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 강현희(스포츠교육학 박사)

겨울방학을 맞아 자녀와 스키를 타러 가려는 부모들이 많다. 요즘은 과거에 비해 유소년들과 초보자들을 위한 스키 스쿨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데다 스키장마다 초보자들을 위한 슬로프가 준비돼 있어 마음만 먹으면 스키를 제대로 즐길 수 있다. 

 

본격적인 스키 여행에 앞서 스키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고 꼭 지켜야 할 안전 수칙도 알아보자. 

 

유연성·신체 균형에 좋은 스키

스키는 체력적인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스포츠다. 또 잘 타기 위해서는 신체의 유연성과 신체 밸런스가 중요하다. 그래서 스키는 유소년들의 기초 체력적인 부분에서 유연성과 신체 균형에 좋은 스포츠다. 무엇보다 기초 대사량이 증가하고 체력을 키우는 데 아주 적합한 겨울 스포츠다. 

스키는 어떤 스포츠 종목보다 레벨 구분이 정확해 교육과정이 체계적인 편이다. 초보자들은 프로그 화렌·보겐을 마스터 후 중급 코스인 슈템·패러렐로 올라갈 수 있다. 보겐을 익히면 슬로프를 내려올 때 야기되는 다양한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습득할 수 있다. 또 내 몸에 부착된 스키를 통해 어떻게 내 몸을 움직여야 하고 신체기능을 어떻게 적용해야 스키를 잘 탈 수 있는지 알게 된다.

이렇게 스키의 원리를 이해하면 더 빨리 익힐 수 있다. ‘A자가 클수록 속도가 줄어들거나 멈추게 되고, 크기가 작을수록 속도가 빨라지는구나’ 생각할 수도 있고. 스키의 엣지와 눈의 저항력, 스피드에 관한 연관성 등에 대한 생각도 하게 되는 것.

 

양보·배려가 기본인 스키

스키를 타다 보면 남을 위한 배려를 배우게 된다. 앞선 사람을 우선시하게 되고 양보를 배우며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도울 수 있다. 친한 친구들을 비롯한 가족들과 함께 정서적 안정감 속에서 스키를 배울 수 있으며 재미, 성취감, 희열, 스포츠 안전을 배울 수 있다는 측면에서 교육적으로도 가치 있는 스포츠다.

 

스키 강습 시 주의할 점

자녀를 스키 스쿨에 보내는 부모님들이 많다. 스키 강습은 많은 인원과 함께 할 경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교육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부모·자녀가 함께 강습에 참여하거나 1대 1 또는 2대 1 등의 소수 정예 강습을 추천한다. 썬키드 리프트가 설치된 스키장을 찾는 것도 좋다. 

관련기사

키워드

#리드맘 #육아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