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전지, 세계 최고수준 14% 이상 변환 효율 개발 성공

▲ 사진 = KIST
▲ 사진 = KIST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가 차세대태양전지연구센터 손해정 박사팀이 기존 태양전지 효율을 향상시키면서 전지 크기를 키우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기존 태양전지는 유기 태양전지를 용액공정으로 크게 만들 때 성능이 감소했는데, 이에 대한 원인을 밝히고 고효율 유기 태양전지로 기존보다 넓은 면적으로 구현하는데 성공했다고 하는데요.

이에 연구팀은 광활성층을 구성하는 소재 P형 고분자 반도체 소재와 잘 섞이는 n형 고분자 소재를 첨가했을 때, 전자 수송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58.5cm2 면적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14.04% 광전 변환 효율(Power conversion efficiency) 태양 전지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고 하네요.

이번 기술을 토대로 미래의 태양 전지 시장 다시 한국이 태양 전지 시장을 선도했으면 좋겠네요.

 

스포츠 뉴스 댓글, 오픈채팅 공간으로 새롭게 탄생

▲ 사진 = 네이버
▲ 사진 = 네이버

네이버가 2020년 악플 문제를 막기 위해 폐지했던 스포츠 뉴스 댓글을 대신해, 스포츠 팬들이 소통할 수 있는 오픈채팅 기반의 커뮤니티 기능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네이버 스포츠 커뮤니티는 좋아하는 팀별로 자유롭게 채팅방을 개설해 채팅을 나눌 수 있는 ‘오픈톡’과 스포츠 주요 이슈에 대해 의견을 내고 토론하는 ‘이슈톡’으로 운영된다고 하네요.

오픈톡은 최대 1,000명까지 입장할 수 있고 KBO리그, 프리미어리그, V리그 등 다양한 종목과 카테고리 키워드를 통해 대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오픈톡에는 중계 같이 보기 기능을 통해 실시간 스포츠 경기를 응원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고 하네요.

 

인텔 I9-13900K 티저 유출, 최대 부스트 5.8GHz 클럭 확인

▲ 사진 = Videocardz
▲ 사진 = Videocardz

AMD ZEN4가 공식 발표된 가운데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도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죠. 최근 i9 13900K의 티저 영상이 유출됐습니다.

해당 영상에서는 i9 13900K는 최대 5.8GHz 부스트 클럭을 가지며, 8P Cores, 16E Cores로 구성된다고 확인됐는데요. 일전 루머로 유출됐던 렙터레이크 CPU와 비슷한 사양으로 보이네요.

렙터레이크는 CPU 캐시증가, 클럭증가, 코어간 레이턴시 개선 등이 예상되는데요. 실제 게이밍 성능은 어떨지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아이폰 14시리즈, 인도에서 제조 시작

최근 출시한 아이폰 14시리즈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죠. 이에 애플이 인도에서도 아이폰 14시리즈의 생산을 시작했으며, 생산된 모델은 올해 말에 판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애플은 향후 2025년까지 인도에서 생산되는 아이폰의 양을 전체 시장의 25%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더불어 아이패드와 애플워치 및 에어팟과 같은 제품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ASUS, 인체공학적 무선 마우스 ‘MD200’ 발표

▲ 사진 = ASUS
▲ 사진 = ASUS

최근 무선 마우스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데요. ASUS에서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한 SmartO마우스 MD200을 발표했습니다.

4200dpi 광학 센서와, 100% PTFE 마우스 피트가 적용됐고 기기 연결은 RF 2.4GHz 또는 블루투스 5.0을 통해 연결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블루투스로 연결할 경우 최대 3개의 장치에 연결할 수 있다고 하니 여러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우스 스위치 수명은 1천만회, 배터리는 절전 기술을 통해 단일 AA 배터리로 최대 1년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