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택시 택시요금 오른다···이르면 3월말 적용 예상

서울 택시비 요금이 공식적으로 인상된 바 있죠.

관련되어 인천에서도 3월부터 택시비시를 인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었는데요. 이에 경기도도 인상을 준비중이라는 소식입니다.

경기도 택시비 또한 서울과 동일한 1,000원이 인상될 예정인데요. 이를 통해 기본 요금이 4,800원이 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기본 기본거리는 기존 2km에서 1.6km로 줄어들 예정이며 거리요금은 132m당 100원에서 131m당 100원, 시간 요금은 31초당 100원에서 30초당 100원으로 각 조정된다고 하네요. 심야 할증요율도 오후 10~11시는 20%, 오후 11시 오전 2시까지는 40%, 오전 2~4시는 20% 탄력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전반적인 물가가 오른 만큼 택시비 인상도 피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T, 무료 택시호출 폐지? ‘사실 아냐’

카카오모빌리티가 최근 카카오T 택시 무료호출 폐지 소문과 관련되어 공식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일부 언론에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달 초 카카오T의 택시 호출 서비스 구조 개편을 논의했다는 내용과 함께, 무료호출 폐지 방안이 검토됐다는 이야기가 돌았는데요. 즉, 유료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가 아니냐는 해석입니다.

관련되어 카카오모빌리티는 공식적으로 “무료호출 폐지를 예정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고 합니다.

무료 택시콜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이번 공식적인 해명이 긍정적인 소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AMD 라이젠 프로세서, Linux 장기적 최적화 적용

▲ 사진 = Mydrivers
▲ 사진 = Mydrivers

AMD 라이젠 프로세서가 소비자용 시장뿐만 아니라 서버 시장에 있어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관련되어 Phoronix는 최신 CPU 테스트를 통해 Linux에서 AMD 라이젠 프로세서 성능이 몇 년 전에 비해 크게 성능 향상됐다고 전했습니다. 성능 향상치는 AlexNet Vulkan 벤치마크 기준 2020년 첫 번째 대비 최대 444.7% 향상 됐으며, 다른 ncnn 테스트에서도 175%이상 개선과 함께 일부에서는 최대 3배의 성능 향상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능 향상이 가능한 이유는 새 버전의 Vulkan과 드라이버가 AMD 라이젠 프로세서의 성능 최적화와 함께 API 최적화를 통한 코어 스레드가 보다 완전히 사용될 수 있게 됐다고 하네요.

모쪼록 서버 시장에서도 최근 꾸준한 점유율 상승을 보이고 있는 AMD인데요. 보다 최적화된 성능으로 더욱 좋은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ChatGPT 다운? 급증한 트래픽 때문

최근 인공지능형 채팅 로봇인 ‘ChatGPT’가 여러 곳에서 언급되고 있는데요. 불과 두 달 만에 1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는 등 매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되어 최근 ChatGPT가 여려 번 다운됐다고 보도된 바 있는데요. 그 이유와 관련되어 ChatGPT 공식 웹사이트에서는 “지난 한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웹사이트에 몰렸고, 우리의 자원은 제한되어 있다”는 내용을 밝혔다고 합니다.

즉, 순간적으로 급증한 트래픽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것 같네요

한편, ChatGPT는 이달을 시작으로 20$ 유료서비스로 변경됐는데요. 때문에 지금보다 나은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크롬 준비 완료···‘NVIDIA RTX VSR’ 이달 말 공식 드라이버 업데이트

▲ 사진 = NVIDIA 포럼
▲ 사진 = NVIDIA 포럼

NVIDIA(엔비디아)가 브라우저에서 FHD영상을 4K로 업스케일링 해주는 VSR(Video Super Resolution)를 이달 말 공식 출시한다고 합니다.

엔비디아 VSR은 CES 2023 행사를 통해 처음 공개한 업스케일링 기술로 FHD 영상을 4K로 향상시켜, 기존 4K 원본 영상대비 적은 데이터와 에너지로 높은 품질의 영상을 제공해 지구 환경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요.

관련되어 구글은 RTX VSR을 지원하는 Chrome 110 웹 브라우저를 출시한 바 있으며, 이에 대응하는 엔비디아 공식 드라이버는 'R530 드라이버' 버전 이상에서 지원되며 해당 드라이버는 이달 말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CES2023때부터 해당 기술과 관련되어 많은 기대를 모은 바 있는데요. 공식적인 2월달 말 출시를 밝힌 만큼 많은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공식 지원은 RTX 30, 40시리즈이며 RTX 20 시리즈는 차후 지원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