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아닌 ‘통신대란’…트위터 화제 키워드 ‘통신장애’
페이스북, 동영상 중간광고 서비스 국내 도입
넷플릭스, 국내 창작가 커뮤니티와 소통한다
트위터, ‘갓세븐’ 컴백 기념 블루룸 라이브 생중계
U+골프, KLPGA 투어 비시즌 기간 골프 레슨 콘텐츠 강화

때아닌 ‘통신대란’…트위터 화제 키워드 ‘통신장애’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 간(11월23일~11월29일) 트위터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통신장애’가 화제의 키워드를 차지했습니다.

지난 24일 KT 아현 지사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근 지역에 통신장애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KT의 미흡한 대처와 보상안에 피해자들의 원성이 높아진 결과입니다.

연관어 최상위에는 통신장애의 주인공인 ‘KT’와 ‘화재’ 키워드가 올랐습니다. 이번 화재는 10시간여 만에 완전히 진압됐지만 아현 지사 회선을 이용하는 중구·용산구·서대문구·마포구 일대와 은평구·경기도 고양시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통신 장애가 시민들에게 불편을 안기며 ‘지역’ 키워드도 연관어 상위에 집계됐습니다.

‘통신장애’ 소셜 매트릭스 연관어 분석 (사진=트위터코리아)
‘통신장애’ 소셜 매트릭스 연관어 분석 (사진=트위터코리아)

트위터에서는 화재 소식 공유를 비롯해 통신 장애 발생 지역을 알리고 해당 지역 방문 시 주의할 점을 공유하는 트윗이 다수 게재됐습니다.

소방재난본부청과 인근 구청에서 통신장애를 알리기 위해 발송한 ‘재난문자’ 키워드도 연관어로 확인됐습니다. 트위터에서는 재난문자 내용과 함께 인근 주민의 안전을 걱정하는 트윗이 실시간으로 쏟아지면서 ‘재난문자’가 트위터 내의 실시간 검색어 순위인 ‘한국의 트렌드’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일각에서는 “KT 이용자는 재난문자를 받을 수 없다”, “통신 장애를 문자로 공지하면 어떡하냐” 등 정부와 KT의 미흡한 대처를 지적하는 의견도 트윗됐습니다.

화재로 인터넷 회선이 먹통이 되면서 KT를 이용하는 상점이나 업체가 사용하는 카드 결제기가 작동하지 않아 ‘카드결제’, ‘복구’ 키워드도 다수 언급됐습니다.

1주가 넘도록 복구되지 않는 통신 마비로 영업 손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은 KT에 실태 조사와 보상을 요구하고 나섰으며 트위터를 통해 카드 결제가 불가능함을 알리고 양해를 구하는 트윗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통신장애 사태를 놓고 ‘추리소설 같다’고 표현한 트윗이 화제가 되면서 ‘소설’ 키워드도 연관어로 뽑혔습니다. “오늘 몬가.. 추리소설같다 날씨 춥고 아침부터 눈오고.. 와중에 통신장애 때문에 도시 마비되고”라고 게재된 해당 트윗은 갑작스런 화재 사고와 통신 장애에 놀란 유저들의 공감을 사며 약 5000건의 리트윗과 10003백건의 마음에 들어요를 이끌어 냈습니다.

페이스북, 동영상 중간광고 서비스 국내 도입

페이스북이 3일부터 ‘동영상 중간광고(Ad Breaks)’를 도입합니다. 동영상 중간광고는 올해 8월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 5개국에서 처음 시작됐습니다.

지난 11월부터 아시아에서도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오늘 한국을 포함한 인도네시아, 베트남에 새롭게 도입됐습니다.

페이스북은 동영상 중간광고를 통해 역량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기업들이 동영상으로 이용자와 소통함과 동시에 이를 통한 수익창출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뉴스미디어 등 다양한 파트너들이 보다 양질의 동영상 콘텐츠를 창작하는데 긍정적인 동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모든 동영상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소 3분 이상의 동영상을 이용자가 1분 이상 시청하는 경우에만 광고가 나타납니다.

(사진=페이스북 홈페이지 캡처)
(사진=페이스북 홈페이지 캡처)

동영상 중간광고 서비스의 이용을 원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우선 애드 브레이크 공식 홈페이지, 페이스북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혹은 자신의 페이지 동영상 인사이트 메뉴를 통해 가입 후 해당 서비스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서비스 사용이 가능한 크리에이터들은 바로 동영상 콘텐츠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으며 아직 사용이 불가한 것으로 확인될 경우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워, 동영상 뷰 등 수익화 자격 기준(Monetization Eligibility Standard)을 직접 검토해 자격요건에 맞게 관련 항목들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대량의 동영상을 페이지에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제공해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페이스북코리아 박상현 부장은 “양질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생태계가 페이스북이 지향하는 가치”라며 “이번 출시로 우리나라 크리에이터들이 이용자에게 더욱 유의미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통해 전 세계 이용자들과 더욱 활발하게 교류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페이스북은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의 방향성을 만들어 나가는 새로운 동영상 경험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동영상 플랫폼인 ‘워치(Watch)’를 전세계 출시했으며 실시간으로 다른 이용자와 소통하며 영상을 보는 ‘함께 시청하기(Watch Party)’ 기능을 통해 콘텐츠가 단순한 소비의 대상에서 소통의 계기로 이용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국내 창작가 커뮤니티와 소통한다

넷플릭스가 전세계가 공감할 수 있는 한국 애니메이션 스토리와 콘텐츠를 찾기 위해 국내 창작가 커뮤니티와 소통에 나섰습니다.

지난 27일 ‘애니메이션 세미나: 한국 애니메이션을 세계로’라는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아람 야쿠비안(Aram Yacoubian) 넷플릭스 오리지널 키즈·패밀리 콘텐츠 디렉터는 한국의 애니메이션 창작자와 스토리텔러 및 업계 관계자들과 만나 넷플릭스가 한국의 신선한 아이디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가 공동주최한 이번 세미나에는 130여명의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사진=넷플릭스 홈페이지 캡처)
(사진=넷플릭스 홈페이지 캡처)

아람 야쿠비안 디렉터는 한국으로부터 열정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듣고 싶다며 특정 장르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국내 창작가들의 이야기를 전세계 관객에게 소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세미나에서는 창작자들과의 협업을 통한 스토리 발굴의 예로 ‘볼트론: 전설의 수호자’, ‘코라의 전설’ 등을 연출한 스티브 안 감독의 ‘꽃탐정 홈즈(Blossom Detective Holmes)’ (가제)가 처음으로 소개됐습니다.

한국어 애니메이션인 ‘꽃탐정 홈즈’는 현재 넷플릭스와 함께 작업 중이랍니다. 스티브 안 감독은 “창작자에게는 자신의 작품이 보다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고 사랑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넷플릭스를 통해 수준 높은 한국 애니메이션이 전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는 창작자와 애니메이션 팬 모두에게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람 야쿠비안 디렉터는 “애니메이션을 비롯한 한국 콘텐츠를 사랑하는 팬들이 전세계적으로 많이 있다. 넷플릭스 역시 한국 콘텐츠의 팬”이라며 “애니메이션 창작 커뮤니티와의 소통을 늘려 더 많은 한국의 훌륭한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넷플릭스를 통해 해외 팬들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트위터, ‘갓세븐’ 컴백 기념 블루룸 라이브 생중계

트위터코리아가 새 앨범 ‘프레젠트 : 유 앤미 에디션(Present : YOU&ME Edition)’으로 컴백하는 보이 그룹 ‘갓세븐(GOT7)’과 함께 ‘블루룸 라이브 Q&A’ 방송을 진행합니다

트위터를 통해 전세계에 생중계되는 갓세븐의 블루룸 라이브 Q&A 방송은 4일 저녁 7시부터 갓세븐 공식 트위터 계정(@GOT7Official) 또는 트위터의 생방송 애플리케이션인 ‘페리스코프’를 통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은 해시태그 #AskGOT7, #TwitterBlueroom을 사용한 트윗이나 라이브 방송 내 채팅창을 통해 질문을 남길 수 있으며 갓세븐 멤버들은 현장에서 직접 질문 트윗을 뽑아 답변하는 방식으로 팬들과 소통할 예정이랍니다.

갓세븐 공식 트위터 계정 @GOT7Official 블루룸 라이브 Q&A 방송 예고 트윗 캡처 (사진=트위터코리아)
갓세븐 공식 트위터 계정 @GOT7Official 블루룸 라이브 Q&A 방송 예고 트윗 캡처 (사진=트위터코리아)

특히 갓세븐은 앨범 발매를 앞두고 멤버들의 티저 이미지를 트위터 공식 계정에서 순차적으로 공개해 트위터 팬들의 관심을 집중시켰으며 지난 18일 공개한 티저 뮤직비디오는 누적 조회 수 28만건과 리트윗 4만5000건을 기록했습니다.

또 트위터에서만 뮤직비디오 촬영 관련 비하인드신 영상물을 공개하며 이벤트를 열기도 했습니다. 트위터의 ‘인스턴트 언락' 기능을 통해 공개된 영상물은 이용자가 트윗 속 해시태그 버튼을 눌러 자동 리트윗을 하면 전체 영상을 다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갓세븐 트위터 공식 계정에서는 이 트윗 이벤트에 참여한 이용자 중 7명을 뽑아 갓세븐 멤버 7명의 폴라로이드 사진을 선물한다고 공지했습니다. 이번 블루룸 라이브에서 폴라로이드 사진을 공개하며 행운의 7명은 향후 트윗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랍니다.

U+골프, KLPGA 투어 비시즌 기간 골프 레슨 콘텐츠 강화

LG유플러스가 골프중계 서비스 ‘U+골프’에서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비시즌 기간 동안 오리지널 골프 레슨 예능 ‘쉘위골프’, SBS골프 해설위원 장훈석 프로의 해설 및 레슨이 포함된 실전 영상 등 다양한 골프 레슨 콘텐츠를 강화해 제공한다고 합니다.

지난 4월 선보인 U+골프는 ▲좋아하는 선수의 경기를 계속 시청하는 ‘인기선수 독점중계’ ▲경기 중 선수들의 스윙 동작을 슬로모션으로 보는 ‘출전선수 스윙보기’ ▲실시간 경기 중계 ‘지난 홀 다시보기’ ▲지난 대회 영상을 언제든지 돌려볼 수 있는 ‘지난경기 다시보기’ 등 핵심 4대 기능으로 200만명 이상의 일별 누적 이용자를 기록, 국내 골프 팬심을 잡았습니다.

KLPGA 비시즌 기간인 내년 3월까지 고객이 실시간 경기 중계 외 골프 영상을 즐기며 동시에 골프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U+골프 독점 오리지널 골프 레슨 예능 프로그램 ‘쉘위골프(Shall we golf)’를 공개했습니다.

골프 예능 ‘쉘위골프’는 미스 수프라내셔널 한국대표이자 SNS 인플루언서 이은비와 미스코리아 정두란, 미녀 프로 골퍼 전지선, 최은진 프로가 출연해 실제 필드에서 골프 레슨을 진행합니다.

이제 막 골프를 시작하는 초보들을 위한 족집게 강의부터 실전 꿀팁까지 입문자를 위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즐기면서 배우는 신개념 골프 예능 ‘쉘위골프’는 U+골프 내 단계별 영상 메뉴에서 매주 수요일마다 두 편씩 공개됩니다. 12월 중 U+비디오포털에서 360도 VR영상으로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쉘위골프’ 외에도 U+골프만의 차별화된 ‘출전선수 스윙보기’ 영상에 SBS골프 해설위원 장훈석 프로의 전문 해설과 레슨이 포함된 영상과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주요 하이라이트 영상 및 단계별 1분 레슨 영상도 추가 제공됩니다.

U+골프는 가입 중인 통신사 관계없이 구글 플레이스토어, 원스토어, 앱스토어 등 스마트폰 앱마켓에서 무료로 내려 받아 이용 가능합니다.

주영준 LG유플러스 모바일서비스1담당은 “U+골프가 1년 내내 골프 팬들에게 큰 관심을 받을 수 있도록 투어 비시즌 기간 동안 고객의 골프 실력 향상에 도움되는 유익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며 “내년 5G 상용화에 맞춰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도 준비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