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의 내용 중 검은조직 진을 재회했을 때 한 대사가 있다. “이번엔 절대로 놓치지 않겠어”라고. 절대로 놓치지 않겠다고 하지만 복선일까? 코난 초기에 나온 대사지만 여전히 코난은 검은조직 일당을 쫓고 있다.

소비자가 제품을 살 때 그리고 기업이 제품을 만들 때도 마찬가지다. 소비자는 본인이 가장 필요로 한 특징(성능, 안정성)을 중점으로 제품을 찾는다. 기업은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끊임없이 제품을 업그레이드해 내놓는다.

최근 스토리지 시장도 마찬가지다.

SSD 가격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려옴에 따라 메인 스토리지는 SSD로 바뀌었다. 하지만 고용량 데이터는 여전히 HDD에 저장한다. 아무래도 용량 대비 가격은 물론 데이터 복구성 등이 SSD 대비 유리한 만큼 데이터 저장은 HDD를 찾는다.

특히, 최근 스토리지 시장은 Wi-Fi 6E, 5G 통신과 같이 빨라진 차세대 통신 기술과 함께 8K/4K 미디어, AI, 클라우드 등 데이터 활용과 용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관련되어 미국 시장조사업체 아리즈톤은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은 연평균 6.71% 꾸준한 성장을 할 것이라고 분석했으며, 전 세계 데이터 시장 또한 꾸준한 상승세가 예측되고 있다. 그리고 코로나19 여파로 하이브리드 업무(온·오프라인)가 보편화됨에 따라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NAS와 클라우드를 이용한 업무 환경이 증가하고 있다.

데이터 용량과 활용이 늘어남에 따라 기존 제품에서 차별화 또는 개선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그리고 기업시장 HDD는 용량뿐만 아니라 MTBF, WRL, 데이터 신뢰성 등이 중요하다.

 

NAS HDD 선택, MTBF·WRL·확장성 중요

MTBF은 평균 무고장시간으로 HDD의 신뢰성, 안정성과 연결된다. 365일 24시간 가동되는 서버, NAS HDD의 고장은 절대 있어서는 안되기에 MTBF가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WRL은 연간 워크로드 부하로 한 해에 HDD가 쓰기+읽기 수명 등에 대한 작업 부하인 만큼 이 또한 높은 것이 HDD의 안정성과 성능에 있어 유리하다. 더불어 늘어난 데이터 용량에 따라 최근 HDD 베이 구성도 늘어나고 있다.

모델에 따라서는 일반적인 8베이가 아닌 무제한 베이를 특징으로 하는 경우도 있어, 용량 확장이 중요한 기업에서는 HDD가 최대 몇 베이를 지원하는지에 대한 확장성 체크도 중요하다.

이에 씨게이트는 기존 아이언울프를 한층 더 개선한 아이언울프 프로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기존 아이언울프 라인업 및 소비자용 HDD 라인업과는 어떤 특징과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했을까? 비교 정리했다.

 

씨게이트의 소비자용 HDD 라인업, 바라쿠다

씨게이트의 소비자용 HDD 라인업은 3개로 나뉜다.

그 중 바라쿠다(BarraCuda)는 데스크탑 HDD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제품으로 최소 500GB부터 최대 5TB 용량으로 구성된다.

주요 스펙은 평균 데이터 전송 최대 140MB/s에 캐시 메모리는 128MB, 5,400RPM이고 제품 보증 기한은 용량에 따라 2~5년의 제품 보증 기간을 지원한다.

 

CCTV 녹화 환경에 최적화된 스카이호크 시리즈

씨게이트 스카이호크(SkyHawk)시리즈는 DVR(아날로그 신호 기반), NVR(네트워크 신호를 기반)와 같은 CCTV 카메라같이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환경을 타깃 한다. 스카이호크 라인업은 ‘스카이호크 AI’와 ‘스카이호크’로 나뉜다.

일반 스카이호크 라인업은 1TB부터 최대 8TB HDD 용량이 제공되며, 연 180TB 작업 부하 정격 용량을 지원한다. 지원되는 HD 카메라 수는 1개부터 64개까지 활용 가능하고, 최대 속도는 210MB/s를 가진다. 제품 보증은 5년이며,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또한 동일한 3년을 지원한다.

스카이호크AI는 최소 8TB부터 최대 20TB로 더 큰 용량으로 구성된다. AI비디오 분석 및 이미징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모델이다. 더불어 AI 채널을 32개 별도로 두어 실시간 캡처와 비교를 지원한다. 최대 데이터 전송 속도도 285MB/s로 더 높다.

평균 무고장 시간(MTBF) 또한 일반 스카이호크 대비 2배 더 많은 200~250만 시간을 보증하고, 연간 워크로드 부하도 550TB로 약 3배 더 높은 쓰기 작업 부하에 대응한다. 제품 보증은 5년이며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3년을 보증한다.

 

 

한층 더 성숙해진 아이언울프 프로, NAS는 물론 엔터프라이즈급에 대응

전문 드라이브로 분류되는 아이언울프는 24시간 읽기/쓰기 작업 환경인 NAS를 타깃으로 한다. 스카이호크가 AI와 일반 스카이호크로 나뉘듯 아이언울프는 ‘아이언울프’와 ‘아이언울 프로’로 나뉜다.

아이언울프는 최소 1TB부터 최대 18TB 용량 구성에 평균 무고장 시간(MTBF)은 100만 시간에 대응한다. 데이터 최대 전송 속도는 240MB/s에 제품 보증 기간과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모두 동일한 3년을 지원한다.

신형 20TB 출시와 함께 아이언울프 프로는 기존 아이언울프대비 더 성숙해져 엔터프라이즈급 성능을 갖췄다. 최소 2TB부터 최대 20TB 용량으로 구성되며 최대 전송속도도 285MB/s로 더 빠르다. 그뿐만 아니라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는 연 워크로드 부하 550TB에 대응한다.

평균 무고장 시간(MTBF)도 기존 20TB 모델 기준 2배이상 높아진 250만 시간을 보증해 제품의 신뢰성과 안정성이 향상됐다. 더불어 20TB 출시와 함께 드라이브 베이 지원 개수가 늘어났다.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 라인업은 무제한 베이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NAS 및 기업에서 많은 데이터 용량 확장이 필요할 때 일반 아이언 울프는 최대 8베이 확장이 가능한 반면, 아이언울프 프로는 무제한 베이 확장을 통해 NAS와 서버 등에 기업 상황에 맞춰 -무제한- 하드베이 추가가 가능하다.

 

아이언울프만의 차별화, AgileArray와 IHM 기술

▲ 자료 = 씨게이트 공식 유튜브 중
▲ 자료 = 씨게이트 공식 유튜브 중

24시간 데이터 부하와 함께 안정성·성능 등이 중요한 NAS HDD인 만큼 씨게이트는 AgileArray 기술을 아이언울프 HDD에 적용했다.

AgileArray는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HDD에 적용된 펌웨어(Firmware)·하드웨어 최적화 기능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대표적으로 RAID 드롭오프를 방지하는 오류 복구 제어, RAID 최적화 펌웨어 제공, 다중 베이 환경을 위한 내진동성 AcuTrac 기술, 스트리밍 지원, 전체 전력 소비를 감소시켜주는 고급 전원 관리 등을 지원한다.

▲ 사진 = 큐냅 공식 홈페이지 중
▲ 사진 = 큐냅 공식 홈페이지 중

그뿐만 아니라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HDD는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기능은 시스템 환경을 모니터링하면서 데이터 보호를 위한 예방 조치는 물론, 필요에 따른 백업 권장을 통해 데이터 손실 방지를 지원한다.

관련된 솔루션을 공식 지원하는 NAS 업체는 큐냅(QNAP)과 시놀로지(Synology)를 비롯해 asustor, QSAN, Terramaster, Thecus 등이 용량 4TB 이상 아이언울프·아이언울프 프로 드라이브로 구성 시 ironWolf Health 지원한다.

그리고 IronWolf Health는 NAS 내의 HDD에 문제 발생 시 출력 코드와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를 사용자에게 제공해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소중한 데이터,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지원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씨게이트에서 제공하는 HDD 데이터 복구 서비스다. 씨게이트 모델에 따라 지원 기간은 조금씩 달라지는데, 아이언울프 HDD 기준 3년을 보증한다. 데이터 복구 성공률은 평균 90%이상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일반 소비자들도 백업, 저장해 놓은 데이터는 소중한데 기업도 마찬가지다. 기업의 경우 자료, 고객, 기업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등 굉장히 중요한 자료가 많다. 만약 아이언울프 라인업 HDD를 사용 중인데 예상치 못한 일로 HDD 데이터가 손상됐다면, 해당 레스큐 서비스를 통해 복구 받을 수 있다.

 

아이언울프 프로, 최대 20TB·향상된 데이터 안정성·신뢰성 가졌다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HDD 라인업은 성능과 데이터 안정성, 신뢰성을 고루 갖춰 NAS 시장을 타깃으로 한다. 더욱이 아이언울프 프로는 250시간 MTBF와 함께 연간 최대 550TB 워크로드로 내구성·안정성·신뢰성 등이 향상됐다.

거기에 더해 아이언울프만의 차별화된 AgileArray와 IHM 기술을 지원한다. 이는 NAS와 기업 환경에서 HDD 성능 모니터링은 물론 여러 HDD를 동시에 구성하는 레이드, NAS 오류 복구 제어 기능 등을 지원해 최적화된 NAS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했다.

참, 아이언울프 프로를 꼭 NAS용으로 사용할 필요는 없다. 개인 PC 혹은 회사 업무용 PC서 데이터 백업이 중요한 소비자들에게도 제격이다. 다만 가격이 일반 HDD 대비 비싼 만큼 내구성·안정성·신뢰성 등을 중요할 때 추천된다.

한번 구매하면 수년간 사용하는 것이 HDD이다. 만약 본인이 NAS용 하드로써 새롭게 구매하거나 혹은 내구성과 데이터 안정성 등이 중요하다면, 씨게이트에서 새롭게 선보인 아이언울프 프로 라인업이 그 새로운 선택지가 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