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민경미(유아 특수교육 교사)

Q. 아이가 코로나19 전에는 밖에서 노는 것을 좋아했는데 한동안 집에만 있어서 그런지 이제는 좀처럼 밖에서 하는 놀이나 활동을 하려 하지 않아요. 지금은 날씨가 추워서 그래도 이해를 하는데 춥기 전에도 나가자고 하면 싫다 하고 거부하기 일쑤였습니다. 그래도 계속 나가자고 재촉하면 아이는 화를 내고 방에 들어가서 대화를 거부해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아이마다 다른 기질을 갖고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밖에서 놀기 좋아하는 활동적인 기질이 있고, 또 어떤 아이들은 조용하게 앉아서 책을 읽거나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는 기질이 있지요. 대부분의 부모는 모든 아이들은 밖에서 뛰어 노는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밖에 나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걱정을 합니다. 

 

집에만 있으려는 아이의 행동 속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을까요?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부모로부터 독립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판단하고 결정하길 원합니다. 만약 자신의 생각과 달리 부모가 어떤 것을 계속 강요할 경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주장하기 위해 거부하며 화를 내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 코로나19 때문에 집에서 시간을 보낸 탓에 밖에서 활동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경험일 수 있습니다. 그 안에서 아이들은 불안, 스트레스 등의 감정을 갖고 이겨내기 위해 내적 싸움을 하고 있을 수도 있지요. 때문에 아이들로 하여금 스스로 움직이게 하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부모가 여러 상황을 만들어서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맞춤 양육법

01
활동하는 시간을 정해서 루틴처럼 지켜보세요

하루에 한 번은 활동적인 활동을 하는 시간을 정하세요. 일상에서 밖으로 나가는 것을 루틴처럼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가족 모두에게 가장 좋은 시간대를 물어보고 정하면 더욱 좋습니다. 저녁 식사 직후가 좋은지, 아빠가 퇴근하고 돌아온 후가 좋은지 등 가족이 함께 때를 정하고 10분부터 시작해 꾸준히 시간과 횟수를 늘리는 방식입니다. 물론 어떤 날은 특수한 이유로 그 루틴을 지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그것을 우선순위로 삼을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02
지속적으로 아이와 대화해 보세요

“나 밖에 나가기 싫어. 안 갈거야”라고 하는 아이에게 왜 그렇게 느끼는지 물어보세요. 그리고 모델링을 해보세요. “엄마도 때론 밖에 나가는 게 피곤하고 힘들다고 느껴. 너도 그러니?”라며 공감을 해주고, 아이와 공통된 경험을 공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강요하지 않는 것입니다. 혹시 아이가 밖에서 놀게 내보낸 후에 휴식을 취할 생각을 갖고 계시나요? 부모 입장에서는 분명 필요할 수 있는 시간이지만 여기서는 아이에게 밖에 나가서 놀라고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하는 야외활동이 얼마나 즐거운지 보여줘야 합니다. 

 

03
기대를 바꾸세요

아이에 대한 기대를 조금 바꾸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야외활동을 즐거워할 때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아이들은 코로나19 때문에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오랜 시간 집에 있어야 했고, 질병 때문에 밖은 위험하다고 인지하고 있는데 이제는 야외활동을 많이 하라니, 아이 입장에서는 갑작스러운 인식의 전환이 버거울 수 있습니다. 그러니 큰 기대를 잠시 접어두고 작은 목표부터 시작하세요. 공원을 산책하길 바란다면 그 전에 ‘바로 집 앞까지만 나가서 밖을 보기’처럼 간단한 목표를 먼저 시작하도록 도와주면 됩니다. 

 

04
같은 장소에서 같은 것에 반복적으로 노출시키세요

아이가 야외 활동이 즐겁다고 느끼려면 반복적으로 같은 상황에 노출돼 그 상황과 활동을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밖에 나가는 것을 싫어하는 것은 무언가 불안하고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인데, 아이에게 새로운 것을 지속적으로 접하게 권유하는 것은 오히려 더 큰 불안과 두려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는 그런 상황이 불편하기 때문에 그 불편으로부터 자극을 차단하려고 밖에 나가는 것을 더 거부하게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아이가 자전거를 좋아한다면 정기적으로 같은 시간에, 매번 같은 길을 아주 조금씩 더 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식으로 야외 활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이가 느끼는 친숙함과 성취감으로 조금씩 예전 일상처럼 야외 활동을 할 수 있는 동기가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