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파워텔, 안전한 건설현장 만드는 ‘스마트 건설’ 출시
유니티, 바이두와 협업 자율주행차 시뮬레이션 발표
“로봇이 박물관 안내합니다”…한컴MDS, 지능형 전시 안내 로봇 공개
ams, ‘CES 2019’서 ‘센싱의 일상화’ 소개
ST,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시리즈 출시

KT파워텔, 안전한 건설현장 만드는 ‘스마트 건설’ 출시

KT파워텔이 정보통신(ICT) 기술로 건설 현장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 ‘스마트 건설’을 출시했습니다.

스마트 건설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건설 현장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위험성 평가를 돕고 근로자와 관리자에게 작업 현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해 건설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솔루션입니다.

이 솔루션은 LTE 스마트폰 무전기 ‘라져 S’와 ‘현장 종합관리’와 ‘위험 알리미’ 앱(App.) 그리고 건설 현장에 설치되는 비콘(Beacon)으로 구성됐습니다.

스마트 건설 서비스 화면 (사진=KT파워텔)
스마트 건설 서비스 화면 (사진=KT파워텔)

스마트 건설을 이용하면 건설 현장 관리자는 그 동안 수기로 해왔던 위험성 평가를 라져 S에 설치된 현장 종합관리 앱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 평가와 조치결과, 위험요소를 다른 분야 관리자에게 빠르게 공유하는 게 가능합니다.

건설 현장 근로자의 경우 낙하, 감전 등 위험이 있는 작업 장소에 반경 50m 이내로 접근 시 비콘과 연결된 위험 알리미 앱으로 경고 알림을 받는다. 이를 통해 근로자는 현재 위치에서 보다 조심스럽게 작업이 진행돼야 함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 건설은 위험지역에 작업 중인 현장 근로자 수를 비콘으로 수집해 실시간으로 안전 관리자에게 전달하고, 스마트 건설에 이용되는 모든 앱과 스마트폰 무전 앱 ‘라져 PTT’를 연동해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의사소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KT파워텔이 출시한 스마트 건설은 KT파워텔 지사와 대리점을 통해 가입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KT파워텔 고객센터(전화번호: 1588-0130)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KT파워텔 대표이사 김윤수 사장은 “’스마트 건설은 무전 통신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결합해 건설업 종사자들이 현장에서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무전 서비스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파워텔은 올해 레미콘 작업상태와 위치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이지아이 레미콘’, 빌딩관리 업무에 라져를 연동한 ‘스마트 빌딩’ 솔루션을 출시하는 등 업무지원 서비스와 무전 기술을 결합해 LTE 무전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유니티, 바이두와 협업 자율주행차 시뮬레이션 발표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을 제작하는 유니티테크놀로지스가 중국 최대 검색엔진 기업인 바이두(Baidu)와의 협업을 통해 실시간 자율주행차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바이두는 중국 최대의 검색엔진 및 포털사이트를 운영하며 자율 주행 등급 3, 4, 5 레벨에 해당하는 자율주행차의 개발, 테스트 및 배포를 가속화하기 위한 신뢰도 높은 종합 개방형 플랫폼 프로젝트인 ‘아폴로 플랜(Apollo Plan)’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유니티와 바이두의 실시간 자율주행 시뮬레이션은 아폴로 플랜에 참여하는 개발자에게 현실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율주행차를 테스트할 수 있는 가상 환경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팀 맥도너(Tim McDonough) 유니티 산업 총괄 매니저는 “바이두는 여러 개발자와 제조사 간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중국뿐 아니라 전세계적인 자율주행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번 기회에 바이두와 협력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높은 정확도로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면 수백만개의 시뮬레이션을 동시에 실시할 수도 있으며 이를 통해 아폴로의 경쟁력을 차별화하는 동시에 사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니티의 실시간 3D 플랫폼은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그대로 구현한 시뮬레이션을 제공해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업체의 오류와 리스크를 낮추는 동시에 효율성과 테스트 속도를 높여줍니다.

또 유니티는 수백만의 유니티 개발자가 제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콘텐츠를 유니티 에셋 스토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바이두 외에도 세계 10대 OEM 중 8개사의 자동차 디자인, 제작, 서비스 및 판매 방식 개선을 지원하며 협업하고 있으며 BMW, GM, 토요타, 볼보, 폭스바겐 등의 유명 자동차 회사에서 전문가를 영입하는 등 자사의 자동차 전담 팀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정재원 바이두 수석 설계자는 "유니티 플랫폼 덕분에 개발자들이 환경 오작동에 대한 염려나 처음부터 모든 요소를 제작해야 한다는 부담감 없이 테스트와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며 “유니티는 정밀한 실측 데이터를 사용해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신속한 자율주행차 검증 및 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합니다.

한편 유니티는 최근 자율주행에 관한 투자 확대의 일환으로 자율 시스템에 인공지능(AI) 및 딥러닝을 지원하기 위한 협업을 진행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오픈소스 플랫폼 ‘에어심(AirSim)’을 공개했습니다.

또 OEM과 기타 브랜드를 위한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솔루션 패키지인 심비즈(SimViz) 솔루션 템플릿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로봇이 박물관 안내합니다”…한컴MDS, 지능형 전시 안내 로봇 공개

한컴MDS가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국립중앙박물관을 시작으로 지능형 문화정보 큐레이팅봇 ‘큐아이’의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이번 시범서비스를 통해 공개된 ‘큐아이’는 자율주행 및 추종기능을 통해 박물관의 다양한 공간을 이동하면서 관람객들에게 전시품에 대한 상세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며 관람객들이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이에 대한 답변도 제공하게 됩니다.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전시 안내로봇 ‘큐아이’의 시범서비스 시연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왼쪽에서 4번째부터 우준석 한컴MDS 부사장,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 이현웅 문화정보원원장, 류석상 한국정보화진흥원 본부장 (사진=한컴MDS)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전시 안내로봇 ‘큐아이’의 시범서비스 시연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왼쪽에서 4번째부터 우준석 한컴MDS 부사장,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 이현웅 문화정보원원장, 류석상 한국정보화진흥원 본부장 (사진=한컴MDS)

또 통번역 서비스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들과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고 최신 ICT 기술이 적용된 문화와 로봇의 융복합 체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큐아이’에는 한컴MDS가 인수한 한컴로보틱스의 자율주행 로봇 제어 기술, 한컴그룹의 계열사인 한컴인터프리의 음성인식 기술과 다국어 통/번역 기술, 아이브릭스의 차별화된 자연어 처리기술 등이 적용됐습니다.

한컴MDS가 자체 개발한 IoT 디바이스 관리 플랫폼(NeoIDM)과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기 위한 통합 로봇서비스 플랫폼(RSSP, Robot AI Service Server Platform)을 기반으로 개발돼 관리가 편리하고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한컴MDS 우준석 부사장은 “문화(도슨트), 인공지능(SW), 로봇(HW)이 결합된 지능형 문화정보 큐레이팅봇을 성공적으로 개발, 공급한 것을 계기로 다른 박물관 및 미술관, 도서관 등에도 확대적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ams, ‘CES 2019’서 ‘센싱의 일상화’ 소개

ams가 2019년 1월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개최되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행사에서 모바일, 컴퓨팅, 컨수머 및 자동차 분야를 위한 다수의 기술들을 선보일 계획이랍니다.

ams는 ‘Sensing is Life(센싱의 일상화)’를 주제로 한 전시관을 베네시안 호텔(The Venetian) 29층에 설치하고 관람객들에게 다음과 같은 획기적인 센서 솔루션들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혈압 모니터링이 가능한 전문 의료장비 수준의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폰, 컴퓨팅, 자동차, 로봇용 최첨단 3D 기술 ◆완전한 베젤리스 스마트폰을 위해 비하인드 OLED(Behind OLED) 센서 솔루션 ◆전문가 수준의 화질 솔루션을 위한 컬러 센서 ◆편안한 ANC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작지만 강력한 이어버드 기술(디지털 및 아날로그).

부스를 방문하면 ams의 3D 기술이 최첨단 LiDAR에서부터 3D 자동차의 접속 및 제어를 비롯해 로보틱스와 인공지능(AI)을 위한 3D 솔루션 및 첨단 히어링 같은 미래의 애플리케이션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ams 알렉산더 에버케(Alexander Everke) CEO는 “ams에서 말하고 있는 센싱의 일상화와 같이 우리의 혁신적인 센서 솔루션들은 현대인의 모든 일상과 맞닿아 있다”며 “ams는 시장의 새로운 동향을 만들어낼 수 있는 혁신 기술에 투자함으로써 우리의 고객들이 차별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우리 고객이 그들의 고객들에게도 굉장히 유용한 기술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습니다.

ams 전시관은 CES 테크 웨스트 쿼터(CES Tech West quarter)에 위치한 베네시안 호텔 29층에 마련돼 있으며 이곳을 방문하면 다음과 같은 ams 최신 기술 및 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바일·컨수머·컴퓨팅: 고성능 컬러 스펙트럼 센싱 솔루션(비접촉 컬러센싱 및 컬러 매칭·피부톤·CCT측정 센싱 솔루션), OLED 디스플레이 아래에서도 동작되는 센서 기술(OLED 디스플레이 뒤쪽에 탑재돼 근접·조도·컬러를 정확히 측정하도록 ams가 개발한 센싱 솔루션으로 차세대 무베젤 모바일 핸드셋에 사용), 업계에서 가장 슬림한 근접/컬러 센서 모듈(베젤리스 스마트폰 설계용), 디지털 ANC(Active Noise Cancellation, 어떤 환경에서나 착용자에게 더 나은 청취 경험을 제공하고 배경 노이즈도 감소시키는 신형 AS3460 디지털 ANC 솔루션 공개), 아날로그 ANC(최신 컨수머 헤드셋 시연을 통해 아날로그 ANC 분야에서 ams의 기술 선도력 입증.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최상의 음향 성능과 저전력 특성 제공), POW:COM(안드로이드 기반 시스템에서 2-와이어 연결을 통해 TWS(True Wireless Stereo) 이어버드와 충전 크레이들 사이에 전력과 통신을 모두 전송할 수 있는 ams의 혁신적인 인터페이스 기술 시연), 무선 이어버드(ams의 TWS(True Wireless Stereo)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저전력 특성의 소형 패키지에서 ‘인 이어(in-ear) 감지’ 기능을 제공하는 TMD2635) ▲자동차: 자동차용 3D 얼굴 인식(운전자에게 보다 안전한 자동차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운전자 인식 및 접근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ams 의 탁월한 3D 센서 시연), MLA(Micro Lens Array)를 이용하는 프로젝션 조명(자동차 제조사가 소형 풋프린트의 컴팩트한 프로젝션 조명으로 평면에 밝고 선명한 이미지 투사를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ams의 프로젝션 기술 시연), HoD(Hands on Detection, 운전자의 손이 핸들 위에 올려져 있는지 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ams의 HoD 센서 최초 공개), 최첨단 LiDAR 기술 소개 ▲기타 센싱: 최소형 카메라 NanEyeM·NanEyeXS(의료, 산업, 그밖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미니어처 고해상 CMOS 이미지 센서), 최신 바이오 센서 혁신 기술들(제어 및 생체 신호 모니터링용(심박, 혈압, 스트레스 수준 등)), 수질 모니터링용 고성능 컬러 스펙트럼 센서와 공기질 모니터링용 환경 센서 솔루션.

ST,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시리즈 출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새로운 STM32G0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출시해 STM32 제품군에 추가했습니다.

이로써 ST는 최고 수준의 Arm 코어텍스-M 기반 MCU 제품 포트폴리오로 핵심 임베디드 시장 부문을 더욱 완벽하게 포괄할 전망입니다.

새로운 G0 시리즈는 더 작은 풋프린트로 더 뛰어난 에너지 효율성, 기능성, 보안, 가치를 요구하는 엔트리 레벨 애플리케이션을 겨냥하고 있다.

유연한 패키징과 메모리 옵션을 통해 설계자들은 더 작은 공간에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고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다. 새로운 배전(Power-Distribution) 아키텍처가 외부 전원과 접지 연결을 단 한 쌍의 핀 수준으로 줄여 주기 때문에 많은 임베디드 프로젝트에서 소중한 자원이 되는 패키지 핀을 사용자 커넥티비티에 더 많이 할당할 수 있습니다.

또 ST는 작고 경제적인 적은 핀 수의 패키지로 대용량의 메모리 집적도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 차세대 제품은 절전 기술의 혁신을 구현해 거의 초저전력 특수 기기 수준으로 전력 소모를 줄여줍니다.

STM32G0시리즈는 최신 커넥티드 기기에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고자 보안 부팅을 지원하는 메모리 보호를 비롯해 다양한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능들을 도입했습니다. 시리즈의 일부 기기들은 암호화 지원을 위해 TRNG(True Random Number Generator)를 갖춘 AES-256 하드웨어 암호화 가속기를 추가했습니다.

많은 수요가 예상되는 또 다른 주요 기능으로는 PD(Power Delivery) 3.0을 비롯해 간편하고 빠른 커넥티비티와 배터리 충전이 가능한 최신 USB 타입-C(Type-C) 사양의 지원이 있습니다.

STM32G0 시리즈는 적은 전력 예산 내에서도 확실한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Arm 코어텍스-M0 코어 기반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스마트 주방 장비 및 가전제품, 에어컨, 컨슈머 또는 산업용 모터 제어 장치, 고급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물인터넷(IoT) 기기, 충전식 커넥티드 기기, 드론, 조명 시스템 등 커넥티드 세계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제품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