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와 화상회의 등 다양한 온라인 업무 플랫폼이 활용됨에 회사 업무와 자료를 유연하게 활용·대응할 수 있는 온라인 스토리지 수요가 늘고 있다. 대표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와 NAS 등이 있는데, 그중 NAS는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소비자들의 활용도 늘어나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는 추세다.

이에 큐냅에서는 기존 전문가용스럽고 투박한 기존 NAS 디자인이 아닌, 마치 셋톱박스와 같은 멀티미디어 기기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은 없을까?  예를들어 온 가족이 함께하는 거실 TV 옆에 배치해도 좋은 디자인 말이다.

이런 홈 NAS 시장을 겨냥해 새롭게 내놓은 것이 바로 QNAP HS-264-8G(이하 큐냅 HS-264)다. 주요 특징으로도 '이상적인 홈 엔터테인먼트'를 강조하고 있다.

더불어 2개의 HDMI 포트를 통해 4K@60Hz 출력 지원과 함께 NAS에서 바로 크롬을 통한 유튜브 시청 등이 가능한 홈 엔터테인먼트 NAS다.

그뿐만 아니라 기능·보안·편의성 등도 챙겼다. QNAP(큐냅) HS-264의 매력은 또 무엇이 있을까?

 

마치 셋톱박스 같은 '홈 엔터테인먼트 NAS'

큐냅 HS-264는 개인 사용자들을 위한 홈 엔터테인먼트 NAS다. 일반 나스와는 달리 높이가 낮은 직사각형에 깔끔한 블랙 바디를 적용해 마치 ‘셋톱박스’와 같은 느낌을 준다. 더불어 2베이를 특징으로 하는 만큼 제품이 크지 않아 가전과 가구 등의 배치를 두어도 어색하지 않는 디자인을 적용해 기존 NAS와는 차별화했다.

주요 스펙으로는 인텔 셀러론 N5105 4코어(쿼드코어) 4스레드에 최대 2.9GHz 클럭, 8GB 시스템 메모리, 4GB 플래시 메모리, 2.5/3.5인치 호환 2베이, SSD 캐시 지원, 점보 프레임, USB 3.2 Gen2 (10Gbps) 포트 2개, 4K 지원 HDMI 2.0 포트 2개, 2.5 Gbps(2.5Gbps, 1Gbps, 100Mbps, 10Mbps) 포트 2개, 전력 소비 약 25W의 스펙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통합 Intel OpenVINO AI 엔진을 적용해 AI 이미지 식별 성능을 향상시켰다. 해당 성능은 QuMaige 멀티 포토 관리에서 GPU 가속 시 최대 41.7% 성능 향상을 노려볼 수 있다.

▲ 자료 = 큐냅 홈페이지
▲ 자료 = 큐냅 홈페이지

홈 엔터테인먼트 NAS를 겨냥한 만큼 조용한 사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제품 하단에는 SilentNas(사일런트 NAS) 로고가 각인되어 있으며, 실제 NAS HDD 장착 후 구동했을 때에도 정숙한 사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다.

관련되어 큐냅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SSD를 통해 NAS를 구동 시 0dBa 환경이 가능하며, HDD를 통해 구성할 경우 23.1dBA 소음이 발생한다고 소개하고 있다

NAS 구동시 열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큐냅 HS-264 하단에는 NAS에서 발생하는 열이 빠져나갈 수 있는 홈 디자인이 적용됐다. 그리고 제품이 닿는 바닥면에는 고무처리를 해 미끄럼음 방지를 최소화했다.

함께 제공되는 기본 구성품으로는 220V 전원 케이블, 전원 어댑터, LAN 케이블, 2.5/3.5인치 베이 고정 볼트 등이 제공된다.

 

최대 2베이, 2.5·3.5 인치 SSD·HDD 지원

 

 ▲ PULL 버튼을 누른 후 당기면 된다
▲ PULL 버튼을 누른 후 당기면 된다

NAS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스토리지 공간은 최대 2베이를 지원하고 있다. 2.5인치 SSD와 3.5인치 HDD 모두 지원하며, 스토리지 장착을 위해선 전면 커버를 제거한 후 가운데에 위치한 PULL 버튼을 누른 다음 드라이브 베이를 당기면 빠진다.

다만 2.5인치 SSD와 3.5인치 HDD 스토리지에 따라 드라이브 베이 고정 볼트가 다르다. 기본 구성으로 제공되는 흰색 볼트는 3.5인치에 대응하며, 검은색 볼트는 2.5인치 드라이브에 장착하면 된다.

그리고 2베이 NAS에 2.5인치 SSD와 고용량 20TB HDD를 구성했는데, 이는 큐냅 HS-264의 SSD 캐시 가속 지원을 반영하기 위해 SSD + HDD로 조합했다는 점 참고하길 바란다.

 

 

24시간 구동 ‘홈 엔터테인먼트 NAS’, 내구성 좋은 드라이브 구성 권장

대략적인 큐냅 HS-264의 스펙을 살펴봤다. 그럼 데이터를 저장하는 스토리지는 어떻게 구성할까? 개인 NAS인 만큼 집안에 남아있는 SSD 혹은 HDD를 이용해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하지만 셋톱박스와 같이 집에서 24시간 전원이 켜져 구동되는 홈 엔터테인먼트 NAS를 감안해 보면 일반적인 보급형 SSD 혹은 HDD보다는 ‘내구성’ 좋은 스토리지로 구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PRO 20TB는 최대 250만 MTBF와 연간 550TB 워크로드에 대응한다
▲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PRO 20TB는 최대 250만 MTBF와 연간 550TB 워크로드에 대응한다

다양한 HDD가 있지만 그중 씨게이트가 NAS 제조사들과 협업한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 기술을 지원하면서, 동시에 우수한 내구성을 가진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PRO 20TB HDD를 기준으로 구성했다.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PRO 20TB는 씨게이트 HDD 중 NAS에 최적화되어 MTBF 최대 250만 시간으로 엔터프라이즈급 성능을 제공하는 고용량·고성능 HDD다.

다만 이번 기사에서는 SSD 캐시 활용을 위한 기능 소개를 겸하기 위해 20TB를 적용한 만큼, HS-264가 2베이 NAS라는 점을 감안해 일반적인 8TB + 8TB 혹은 6 TB+ 6 TB와 같은 구성도 좋다.

▲ 아이언울프 프로 125는 최대 4TB 구성에 7,000TBW로 우수한 쓰기 내구성을 가졌다
▲ 아이언울프 프로 125는 최대 4TB 구성에 7,000TBW로 우수한 쓰기 내구성을 가졌다

NAS HS-264는 가정용 나스면서 기업용 NAS와 같이 쾌적한 환경 구성을 위한 SSD 캐시 가속을 지원한다. 이에 사용한 SSD는 아이언울프 PRO 125 모델이다. 더불어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PRO 20TB HDD와 같이 IHM을 공식 지원한다.

용량 구성에 따라 최소 240GB 모델부터 최대 4TB 라인업으로 구성되며 4TB 기준 7,000TBW 쓰기 수명과 200만 MTBF 평균 무고장 시간을 가지고 있다. 일반 SSD 대비 높은 쓰기 수명을 가진 만큼 장시간 사용 환경에 있어서도 안정성을 갖췄다.

▲ 자료 = 큐냅 홈페이지
▲ 자료 = 큐냅 홈페이지

IHM이란 IronWolf Health Management 약자로 씨게이트가 NAS 제조사들과 협업 개발한 솔루션이다. 대표적으로 NAS HDD의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기 전 예방하는 방법, 오류 발생 시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제공한다.

이외에도 IHM 지원 NAS와 HDD 구성 시 장착된 SSD와 HDD 상태 모니터링 등도 확인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PRO 20TB와 아이언울프 PRO 125는 씨게이트의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Rescue Data Recovery Services)를 지원한다.

해당 서비스는 제품 구매 시점을 기준으로 3년 동안 지원되며, 데이터 복구 성공률은 평균 90%이상이다. 만약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요청하면 신청한 모델과 동일한 제품으로 받을 수 있어 제품과 데이터 모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복구된 데이터는 용량에 따라 외장하드, USB 메모리,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통해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요청자에게 전달된다.

 

어렵지 않은 NAS 세팅, ‘초보자’도 쉽게 가능

▲ 큐냅 홈페이지에서 큐파인터 프로(Qfinder Pro)유틸리티를 통해 NAS를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 큐냅 홈페이지에서 큐파인터 프로(Qfinder Pro)유틸리티를 통해 NAS를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스토리지 장착까지 완료했다면 큐냅 HS-264를 활용하기 위한 NAS 기본 설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NAS와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PC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큐냅 HS-264를 활용하기 위해선 큐냅 홈페이지의 ‘큐파인더 프로’(Qfinder Pro)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된다. PC에서 다운로드 후 실행하면 자동으로 QNAP NAS를 검색해 연결된 장치를 표시해 준다. 이후 ‘로그인’ 탭을 클릭하면 웹 브라우저에서 큐냅 NAS 운영체제인 ‘QTS’가 실행되면서 설정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QTS 펌웨어 설치가 완료되면 NAS의 기본적인 스토리지 및 큐냅에서 제공하는 스냅샷 기능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함께 새 스토리지 풀 세팅을 진행할 수 있다.

만약 NAS를 처음 접한다면 안내 문구 진행되는 스토리지 풀 만들기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NAS 스토리지에 대한 용량, 레이드 유형 등을 선택해 구성할 수 있고, 큐냅에서 제공하는 스냅샷을 통해 데이터 보호도 할 수 있다.

스냅샷은 NAS 폴더와 파일 및 iSCSI LUN을 보호하며, 수정된 데이터만 복사해 공간을 절약하는 증분 백업, 정기적으로 스냅샷을 생성해 데이터 손실 위험 감소 등을 지원한다.

관련되어 큐냅은 기존 NAS 시스템 대비 데이터 복원 및 저장에 있어 공간 효율성과 유연성이 뛰어나며 파일과 데이터를 보호하는 최상의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기본적인 SSD 저장 용량 드라이브 설정을 마무리하면 File Station과 App Center를 통해 파일 저장 및 큐냅 NA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유틸리티 프로그램 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쾌적한 NAS 환경 ‘SSD 캐시 가속’ 지원

▲ NAS에 SSD 장착 시 더 쾌적한 NAS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 NAS에 SSD 장착 시 더 쾌적한 NAS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큐냅 HS-264는 SSD 캐시 가속을 지원한다. SSD 캐시는 고속 SSD의 데이터를 캐시 해서 NAS의 성능을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기술이다.

관련하여 세팅 방법은 ‘스토리지 및 스냅샷’ 항목의 ‘SSD 캐시 만들기’ 탭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 옵션을 활성 하기 위해서는 NAS에 최소 하나의 SSD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SSD를 NAS에 장착했다면 해당 SSD 캐시 만들기 탭에 들어간 후 ‘디스크 선택 및 구성’에서 장착한 SSD를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캐시 유형의 경우 읽기·쓰기 작업 중 단일로 선택할 수도 있고, 사진과 같이 읽기/쓰기 모두 활용할수록 세팅할 수도 있다.

 

최대 4K60Hz, HDMI로 홈 엔터테인먼트 가능

▲ 사진 = 큐냅 홈페이지
▲ 사진 = 큐냅 홈페이지

 

▲ NAS 계정 설정을 완료했다면 PC 없이도 로그인 해 활용할 수 있다

큐냅 HS-264는 NAS 본연의 역할과 동시에 홈 엔터테인먼트를 타깃으로 했다. PC로 NAS 소프트웨어인 QTS 앱과 소프트웨어 설치 후 HDMI 2.0를 통해 TV나 모니터 등에 연결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설정한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에는 PC 없이도 NAS를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다.

지원 해상도는 기본 연결 시 FHD(1920x1080)이지만 옵션 변경을 통해 최대 4K(3840x2160)60Hz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다.

 ▲ 기본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웹 검색도 가능하다
▲ 기본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웹 검색도 가능하다
▲ PC 없이 NAS만으로 유튜브 활용도 가능하다
▲ PC 없이 NAS만으로 유튜브 활용도 가능하다
▲ 바다 뮤직 비디오 'OFF THE RECORD'
▲ 바다 뮤직 비디오 'OFF THE RECORD'

 

그중 크롬을 활용한다면 유튜브 시청을 비롯해 인터넷 서치도 가능하다. 더불어 QTS 앱 내의 File Station과 Video Station HD를 활용할 경우 NAS에 저장해 놓은 영상을 PC 없이 간편히 시청할 수 있다.

만약, PC로 NAS 계정 설정과 QTS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는다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 시간을 낭비할 수 있다. 때문에 기본 NAS 계정과 레이드 및 스토리지 설정을 마무리한 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디자인·기능·편의성 갖춘 ‘홈 엔터테인먼트 NAS’

큐냅에서 새롭게 선보인 HS-264는 NAS 본연의 역할과 함께 디자인 그리고 SSD 캐시 가속 지원, 4K 해상도 출력 등 다양한 편의성을 함께 갖춘 홈 엔터테인먼트 NAS다.

큐냅만의 데이터 복원과 보호 기술인 스냅샷은 물론 기본 NAS 설정을 마무리한 후에는 미니 PC 같이 TV와 모니터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디자인적인 요소로도 작고 깔끔한 블랙 색상을 적용해 마치 셋톱박스 같이 다른 가전 혹은 가구와 두어도 어색하지 않도록 했다.

이를 기반으로 홈 엔터테인먼트 NAS이면서 동시에 나만의 OTT 서비스 같이 다양한 영상 플랫폼으로도 즐길 수 있으며, 만약 셋톱박스가 없는 환경이라면 앞서 소개한 기능 중 크롬을 활용해 실시간 동영상을 시청하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다만 일반적인 2베이 NAS에 비하면 가격은 조금 아쉬운 요소일 수 있다. 그래도 기능·편의·관리성 그리고 디자인 등 전반적인 특징들을 고려해 본다면 기존의 홈 엔터테인먼트 NAS와는 차별화한 매력적인 제품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