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시대 새전쟁 새무기···차세대 CPU 인텔·AMD 공식 발표

▲ 사진 = 인텔
▲ 사진 = 인텔

AMD와 인텔의 차세대 CPU가 드디어 공개했는데요. AMD는 ZEN4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라이젠 7000시리즈(라파엘)을 선보였고, Intel은 코드명 랩터레이크을 가진 13000시리즈 CPU를 공개했습니다.

ZEN4는 기존 TSMC 7nm에서 더욱 미세해진 최신 TSMC 5nm 공정을 통해 향상된 CPU 클럭을 적용했습니다. 인텔은 기존 인텔 7(10nm)공정에 P 코어와 E코어의 L2/L3 캐시 증가와 링버스 클럭 상승, CPU 클럭 상승 등을 적용했습니다.

제품 공식 출시 가격은 AMD R7 7600X는 동결 R7 7700X는 100$ 상승했는데요, 반면 인텔은 i5 13600K는 20$, i5 13600KF는 30$ 상승했고 최상위 i7/i9 라인업 CPU의 가격은 동결했습니다. 당초 루머로는 인텔 CPU의 가격이 많이 오를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는데요. 아무래도 AMD가 공식 가격을 어느 정도 유지한 만큼, 그에 따른 대응으로 분석됩니다.

참고로 ZEN4는 DDR5만 지원하고, 인텔은 DDR4와 DDR5를 동시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PC를 맞추려는 소비자에겐 이번 차세대 CPU의 출시와 가격 동결은 정말 좋은 소식이 아닐까 싶네요.

 

갤럭시 S23 디자인 렌더링 유출, 카툭튀가 좀 달라졌네?

▲ 사진 = 갤럭시 S23 렌더링 유출(트위터 onleaks)
▲ 사진 = 갤럭시 S23 렌더링 유출(트위터 onleaks)

갤럭시 S23 시리즈가 내년 초 출시로 예상되고 있죠? 최근 S23에 대한 스펙, 디자인, 배터리 관련 정보가 유출되고 있는데 '렌더링 디자인'도 유출됐다고 합니다.

기존 S22와 전체 프레임 디자인은 비슷한데, 카메라 부분에 카툭튀 부분이 변경된 것 같습니다. 이 외로도 기본적인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사양은 기존 S22와 동일할 것이라는 루머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S23루머는 다음과 같네요. S23는 S22대비 개선된 AP 적용, 카메라 디자인 일부 변경, 배젤 두꺼워짐 등이고 그 외의 스펙은 동일할 것으로 보입니다.

 

택시가격 이러면 누가타나···기본요금 4,800원 인상, 주행 거리 감소

서울시가 택시요금 조정안을 22일 서울시의회 상임위원회에 통과시켰는데요. 이번 조정안이 적용될 경우 택시 기본요금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인상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기본 운행 거리도 조정되는데요. 현행 2.0km에서 1.6km로 변경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132m당 100원으로 부과됐던 주행 거리 요금은 131m당 100원으로 변경됩니다. 심야 탄력요금제도 도입됩니다. 기존 자정부터 다음 날 오전 4시까지 심야 할증이 기준이 밤 10시로 앞당겨지고, 이용자가 많은 밤 11시부터 오전 2시 까지는 할증률이 40%로 올라간다고 하네요.

택시비가 비싸져도 너무 비싸진게 아닐까 싶어요. 만약 늦게 타야하면 10시전에 택시를 타야겠는데요?

 

러시아 경제 빨간불··· 동원령 시행 악영향 있을 것

▲ 사진 = 러시아 푸틴 대통령(Pixbay)
▲ 사진 = 러시아 푸틴 대통령(Pixbay)

우크라 전쟁이 장기화됨에 따라 러시아 대통령 푸틴이 30만 동원령을 내렸는데요. 외신과 국내 매체 등을 통해 소개된 현지 소식에는 직장인과 대학생도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직장인이 징집 대상이 될 경우 당일 징집 혹은 다음날에 입대를 해야 하는데요. 기존 직장에서는 하루 아침에 직원 하나가 사라지는 셈입니다.

여기에 더해 징집령을 피해 국외로 나가려는 러시아 국민까지 고려해 보면 노동력 부족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관측된다(블룸버그통신)고 합니다.

 

BBQ 가맹점 대상 소송 취하, 6대 상생정책방안 발표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 BBQ가 가맹점주를 상대로 진행 중인 모든 소송을 일괄 취하한다고 합니다. 향후 본사 차원에서도 분쟁조정 기능을 마련해 소송 대신 적극적인 대화와 합의를 최우선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라는데요.

6대 상생정책방안에는 가맹점과의 분쟁에 대한 상생·포용 정책, 가맹계약서 전면 개정, 장수가맹점 육성제도 마련, 다양한 계층의 취업·창업 지워 사업 추진, 외식 프랜차이즈 스타트업 지원 확대 등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가맹점 권익이 개선된 방향으로 이르면 10월 전면 개정한다고 하는데요. 이에 BBQ관계자는 “BBQ경영 철학을 기반으로 글로벌 기업도약과 ESG(환경·사회적 채무·기업지배구조) 경영활동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하네요.

소송 취화와 함께 상생정책방안으로 가맹점주에 대한 권익을 강화 시킨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