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저유소 화재 폭발로 큰 불이 발생해 17시간만에 진화되는 사건이 큰 이슈가 됐습니다.

화재도 화재이지만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하고 했는데 그 이유로 소방당국은 초기 화재를 감지할 수 있는 자동센서가 폭발로 인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화재 규모가 커진 것으로 소방당국은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뚜렷한 화재 원인과 또한 폭발을 사전에 미리 방지할 수 있는 통합 영상보안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영상보안시스템은 크게 CCTV, 스토리지, 서버, 네트워크 등 하드웨어와 보안, 모니터링, 데이터 분석 등의 소프트웨어로 구성돼 있습니다. 특히 이 가운데 CCTV와 스토리지지는 보안영상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어 핵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CCTV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례로 지난해 영상보안솔루션 제공 업체인 엑시스(AXIS)가 발표한 통합 영상보안시스템을 통한 감시 및 직원과 시설 안전 강화를 위한 산업 사례를 소개합니다.

엑시스, 통합 영상보안시스템 구축한 주요 사례 발표

열상 네트워크 카메라와 오디오 연동 솔루션을 활용한 위협 사전 방지 및 경보 시스템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고 응급 상황을 빠르게 영상을 확인해 IP스피커로 안내 방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출 수도 있습니다.

주요 기간산업 시설을 위한 엑시스 영상보안솔루션은 단일 통합 시스템을 통해 외부 침입, 공정 중단, 직원 부상 등 현장 내 생산성과 수익성, 직원 복지를 위협하는 요인을 총체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엑시스 침입 보호 솔루션은 경계구역에서 중요 핵심구역까지 현장을 총체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보호합니다. 오디오 기능 및 접근 제어와 결합시 영상과 열상, 레이더 이미지를 통해 침입자에 대한 감지, 및 확인, 억제, 식별 및 추적이 가능할 뿐 아니라 이 모든 것을 단일 중앙 제어실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열상 네트워크 카메라는 시야각 안에 들어오는 물체의 열 신호를 감지하므로, 날씨나 환경적 제약과 관계없이 사람이나 물체를 감지합니다. 모션 디텍션 알람이 결합된 지능형 열상 이미지 분석은 잠재적 침입자에 대한 보안 경보를 발령하고 동물 또는 무생물체에 의해 알람이 울린 것은 아닌지 확인 가능하도록 충분한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죄측부터) 온도 알람 카메라 ‘엑시스 Q2901-E’·PTZ 네트워크 카메라 ‘엑시스 Q61 시리즈’·‘엑시스 D2050-VE’ 네트워크 레이더 디텍터
(죄측부터) 온도 알람 카메라 ‘엑시스 Q2901-E’·PTZ 네트워크 카메라 ‘엑시스 Q61 시리즈’·‘엑시스 D2050-VE’ 네트워크 레이더 디텍터

특히 원격 온도 측정 및 알람 설정이 가능한 엑시스 Q29 시리즈 제품은 발전 설비, 화재 위험이 있는 구역, 자체 발화 물질이 포함된 산업 공정의 원격 모니터링에 이상적이며 -40도에서 550도 사이의 물체 온도를 감지하여 신속하게 문제를 식별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여기에 고속 정밀 팬/틸트 및 강력한 줌 기능을 탑재한 엑시스 Q60 및 Q61 PTZ 네트워크 카메라를 연동하면 감지된 사람을 줌인해 추적하거나 문제 구역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해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엑시스 D2050-VE 네트워크 레이더 디텍터는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나 혼 스피커, 기타 네트워크 장치와 더불어 사용시 다양한 빛과 날씨 조건에서 움직이는 객체를 높은 정확도와 우수한 신뢰성으로 감지하고 추적할 수 있어 전체 시스템의 감시 성능 및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국내 에너지 공장, 응급 상황을 빠르게 영상을 확인 IP스피커로 안내 방송할 수 있는 시스템 갖춰

국내 한 에너지 공장은, 작업 환경 안전 강화를 위해 응급 상황 및 내부 안내 방송 아날로그 스피커를 IP 오디오로 교체해 넓은 부지에 대한 중앙 통제 및 방송 품질을 개선했습니다.

기존 엑시스 Q16 고정형 네트워크 카메라에 엑시스 C3003 네트워크 혼 스피커 180대가 새로 도입됐습니다.

엑시스 영상 감시 시스템은 경계 침입 시스템과 상호 작용할 수 있고 알람 비디오 클라이언트를 활용해 보안 직원이 알람이 울린 영역의 실시간 영상 및 이미지를 빠르게 확인, 신속한 대응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감시 시스템과 오디오 솔루션의 통합으로 감시 및 경보 시스템 효율성이 극대화됐으며 하울링과 지연시간이 감소되어 아날로그 스피커 대비 음질이 크게 개선했습니다.

글로벌 화학 기업, 열상 카메라로 전기차 충전 장치 과열을 대비해 사고 예방

중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화학 기업은 직원 및 시설의 안정성 강화를 위해 열상 네트워크 카메라와 네트워크 스피커를 도입했습니다. 공장 주차장에 위치한 전기차 충전 장치가 과열될 경우 대형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었습니다.

이에 기업은 온도 감지 및 알림이 가능한 엑시스 Q2901-E 온도 알람 카메라에 엑시스 C3003-E 혼 스피커를 연동해 설정 온도 임계치에 도달시 알람을 트리거하고 혼 스피커를 통해 경고 방송을 자동으로 송출하는 방식의 통합된 보안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여기에 IP 폰을 연결해 실시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합니다.

CCTV 고화소·데이터 비정형화, 대용량·전용 스토리지 필요

이처럼 CCTV는 영상보안시스템에서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CTV는 2013년 이후 기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이 빠르게 전화되면서 시장이 빠르게 커져갔습니다. 시장 성장세 뿐 아리나 CCTV의 성능 또한 빠르게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실제 2012년까지 국내 CCTV는 대부분 40만 화소 수준이었습니다. 가장 고급 화소가 80만 화소로 알려졌습니다. 이 수준의 화소로 촬영된 동영상을 보면 누가 누구인지 분간할 정도로 실제 정확한 얼굴 및 상황 인식이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이야기입니다.

이에 정부는 2013년 하반기 이후 100만 화소 이상의 CCTV 설치를 권고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현재 국내에서 설치된 CCTV는 거의 대부분 200만 화소를 웃돌고 있습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에 데이터는 더 고화질로 저장될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예전처럼 데이터를 저장한 뒤 나중에 사고가 발생하면 그에 대한 조사 차원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일반화 되면서 데이터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스토리지도 잇잘아 출시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CCTV 전용으로 NVR이나 DVR응 사용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하드디스크 용량이 최대 용량이 1TB 미만인 것이 대부분이었으며 앞서 언급했듯이 저장용으로만 사용하는 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실시간으로 매일 수TB에서 수십TB 용량의 데이터를 자장해야 함은 물론 언제 어느때든지 데이터를 분석해 사고를 예방하거나 조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젠 엔터프라이즈급의 스토리지가 필요하게 됐습니다.

무엇보다도 CCTV를 통해 촬영된 영상들의 화질 및 데이터 손실이 없이 저장돼야 하기 때문에 그에 최적화된 스토리지가 필요하게 됐습니다.

그 대표적인 제품으로 ‘씨게이트의 스카이호크(Skyhawk)’ 하드디스크드라이브가 있습니다.

(제공=씨게이트)
(제공=씨게이트)

양상보안시스템에 최적 스토리지 ‘씨게이트 스카이호크’

보안 감시 기능이 최적화된 스카이호크 HDD는 우수한 이미지 무결성을 제공하며 시판되는 최고의 제품 중 하나입니다.

현장에서 보안 감시 시스템을 더 오래 유지하고 구축 후 지원 서비스 필요성을 줄이기 위해 특별히 제작됐습니다.

스카이호크 HDD는 이미지퍼펙트(ImagePerfect) 펌웨어 지원으로 목적에 맞게 사용자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맞춤형 기능이 다양하게 포함된 진정한 보안 감시 스토리지 솔루션입니다.

스카이호크 이미지퍼펙트 펌웨어는 MTC(Multi-Tier Caching, 다중 계층 캐싱)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높은 이미지 무결성과 최대 64 HD 비디오 스트림을 제공합니다.

지능형 펌웨어 알고리즘은 데이터 오류를 줄이고 픽셀화 없이 완벽한 이미지로 저장하며 다중 스트림 녹화 중 중대한 프레임 손실을 방지합니다.

이미지퍼펙트는 ATA-8 스트리밍 명령 집합을 지원하면 호스트가 할당된 시간 내 데이터 전달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무결성보다는 데이터 전송 시간에 우선순위를 둡니다.

뿐만 아니라 ATA-8 스트리밍 명령 집합은 기본적으로 비디오 파일에서 볼 수 있는 대용량의 순차적 블록 전송을 처리하도록 최적화됐습니다. 데스크톱용 HDD는 개인용 PC를 위한 제품으로 일정한 수의 스트리밍 이상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

스트리밍 명령이 작동하는 원리 (제공=씨게이트)
스트리밍 명령이 작동하는 원리 (제공=씨게이트)

보안 감시 시스템은 쓰기 집약적 시스템으로 최대 90%의 시간을 데이터 쓰기에 사용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이미지퍼펙트는 최고의 처리 성능으로 결점 없는 다양한 비디오 녹화 환경에 맞도록 조정됩니다. 녹화 중에 최고 수준의 비디오 무결성을 보장하는 것 외에도 이미지퍼펙트는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도 가능합니다.

이미지퍼펙트 펌웨어는 대용량 캐시 메모리를 지원하므로 더 많은 수의 비디오 스트림에 더 나은 캐싱 및 버퍼링을 실현합니다. 더 커진 캐시 크기는 HDD 미디어에 작성되는 데이터의 시퀀스로 쓰기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HDD 미디어에 또는 HDD 미디어로부터 데이터를 쓰거나 읽을 때 데이터 스트림간의 물리적 읽기/쓰기 헤드 이동이 줄어듭니다. 이 모든 특성 때문에 HDD의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더 커진 캐시 메모리 (제공=씨게이트)
더 커진 캐시 메모리 (제공=씨게이트)

강력한 오류 수정 및 데이터 복구 알고리즘이 이미지퍼펙트에 내장돼 집약적인 다중 비디오 스트림이 녹화되는 중에 비디오 프레임 손실이 생기지 않도록 최고 수준으로 보장합니다. 빠른 속도의 순간 오류 수정 코딩 역시 라이브 재생 중에 비디오 프레임이 다운되지 않도록 합니다. 이는 감시 애플리케이션에서 복구할 수 없는 데이터 오류나 비디오 중단이 생길 가능성을 크게 줄입니다.

이미지퍼펙트를 포함한 스카이호크 HDD의 내부 및 백그라운드 작동은 중단될 수 있으며 호스트의 요청을 지연시키지 않도록 예약됩니다. CCT(명령 완료 시간)을 낮게 유지해 호스트 버퍼 오버런 또는 언더런을 최소화합니다. 녹화 중에 비디오 프레임이 유실되지 않도록 하며 재생중에는 비디오 프레임이 다운되지 않도록 합니다.

‘아큐트랙’ 기술 적용 외부 장애 영향 받지않는 견고함 제공

멀티 베이 보안 감시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극심한 진동 상태에서 시스템 내 모든 드라이브는 다른 드라이브 및 섀시 팬의 진동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바로 옆에 있는 HDD나 섀시 팬에서 발생하는 진동은 각 드라이브의 성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며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도 악화될 수 있습니다. 진동이 아주 심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HDD 드라이브는 단순히 성능만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동이 아주 심해지면 서보 시스템이 데이터 트랙을 추적할 수 없으므로 HDD 드라이브가 작동 자체를 멈출 수 있습니다.

아큐트랙(AcuTrac) 기술이 적용된 스카이호크 HDD는 극심한 진동이 발생해도 성능 저하 범위를 최소화하면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HDD는 VCM 및 PZT 마이크로 액츄에이터, 2단계로 구동되도록 설계됐습니다. 프라이머리 VCM 액츄에이터는 빠른 트랙간 이동을 맡으며 PZT 마이크로 액츄에이터는 서보 시스템 내 내부 트랙의 이동을 담당하는 2차 액츄에이터입니다.

VCM 및 PZT 루프는 함께 작동해 서보 시스템이 어떤 진동에든지 빠르게 반응해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아큐트랙(AcuTrac) 기술의 구성 요소 (제공=씨게이트)
아큐트랙(AcuTrac) 기술의 구성 요소 (제공=씨게이트)

또 RV(회전 진동) 센서를 스카이호크 HDD에 내장해 서보 추적 기능 및 전체적인 드라이브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축의 진동을 감지하며 신호는 VCM 및 PZT 마이크로 액츄에이터 루프에 대한 두 가지 피드 포워드 제어 활동을 구성하는 고급 서보 제어 시스템에서 처리합니다. 그런 다음 진동으로 유도된 헤드 오프 트랙 모션을 억제해 효과적인 추적 기능을 지속하면서 처리 성능을 유지합니다.

회전 진동(RV) 센서 (제공=씨게이트)
회전 진동(RV) 센서 (제공=씨게이트)

SHM으로 NVR·DVR에 특화 하드디스크 라인업 구성

씨게이트 스카이호크는 총 5개의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우선 기본적인 제품으로는 DVR, NVR 에 사용되는 제품으로 10TB~1TB 제품까지 다양한 용량을 갖고 있다. 지원되는 카메라의 숫자의 1~64대 정도이며 1년에 약 180TB 의 데이터를 쓰거나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3년간의 보증 기간이 적용됩니다.

씨게이트는 현재 스카이호크 14TB 제품을 출시해 최근 요구되는 영상분석 등의 요구사양을 지원하기 위해 64채널 영상 저장뿐만 아니라 추가 16채널의 영상분석을 지원하는 스카이호크의 상위 브랜드인 스카이호크 AI를 론칭해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들이 어떻게 하드디스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러 및 제품의 이상 유무를 파악할 수 있을까? 씨게이트에서는 이를 위해 ‘스카이호크 헬스 매니지먼트(SkyHawk Health Management)’라는 기술을 추가했습니다.

SHM은 예방, 중재 및 복구 옵션에 중점을 두고 보안 감시 스토리지를 적극적으로 보호합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준비해야할 것이 3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씨게이트의 스카이호크 하드디스크 중에서 4TB 이상 모델을 사용해야 하며 히크비전(HIKVISION)의 NVR 장비 마지막으로 NVR 장비는 NVR4.0 이라는 OS를 탑재해야 합니다.

씨게이트의 스카이호크 하드디스크는 NVR의 상태 모니터링을 통해 하드디스크에서 발생하는 온도 이상과 플레터의 회전시 발생할 수 있는 이상 회전으로 인한 진동을 감지합니다. 이는 NVR에 있는 어드민 매니지먼트 메뉴를 통해 네트워크 어드민이 이를 빠르게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합니다.

좌측의 하드디스크 오퍼레이션 메뉴를 통해 ‘SMART, 하드디스크의 베드 섹터, HDD의 복제, 하드디스크의 상태 확인’ 등이 가능합니다. (제공=씨게이트)
좌측의 하드디스크 오퍼레이션 메뉴를 통해 ‘SMART, 하드디스크의 베드 섹터, HDD의 복제, 하드디스크의 상태 확인’ 등이 가능합니다. (제공=씨게이트)

씨게이크의 스카이호크 하드디스크는 이런 의미에서 봤을 대 상당히 뛰어난 조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NVR 4.0을 지원한다면 NVR 어드민 페이지 혹은 네트워크 관리툴을 통해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의 상태 변화 등을 감지할 수 있는데 그 이상이 발생했을 때 하드디스크의 이상 유무를 판매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어드민이 어떤 특정한 조건을 걸어두어 이 조건이 만족했을 때 빠르게 알아채 추가적인 보완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네트워크 비디오 카메라 레코더(NVR)는 공공기관 혹은 보안업체들이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공공장소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나 테러 혹은 다양한 사건들을 예방 차원에서 저장을 하는 장비입니다.

이런 장비에 잦은 디스크의 불량 및 에러로 인해 꼭 필요로 하는 시점의 장면을 확인해 볼 수 없다면 그 기회비용의 손실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NVR에 들어가는 하드디스크 들은 일정 기간이 경과하게 되면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대부분의 메인터넌스 정책일 것입니다.

(제공=씨게이트)
(제공=씨게이트)

하지만 씨게이트의 스카이호크 그리고 히크비전, NVR 4.0을 사용한다면 무조건으로 하드디스크 교체를 하지 않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있는 하드디스크만을 교체할 수 있는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히려 전체를 교체하는 것 보다 높은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밖에 스카이호크 HDD는 최대 14TB3 또는 9345시간 이상의 HD 비디오 스토리지로 더 많은 수의 HD 카메라를 지원하며 길어진 데이터 보관 기간을 연장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화면에서 설치된 모든 드라이브의 배치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온도/충격/신호 상태 등을 감지해 실시간으로 표시가 가능합니다.

더불어 씨게이트의 다른 HDD와 마찬가지로 ‘씨게이트 레스큐 데이터 복구 플랜(Seagate Rescue service Plan)의 3년 옵션 구매 지원이 되며 MTBF 100만 시간 및 3년 제한 보증 지원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제 씨게이트 스마트호크 HDD로 영상보안시스템을 구축해 데이터 보호는 물론 더 선명하고 신속한 정보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