써 플랫폼과 창작자가 동반 성장하는 콘텐츠 생태계를 견고히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새롭고 참신한 이모티콘이 대거 쏟아져 나왔다. 이전에는 인기 캐릭터, 웹툰 캐릭터를 중심으로한 이모티콘이 주로 출시됐다면 2018년에는 타이포그래피, 인터넷 짤방 등을 활용한 이모티콘 등 실험적이고 새로운 형태의 작품이 등장하며 이모티콘의 질적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카카오 이모티콘은 7주년을 기념해 이용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작품을 소개하는 ‘이모티콘 어워즈 2018’도 공개했습니다. 7주년 베스트셀러 이모티콘으로 ‘오버액션(DK)’, ‘에비츄(코글플래닛)’, ‘요하(아포이)’, ‘나애미(주주스)’ 이모티콘이 선정되었으며 ‘옴팡이(애소)’, ‘오늘의 짤(MOH Inc.)’, ‘늬에시(철새)’, ‘쥐방울(한시간컴)’ 이모티콘이 올해의 인기 이모티콘으로 사랑을 받았습니다.

올해 첫 등장해 사랑 받은 베스트 신인상은 ‘현타토끼(WEEE)’, ‘메로옹(라타)’, ‘한본어콘(수팡)’, ‘하찮은 오리너구리 오구(문종범)’가 선정됐습니다. 참신함이 돋보이는 올해 베스트 기획상에는 ‘엄마와 딸(손혜린)’, ‘군머티콘(이걸누가사)’, ‘과학하는 친구들(한지민)’, ‘무리한 요구를 하는 클라이언트(M06B)’ 작품이 선정됐습니다.

카카오 김희정 디지털아이템팀장은 “카카오는 이모티콘이라는 새로운 콘텐츠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확대돼 나갈 수 있도록 작가와 이용자를 최우선하는 서비스를 마련해 나가겠다”며 “2018년 한 해 동안 힘써주신 작가분들과 이모티콘을 사랑해주신 이용자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페이지, ‘남자친구’ 28일 ‘드라마챗’ 진행…박보검 출격

카카오페이지가 연말 최고 기대작으로 꼽히는 tvN 새 수목드라마 ‘남자친구’의 ‘드라마챗’을 진행합니다.

남자친구는 한번도 자신이 선택한 삶을 살아보지 못한 수현과 자유롭고 맑은 영혼 진혁의 우연한 만남으로 시작된 설레는 감성멜로 드라마로 배우 박보검과 송혜교가 주연을 맡아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드라마챗은 시청자들과 카카오톡 오픈채팅으로 직접 소통하는 독점 라이브 콘텐츠입니다.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톡#방송 탭, 다음 앱 연예탭 등을 통해 라이브로 시청할 수 있으며 이번‘드라마챗’에는 ‘남자친구’ 주연 배우인 박보검이 단독 참여한다고 합니다.

카카오페이지는‘드라마챗’과 ‘남자친구’ 본방송을 시청한 후 ‘남자친구’ 홈페이지에 감상평을 댓글로 남기면 카카오페이지 캐시와 박보검 사진컷들이 같이 들어있는 카카오페이지 작품 화보집을 선물로 증정하는 이벤트도 마련, 더욱 풍성한 선물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또 드라마챗과 본방 사수 이벤트 외에도 첫방송 직후 박보검 인터뷰 영상을 독점 공개, 드라마‘남자친구’ 에 대한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이어간다고 합니다.

카카오페이지 뿐 아니라 다음(Daum)도 함께한다. 다음 앱을 통해 매주 ‘남자친구’ 에피소드에 대한 다양한 투표를 진행해 드라마 시청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예정이랍니다.

카카오페이지 측은 “tvN과 손잡고 상반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김비서가 왜그럴까’에 이어 하반기 ‘남자친구’까지 독보적인 프로모션과 마케팅으로 성공 사례를 만들겠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미디어 사업자들과 다각적인 협업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합니다.

한편 ‘남자친구’는 28일 밤9시30분 tvN에서 첫 방송합니다.

끝나지 않는 진실공방…11월 4주 차 트위터 화제의 키워드 ‘혜경궁김씨’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 간(11월16일~11월22일) 트위터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혜경궁김씨’가 화제의 키워드를 차지했습니다.

경찰이 ‘혜경궁김씨’ 트위터 계정의 소유주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라고 결론지으면서 관심이 쏠린 결과입니다.

이 지사 측에서는 강력히 부인하고 나섰지만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입건된 김 씨를 19일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혜경궁김씨’ 소셜 매트릭스 연관어 분석 (제공=트위터코리아)
‘혜경궁김씨’ 소셜 매트릭스 연관어 분석 (제공=트위터코리아)

해당 사건이 주목받으면서 트위터에서는 ‘김혜경’, ‘경찰’, ‘수사’, ‘검찰’ 키워드가 나란히 연관어 상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 한 주간 해당 키워드들은 20만 건 이상 언급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 지사의 적극적인 반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의문을 품은 네티즌이 트위터를 통해 혜경궁김씨 사건 관련 증거 자료를 활발히 공유하면서 ‘증거’ 키워드도 연관어로 집계됐습니다.

이 지사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Jaemyung_Lee)을 통해 배우자 김 씨가 이번 사건과 관련 없다는 의견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으며 이에 반박하는 유저들의 글도 다수 게재되고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이 지사와 네티즌 간의 진실공방이 치열하게 이어지며 증거 키워드 언급량은 1만6000건 이상 확인됐습니다.

혜경궁김씨 찾기 국민 소송단의 법률 대리인으로 김 씨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이정렬’ 변호사가 이번 사건의 유력한 증거가 있다고 밝힌 것이 화제가 되며 연관어로 확인됐습니다.

이 변호사는 법률 대리인 선임 이후 자신의 트위터 계정(@thundel)을 통해 지속적으로 진행 사항을 공유하며 트위터 내에서 지지자들을 모았으며 최근 “경찰이 주장한 ‘스모킹 건’이 참 허접합니다”는 이 지사의 트윗에 “스모킹건은 따로 있으니 기다려 보세요”라는 트윗을 게재해 약 2만4000건의 리트윗과 2만2000건의 마음에 들어요를 이끌어 냈습니다.

한편 이번 사건의 무대가 된 ‘트위터’도 많은 관심을 받으며 연관어에 올랐습니다. 혜경궁김씨 계정 소유자가 김 씨라는 의견이 트위터에서 시작된데다 트위터에 계정 소유주 확인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기 때문입니다.

트위터에서는 “트위터는 개인 정보 및 보안상의 이유로 개별 계정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습니다”며 “법 집행기관을 위한 전용 연락 채널이 있으며 단계별 절차 및 법률을 준수해 접수된 법적 요청에 응답합니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틱톡, 도경수 주연 영화 ‘스윙키즈’ 개봉 기념 챌린지 진행

글로벌 쇼트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틱톡(TikTok)이 오는 12월19일 개봉하는 영화 ‘스윙키즈’를 주제로 ‘#스윙키즈춤신춤왕’ 챌린지를 진행합니다. 이번 챌린지는 영화의 개봉에 앞서 배우와 관객 간 소통 및 작품에 대한 주의 환기를 위해 마련됐습니다.

틱톡은 챌린지 참가자 중 영상을 통해 개성과 창의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구현한 250명을 선정해 스윙키즈 예매권(1인 2매)을 증정할 예정이랍니다. 이번 챌린지는 11월26일부터 12월2일까지 진행됩니다.

틱톡 #스윙키즈춤신춤왕 챌린지 (사진=틱톡)
틱톡 #스윙키즈춤신춤왕 챌린지 (사진=틱톡)

영화 ‘스윙키즈’는 1951년 거제도 포로수용소, 오직 춤에 대한 열정으로 똘똘 뭉친 오합지졸 댄스단 ‘스윙키즈’의 가슴 뛰는 탄생기를 그려냈다고 합니다.

이번 챌린지를 맞아 주인공을 맡은 배우 도경수의 극 중 대사 “붙어보자우, 탭댄스로”를 담은 댄스 배틀 영상이 틱톡에 게재되었습니다.

챌린지 참가자들은 쇼트 비디오 내에서 두 개의 영상을 분할 편집 할 수 있는 틱톡의 ‘듀엣’ 기능을 활용해 도경수의 대사와 댄스를 따라 하는 영상을 촬영하고 필수 해시태그 ‘#스윙키즈춤신춤왕’과 함께 업로드하면 됩니다.

스마트콘, 브랜디드 웹예능 ‘스위치’ 27일 첫 방송

스마트콘과 아이돌그룹 ‘더보이즈’가 함께 만든 웹예능 ‘스위치:더보이즈가 팬을 위해 터치(이하, 스위치)’가 오는 27일 4시30분 첫 방송됩니다.

‘스위치:더보이즈가 팬을 위해 터치’는 스마트콘의 O2O 결제 애플리케이션 스마트플러스의 브랜디드 예능 콘텐츠로 팬에게 받은 사랑을 돌려주는 콘셉트로 기획됐습니다.

첫 번째 스타로 숨멎 비주얼로 컴백 예정인 인기 아이돌그룹 ‘더보이즈’가 선정, 에그크리에이티브(배동호PD)가 제작을 맡았습니다.

스마트콘 변재영 마케팅팀장은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더보이즈가 앞으로 한류를 빛낼 차세대 주자임을 알 수 있었고, 팬심이 얼마나 큰 지 한번 더 알게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배동호PD는 “많은 팬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노력했지만 팬들의 마음을 모두 충족시키지 못해 마음이 무겁다”며 “5분만 선정되어 아쉽지만 이들의 사연이 재미있고, 감동적으로 그려질 수 있게 만들었으니 많이 시청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스위치’는 SBS ‘모비딕’과 ‘덕질우대 덕구네’ 채널(유튜브, 페이스북, 곰TV 등), 스마트플러스 앱에서 시청이 가능하며 SBS모비딕과 스마트플러스는 매회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팬들과 소통할 방침이랍니다.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