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예비 초등학생의 책가방을 구입하려는 부모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어떤 가방이 내 아이의 학교생활을 같이 하는 것이 좋을까. 다양한 제품 중 내 아이를 위한 책가방을 더 잘 고르려면 #크기 #무게 #착장감 #수납 #안전 등을 잘 살펴야 한다.

 

너무 크거나 무겁지 않은 것을 고른다

아무리 가방이 좋아 보이더라도 너무 크거나 무거워 아이에게 맞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저학년일 경우 아이가 가방은 메는 건지, 가방이 아이를 메는 건지 알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크기와 무게를 파악, 아이에게 적당한 지 생각해 봐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이가 직접 가방을 메본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가방을 고학년까지 오래 사용하길 바라는 마음에 큰 가방을 찾는 부모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선택. 오래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아이의 체형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보통은 1학년 때 구입한 책가방을 3학년까지 사용한 후 4학년 때는 고학년용 가방으로 교체한다. 

참고로 미국 캐나다 소아학회에 따르면 책가방의 적정 무게는 아이 몸무게의 10~15% 정도. 이는 가방 안 소지품의 무게를 포함한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나눠주는 안내지 등이 A4 사이즈이니 A4 파일이 온전히 들어갈 수 있는 크기여야 한다(출처 = 파스텔몰). 

 

착장감이 편안한지 확인한다


아이의 성장발달을 고려한 제품들이 인기다. 이른바 '인체공학적 디자인'이다.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체형에 맞춰 어깨 끈을 조절할 수 있는가 하면 무게 분산 기능까지 갖춰 성장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줄일 수 있다. 가슴 고정 버클은 가방이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데다 가방의 무게를 분산시킬 수 있어 유용하다. 등판 메시, 어깨 끈 쿠션 등 착장감이 좋은 지도 확인하면 좋다. 

 

수납이 잘 되는지 확인한다

가방 내외부에 수납공간이 다양하면 활용하기 좋다. 기본적으로 물통 주머니를 비롯 크고 작은 주머니들이 아이의 쓰임에 적당한지 살핀다. 특히 물통 주머니는 물통이 잘 바지지 않게 잡아줘야 하며, 보온 보냉 기능이 있으면 더욱 좋다. 

 

안전 기능이 있는지 살핀다

부모는 자녀의 등하굣길 안전이 늘 걱정이다. 특히 비 오는 날이나 어두운 시간에는 혹시라도 아이가 사고를 당할까 노심초사하게 된다. 재귀반사 디자인은 어두운 곳에서 빛을 반사해 아이의 안전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휘슬 버클이 부착돼 있는 제품을 선택하면 위급상황에 휘슬을 불어 위험을 알릴 수 있다. 

 

주요 제품

휠라 키즈
동심 취향형 디자인 '딥 다이브 백팩 컬렉션'

휠라코리아가 운영하는 키즈 브랜드 휠라 키즈(FILA KIDS)는2023년 신학기 오색영롱 그래픽과 글리터, 홀로그램 디테일 등으로 '동심(童心) 취향형' 디자인을 장착한 초등생용 '딥 다이브(Deep Dive) 백팩 컬렉션'을 출시했다.

 

'딥 다이브 백팩 컬렉션'은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의 신체 성장을 고려한 인체공학적 설계와 경량성, 수납력 등 기능성은 기본 매일매일 백팩을 착용하는 아이들의 취향을 고려해 '파티 다이브', '퓨처 다이브', '스쿨 다이브'등 세 가지 테마를 적용한 디자인 백팩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휠라 키즈는 백팩마다 각기 다른 디자인의 참(Charm) 장식으로 테마별 성격을 부각했으며, 가방과 동일한 컬러, 디자인의 보조 주머니를 포함해 세트로 구성했다.

또한 U자형 어깨끈과 균형잡힌 몰드형 외관, 자석을 이용한 체스트 벨트 등으로 아이들이 가방을 보다 편안하고 안정감있게 착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경량 나일론을 주 소재로 사용해 가벼운 무게감으로 성장기 아이들의 어깨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인 것도 휠라 키즈 딥 다이브 백팩 컬렉션의 특징.

컬렉션의 대표 주자는 파티 다이브 테마의 '미러볼 백팩'이다. 이름에서 연상되듯 가방 전면에 반짝이는 글리터 원단이 사용됐으며, 리본과 하트 모양의 실리콘 로고 포인트, 홀로그램 PVC커버 속 움직이는 피스들로 사랑스럽고 화려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세트로 구성된 보조 주머니 하단부에도 글리터 디테일이 반영됐으며, 탈부착 가능한 워터볼 참 장식이 파티처럼 즐거운 등굣길을 더욱 빛나게 한다. 핑크와 바닐라, 라일락 등 여아의 눈길을 사로잡는 화사한 세 가지 색상이 있으며, 세트 가격은 18만 9,000원이다.

아이들의 무한한 꿈과 잠재력을 반영, 퓨처 다이브 테마의 '유니버스 백팩'은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스쿨룩을 추구하는 아이들에게 추천한다. 가방 전면 홀로그램 패턴이 적용돼 각도에 따라 반짝이는 샤이니 컬러 포인트가 특징인 제품이다. 가방 내부에는 스마트한 파티션 시스템이 적용돼 아이 스스로 학용품과 소지품을 쉽고 빠르게 정리하게 한다. 또한 참 형태의 필통이 기본 구성품으로 포함됐다. 네이비와 블랙 두 가지 색상이며, 세트 가격은 17만 9,000원이다.

언니,오빠의 모든 걸 따라 하고픈 아이들의 취향을 반영한 백팩도 눈길을 끈다. 스쿨 다이브 테마의 '링크 레인보우 백팩'이 주인공. 휠라의 시그니처 백팩인 '링크 백팩'의 미니미 버전으로 초등 저학년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가방 전면부 세심한 포켓 구성과 내부 분리 구성으로 수납 실용성이 극대화된 제품으로,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라벤더, 크림, 블랙 세 가지 색상으로 구성됐다. 세트 가격은 14만 9,000원. 

휠라 키즈의 2023신학기 딥 다이브 백팩 컬렉션은 전국 휠라 키즈 매장과 휠라 공식 온라인 스토어 등에서 구매 가능하다. 한정수량 선착순으로 동물인형 크로스 파우치 겸 키링이 제공된다. 

NBA키즈
디자인·기능성 높은 '책가방 컬렉션'

NBA키즈 책가방 컬렉션은 매년 새학기를 앞두고 꾸준히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스테디셀러다. 올해는 인기에 힘입어 디자인과 기능성이 더욱 업그레이드 됐다.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다양한 연령대에 두루 활용할 수 있는 7가지 스타일로 출시된 만큼 새학기를 준비하는 아이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선물로도 좋다. 이번 컬렉션 역시 출시 직후부터 큰 인기를 얻으며 올해 12월 초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40% 에 달하는 매출 신장을 기록하고 있다. 

 

NBA키즈의 책가방 컬렉션은 전 제품에 통기성 높은 에어메쉬 어깨끈이 부착됐으며, 대부분 보조가방이나 짐색이 세트로 구성돼 활용도가 높다. 회사 측에 따르면 저학년용 제품은 시리얼만큼 가벼운 무게가 특징이며, 고학년용 제품 역시 하중 분산을 돕는 에어쿠션 등판이 적용되는 등 경량성에 중점을 뒀다. 

특히 NBA헤리티지가 느껴지면서도 경량감이 우수한 ‘NBA 어센틱 빅로고 책가방’은 저학년, 고학년 버전으로 각각 출시됐다. 이 제품은 빅사이즈 NBA로고가 프린트된 앞판 지퍼형포켓 디자인으로 다양한 스타일에 캐주얼하게 매치하기도 좋다. 저학년용 제품에는 보조 가방이 포함돼 더욱 편리하다.

또한 저학년을 위한 ‘NBA 더블 포켓 신학기 책가방 세트’는 NBA 로고가 앞 포켓 전체에 크게 배치돼 시크한 매력을 살리면서도 다양한 컬러로 출시돼 선택의 폭이 넓다. 

클래식하면서도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NBA클래식 신학기 책가방 세트’, 저학년 여아들을 위한 귀여운 매력이 느껴지는 ’NBA 여아 프리즘 신학기 책가방’ 등도 함께 출시됐다. 

NBA키즈는 이 밖에 고학년용 제품은 ‘LAL 고학년 메쉬포켓 신학기 책가방 세트’와 ‘NBA 고학년 3M 포인트 신학기 책가방 세트’ 등 트렌디하면서도 클래식함을 더한 디자인에 탄탄한 포켓 등 실용성까지 챙긴 제품을 선보였다.

NBA키즈는 이번 책가방 컬렉션 출시에 맞춰 더욱 뜻깊은 선물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도 준비했다. 우선 컬렉션 내 제품을 구매할 경우 키링인형 혹은 펜케이스 사은품 증정 이벤트를 매장별 사은품 소진시까지 진행한다. 또 멤버십 고객이 신규 컬렉션 제품 구매 시 구매 금액의 10%를 할인하는 행사도 12월 말까지 운영한다. 이벤트는 모두 NBA키즈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진행된다.

네파 키즈
일곱 빛깔 감성 자극하는 책가방 컬렉션


네파 키즈가 2023년 신학기 시즌을 앞두고 전면 글리터 장식으로 일곱 빛깔 무지개가 사랑스럽게 어우러진 책가방 컬렉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아이들의 첫 등교 준비 과정을 담은 화보도 공개했다. ‘레인보우 드림(Rainbow Dream!)’을 콘셉트로 진행된 로맨틱한 유럽풍 화보는 꼬마 공주와 같이 드레스를 차려 입은 아이들과 블링블링한 무지갯빛 네파 키즈 책가방이 어우러져 러블리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여아용 신학기 가방인 ‘트윙클 플라워 백팩’은 일곱 빛깔의 글리터 장식을 통한 블링블링한 색상이 특징이다. 하단 포켓에는 스팽글 파츠가 적용돼 포인트가 되며, 파스텔톤의 하트 인형과 컬러풀한 비즈 고리 키링이 함께 구성돼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아이들의 등하굣길을 내내 함께하는 가방인만큼 편의성도 뛰어나다. 사이드 포켓에는 보온 및 보냉 안감이 적용됐고 내용물과의 분리수납이 가능해 물병 휴대를 더욱 간편하게 돕는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가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는 U자형 어깨 멜빵이 적용돼 무게 하중을 최소화하며 어깨끈 한 쪽에는 리플렉팅 라벨이 추가돼 야간 안전성을 높인다. 등판에는 에어메쉬 소재가 적용돼 쿠셔닝은 물론 통기성과 착용감이 우수하다. 라벤더, 민트, 아이보리, 오키드 4가지 색상으로 구성됐다.

남아용 가방 ‘체이스 스쿨백’은 차분한 컬러감의 블루와 블랙 2가지 색상으로 구성됐으며 여아용과 마찬가지로 수납성 등의 편의성이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