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김효선, 김미미(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아이가 낮에 노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부모는 고민에 빠집니다. '오늘은 또 뭘 하고 놀아줘야 할까'. 때로는 영아기에 좋다는 장난감을 갖고 놀아주기도 하고, 혼자 놀 수 있도록 놀잇감을 쥐여주기도 하지요. 사랑스러운 아이지만 하루 온종일 함께 놀이를 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아이가 부모와 상호작용하며 놀이를 하면 기본적으로 아이의 발달이 촉진되고 인지학습 능력이 향상됩니다.

 

 

●아이와 놀아야 하는 이유

아동심리학자 피아제는 놀이를 '아이의 일'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장난감을 입에 넣거나 던지는 모든 행위가 세상을 탐색하고 자신의 세상을 이해하는 중요한 과정이라는 것이죠. 아이는 스스로 사물을 조작·탐색·실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정보를 습득하고 기술을 배우는 데 필요한 활동에 참여합니다.

이처럼 놀이는 그 자체로 '학습과정'입니다. 아이에게 중요한 놀이에 부모가 함께 한다면 아이에게 보다 많은 학습 기회가 제공되고, 놀이의 질이 향상되기 때문에 혼자일 때보다 더욱 잘 학습할 수 있습니다.

●부모와 함께 하는 놀이의 효과

부모와 함께 하는 사회적 놀이는 아이의 발달을 촉진하는 결정적 요인입니다. 또한 아이의 인지학습은 두 사람이 함께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부모가 함께 할 때 아이는 더 잘 자라게 됩니다.

꼭 24시간 함께 놀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와 함께 상호작용 놀이에서 시간적 길이는 중요치 않습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아이에게 잘 반응해 주며 확실하게 놀아주는 것이 중요하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잘 반응해 주는 것'일까요? 정답은 '아이가 하는 방식대로 상호작용하는 것'입니다.

놀이의 종류는 아이와 함께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또한 놀이 시간을 굳이 만들지 않고도 밥 먹을 때, 목욕할 때, 옷 갈아입힐 때 등 일상에서 음성이나 몸짓으로 상호작용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상호작용 능력은 인지학습을 높이는 데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는 부모가 함께 할 때 더 잘 발달된다고 하는데, 아이가 부모와 상호작용할 때 좋아해야 부모가 함께 하고 싶어지고, 부모 또한 아이에게 반응해 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집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이가 좋아하는 행동을 무엇이든 따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아이는 부모에게 주의를 두고 흥미를 갖게 됩니다. 이를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이 아이가 하는 방식대로 따라 하며 상호작용하는 것이고요.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을 따라 하는 부모의 행동을 보며 매우 즐거워하고 재미있어 합니다. 통제감을 경험하기 때문이죠.

 

●아이와 잘 놀아주는 방법

어떻게 하면 아이와 잘 놀 수 있을까요?

아이가 갖고 노는 장난감이나 사물을 갖고 시작하세요 아이가 갖고 노는 장난감이나 사물은 곧 아이의 관심사를 나타냅니다. 아이가 관심 있어 하는 것을 함께 갖고 놀며 상호작용하며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이가 하는 놀이와 관련된 단어들을 사용하며 반응하세요 아이가 하는 말의 양이나 억양을 비슷하게 따라 하며 놀이합니다. 아이가 할 수 있는 말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아이가 "딱딱, 흥흥"이라고 하고 논다면 부모도 "딱딱, 흥흥"이라는 같은 언어로 표현하는 방식으로요.

아이들은 자기 수준에 맞는 활동을 할 때 스스로 반복하게 되고, 반복을 통해 스스로 수정하며 계획하고 활동을 능동적으로 주도할 수 있습니다.

 

글 = 김미미, 김효선

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센터장. 아동 대상의 놀이치료, 인형 진단평가, RT 발달 중재는 물론 청소년, 성인, 부부 상담까지 전 세대에 대한 상담 및 강의를 하고 있다. <눈맞춤 육아법(하루 5분, 아이의 마음까지 안아주는)>을 지었으며, 유튜브에서 <놀이치료사 하하선생님의 눈맞춤TV>를 통해 부모들과 소통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