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만져보고 써보는 경험을 통해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자 하는 체험형 소비 트렌드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후지필름일렉트로닉이미징코리아는 전국 9곳의 매장에서 운영 중인 미러리스 카메라 및 렌즈 체험 프로그램 2주년을 맞아 그간의 활동 성과를 14일 밝혔다.

후지필름의 제품 체험 프로그램은 X 시리즈 미러리스 카메라와 XF 렌즈를 무상으로 대여해 2박 3일 동안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는 서비스로 카메라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자사 및 타사 카메라 유저들에게 후지필름의 뛰어난 색감과 기술력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고관여 제품 특성상 신중하게 제품을 선택하게 되므로 직접 사용해 봄으로써 구입 결정을 도울 수 있도록 했다.

현재 후지필름 스튜디오를 비롯한 전국 8곳의 후지필름 체험존(TP존)에서 무상 체험 가능한 제품은 총 26종으로 플래그십 미러리스 X-H1과 X-T2, X-Pro2, X-T20, X-E3, X-T100 등 바디 6종과 렌즈 21종이다. 2016년 해당 프로그램의 시행 이후 현재까지 약 2년간 총 4,777명의 소비자가 총 5,794개의 후지필름 바디와 렌즈 제품을 경험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소비자들의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크게 증가한 점이다. 2016년 5월 청담동에 문을 연 후지필름 스튜디오는 같은 해 11월부터 체험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고 있는데 서비스 이후 방문객 수가 30% 이상 증가한 바 있다.

무엇보다 첫 대여 프로그램 시행 이후 매년 대상 제품을 확대하여 총 27종에 달하는 대규모 제품을 2박 3일간 무상으로 대여하는 곳은 업계에서 후지필름이 유일해 전체 이용 고객 중 후지필름 유저 51%, 타사 카메라 유저 49% 등 절반 가까이 타사 유저일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후지필름의 무상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관심은 최근 제품 구매 전 충분한 체험을 원하는 합리적 소비 트렌드와도 맞물리며 매출 상승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체험 프로그램 이후 제품 구매로 이어진 비율이 후지필름 스튜디오 기준 10%, 후지필름 체험존(TP존) 기준 16% 수준을 보이며 대여 고객 10명 중 1명 이상이 후지필름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8년 5월 전산화를 진행하고 디지털 사이니지 및 태블릿을 통한 운영을 도입한 후 지난해 208건이던 월 평균 대여 건수가 372건으로 179%나 증가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증명했다.

후지필름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 가능한 미러리스 카메라 및 렌즈 종류와 대여 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후지필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