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 너무 비싸서 우회?브로드컴 Intel 공정 대체 하나

글로벌 반도체 1위는 TSMC죠.

3nm 최신 공정을 비롯해 전반적인 산업의 반도체를 담당하고 있는 파운드리 업체인데요. 하지만 근래에 지속된 가격 인상 때문에 여러 TSMC 대형 고객들이 가격 인상을 거부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 브로드컴이 파운드리 협력사를 TSMC대신 Intel을 고려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예상되는 바로는 ‘인텔 3’으로 5nm 공정이 거론되고 있다고 합니다.

인텔이 파운드리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힌 바 있는데, 브로드컴이 인텔로 협력사를 변경한다면 새로운 경쟁 구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주 비빔밥이 라이스로~ 롯데리아 ‘전주비빔라이스버거’

▲ 사진 = 롯데리아
▲ 사진 = 롯데리아

롯데리아가 라이스버거 시리즈에 새로운 모델을 추가한다고 합니다.

이번에 추가된 라이스 버거는 전주비빔밥을 모티브로 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제품 명도 ‘전주비빔라이스버거’라고 합니다.

2016년 라이스 버거 단종 이후 약 7년만에 선보인 라이스 시리즈 제품인데요. 한국의 대표 전통음식인 비빔밥을 버거로 재해석한 만큼, 밥과 햄버거를 좋아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안성맞춤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WD, 생산 및 투자 줄인다

전 세계 반도체 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WD(Western Digital)가 생산과 설비 투자를 감축한다고 합니다.

관련되어 WD는 실적발표를 통해 2023년 연간 설비 투자 규모가 지난 22년 8월 내세운 금액보다 2023년 설비 투자 금액이 약 28%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더불어 낸드플래시 웨이퍼 생산량을 현재 수준의 30%가량 감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아무래도 최근 경제 불황과 반도체 업계에 힘듦 등이 반영된 처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한편 DELL은 PC 산업 침체 때문에 6,650명의 직원을 정리 해고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중국 시장 한정?아이폰 14 Pro Max 가격 9% 인하

갤럭시 S23 시리즈가 공식 출시된 가운데 애플의 아이폰 14 Pro 시리즈의 일부 가격을 인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현재 확인된 모델은 아이폰 14 Pro와 14 Pro Max 모델이며 인하 가격은 9% 최대 118$라고 전했는데요. 관련되어 주요외신 Bloomberg(블룸버그)는 JD와 같은 소매업체에서 아이폰 14 Pro 및 14 Pro Max 시리즈의 가격을 인하했다고 보도했으며, MacRumors또한 China Mobile 고객에게 할인을 제공했다고 보도한 만큼 중국 시장에 있어 공식적인 가격 인하를 적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가격 인하에 있어 일반 아이폰 14와 14+ 시리즈에는 적용되지 않았으며, 아이폰 14 Pro 시리즈에 대응하는 갤럭시 S23 시리즈는 2월 17일 공식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국 시장도 가격 인하를 적용했으면 참 좋겠네요···.

 

hatGPT 경쟁 상대 등장··· 구글, 인공지능 챗봇 ‘Bard’ 공개

▲ 구글의 대화형 인공지능 '바드' (출처=구글)
▲ 구글의 대화형 인공지능 '바드' (출처=구글)

구글이 최근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대화형 인공지능 ‘ChatGPT’(이하 챗GPT)와 경쟁할 ‘Bard’(이하 바드)를 공개했다고 합니다.

구글 공식 블로그에 의하면 바드는 구글이 2년 전 선보였던 대화형 애플리케이션 언어 모델 ‘LaMDA’(이하 람다)를 기반으로 삼아 경량화시킨 버전인데요. 람다보다 매우 적은 컴퓨팅 자원을 사용하면서도 웹에서 빠르게 정보를 수집하여 사용자에게 고품질로 응답할 수 있다고 하네요.

구글은 바드를 이용하여 9세 어린이에게 NASA의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을 이용한 새로운 발견을 설명하거나 최고의 축구 선수에 대해 알아보고 실력을 향상시킬 훈련 방법을 소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즉, 기본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적은 사람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구글은 신뢰할 수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바드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몇 주 뒤에는 일반인에게도 바드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