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김미미, 김효선 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센터장

 

Q. 그저 발달이 조금 늦다고 생각했던 아이, 지적 장애 판정을 받았습니다. 내년이면 초등학교까지 가야 하는데 이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몰라 답답합니다.

A. 부모님께서 많이 놀라셨겠지만 부모가 마음을 다잡고 아이를 옳은 방향으로 잘 지도해야 합니다.

 

지적 장애 아동의 치료 목표

안타깝게도 아이가 보통의 아이들과 같은 정도가 될 확률은 희박합니다. 다른 아이들과 같이 일반적인 고등 교육을 받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의 지도 방향을 꾸준한 연구와 자기개발을 해야 하는 전문 직종으로 잡을 수는 없습니다. 성인이 됐을 때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지적 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치료 목표입니다.

지적 장애는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 기술로 표현되는 적응 행동에 심각한 제한이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지적 장애를 가진 경우 언어 지연, 인지 및 학습 기능 발달 문제를 보입니다. 이들 문제로 인해 사회적 판단이나 위험 인식, 행동이나 감정 조절, 대인 관계, 학교나 직장 생활에서 여러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지적 장애 아동의 치료 방법

이 같은 이유 때문에 지적 장애 아동의 경우 하루라도 빨리 치료적 개입이 필요합니다. 영유아와 아동기 치료는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진행되는데 언어 치료와 놀이 치료, 감각통합적 치료가 그것입니다. 아이들의 능력에 따라 그 이후의 치료적, 교육적 개입도 달라집니다.

지적 장애를 가졌다면 언어 표현력이나 어휘력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에 언어 치료를 통해 언어 이해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놀이 치료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이들 치료를 통해 아이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감각통합적 치료는 아이의 신체적인 감각 예민함 정도를 파악, 각 감각을 느끼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적 장애 아동의 가능성

지적 장애 판정을 위해 시행한 검사가 있을 것입니다. 어떤 영역은 부족하고 또 어떤 영역은 상대적으로 뛰어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 아이의 잠재력을 파악,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뛰어난 부분에는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등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개별적인 치료 방법이 적용됩니다.

이렇게 아이의 잠재 능력과 환경적인 요인을 고려해 적절한 방법의 치료가 이뤄진다면 지적 장애의 기능, 능력에 따라 한계는 있겠지만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고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또래와 비슷한 수준의 사회생활이 가능합니다.

지적 장애를 가진 유아라면 초등학교 진학 문제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으로 진학해야 할지, 특수학교로 진학해야 할지 걱정이 앞서지요. 각 학교(학급)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발달 정도와 성향을 파악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김미미, 김효선 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센터장

심리상담 전문가로서 육아에 대해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아동 대상의 놀이 치료, 인형 진단평가, RT 발달 중재는 물론 청소년, 성인, 부부 상담까지 전 세대에 대한 상담 및 강의를 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