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술, 교통, 통신, 문화 등 말이다. 당장 뉴스의 사회, 경제 뉴스를 봐도 MZ 세대와 Z 세대 간의 문화 차이, 변화하는 최신 기술과 AI, ChatGPT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를 접목한 제품이 매년 새롭게 출시되고 있는데 사용자가 얻는 이점은 무엇일까? 제품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의 기술 발전과 신제품은 결국 ‘편리함’과 연결된다. 때문에 신제품은 성능과 함께 편리함을 추구하고 있다. 이는 PC를 비롯해 주변 하드웨어 기기에도 반영됐다.

한때 프로게이머를 비롯해 일반 게임 유저들은 빠른 응답속도와 정확성 때문에 유선 마우스를 선호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무선 연결 기술의 발전과 성능, 배터리 등이 개선되면서 무선 게이밍 마우스를 사용하는 이도 늘었다. 키보드도 마찬가지다. 최근 출시되는 신제품을 눈여겨보면 대세는 무선이다.

이에 마이크로닉스는 시장 변화 그리고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유선은 물론 무선(2.4GHz/Bluetooth)연결을 지원하는 ‘마이크로닉스 워프 WK3 마닉축 블루투스 RGB 텐키리스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이하 마닉 워프 WK3 게이밍키보드)를 새롭게 선보였다.

 

단순하고 편하다 '마닉 워프 WK3 게이밍키보드'

▲ 제품 후면에는 미끄럼 방지와, 연결 방식 스위치 등을 변경할 수 있다
▲ 제품 후면에는 미끄럼 방지와, 연결 방식 스위치 등을 변경할 수 있다

마닉 워프 WK3 게이밍키보드는 총 3가지 연결 타입인 2.4GHz 무선 연결, 블루투스 3.0(Win XP, 7)과 5.0, 유선 연결을 지원한다. 참고로 마이크로닉측에 따르면 블루투스 연결의 경우 최대 15m 거리 연결을 지원한다.

그리고 제품 바닥면에는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2개의 높이 조절 다리와 함께 바닥면에는 고무처리를 적용해 키보드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미끄러움을 최소화했다.

▲ 블루투스 연결을 스마트폰으로도 할 수 있다
▲ 블루투스 연결을 스마트폰으로도 할 수 있다

블루투스 연결은 스마트폰을 비롯한 태블릿 PC(마이크로 서피스 프로)에도 연결할 수 있었다. 키보드 뒷면의 스위치를 블루투스(BT) 쪽으로 바꾼 후 FN + E, R, T를 눌러 각 버튼의 디바이스를 등록한 후 변경할 수도 있다.

▲ 서피스프로에서도 블루투스 및 장치 연결을 통해 간편히 연결할 수 있다.
▲ 서피스프로에서도 블루투스 및 장치 연결을 통해 간편히 연결할 수 있다.
▲ 서피스 프로에 BT로 연결 한 후 타건 하는 모습
▲ 서피스 프로에 BT로 연결 한 후 타건 하는 모습

서피스 프로에서도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했으며, 연결 완료 시 연결된 블루투스 장치 기기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타건 했을 때 느낌은 적축 특유의 부드러운 타건감을 제공한다. 서피스 프로에 블루투스(Bluetooth) 5.0로 연결을 통한 사용 환경에서도 원활한 사용이 가능했다. 스위치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선택지는 다양하게 내실 단단하게’ 파트를 참고하길 바란다.

▲ USB 동글을 통해 간편하게 무선 연결할 수 있다

마닉 워프 WK3 게이밍키보드는 모바일 기기뿐만 아니라 PC 및 노트북에서도 USB 리시버를 통해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다. 리시버는 2.4GHz를 활용한 연결 방식으로 별도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유선 연결 및 충전할 때 사용되는 USB는 금도금 USB Type-C로 기본 제공되며, 분리형으로 설계해 사용자의 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사용환경에 따라 최대 12시간, 대기모드는 60시간 사용할 수 있다(자료 = 마이크로닉스)
▲ 사용환경에 따라 최대 12시간, 대기모드는 60시간 사용할 수 있다(자료 = 마이크로닉스)

키보드 내장 배터리는 USB Type-C 유선 연결을 통해 충전할 수 있으며, 3,000mAh 리튬 폴리머 배터리가 적용됐다. LED on, 1초 4회 클릭 기준 최대 12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완전 충전 후 대기모드의 경우 최대 60시간 작동을 지원한다.

 

 

워프 + 텐키리스 디자인의 만남

마닉 워프 WK3 게이밍키보드는 일반적인 104/8키 풀 배열이 아닌 텐키리스 레이아웃이 적용됐다. 참고로 텐 키리스 키보드란 키보드 방향키 우측에 위치한 ‘숫자키’ 배열을 제외해 조금 더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제품 바디는 일반적인 플라스틱이 아닌 알루미늄 프레임을 상층부에 적용해 외부의 충격과 키보드의 변형에 있어서 최소화했다.

▲ 텐키레스 키보드로 깔끔한 마감과 함께 작은 LED로 인디케이터를 구성했다
▲ 텐키레스 키보드로 깔끔한 마감과 함께 작은 LED로 인디케이터를 구성했다

텐키리스 키보드의 디자인은 살리면서 기능적 요소도 챙긴 것도 장점이다. 키보드 우측 상단에는 아담한 LED 상태 표시등을 통해 인디케이터를 적용했고, 상태 기능 표시등에는 Caps 와 ScrLk, Win 잠금 키로 구성됐다.

키보드 키 캡 재질은 리뷰를 진행한 적축 모델 기준 ABS이다. 폰트는 WARP 시리즈만의 오리지널 전용 폰트를 적용했고 일반적인 레이저 각인 1회가 아닌 2회 각인을 적용해 기존 레이저 각인의 단점을 최소화했다.

키보드를 장시간 사용하면 손목 피로도가 누적된다. 이에 키 배열 또한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는데, 마닉 워프 WK3 게이밍키보드는 스텝스컬쳐 2를 적용해 손목의 피로도를 줄였다.

 

선택지는 다양하게 내실 단단하게

게이밍 키보드를 구매할 때 중요하게 보는 요소 중 하나는 스위치(축)다. 이에 마닉 워프 WK3 게이밍키보드는 총 3가지 스위치를 선택할 수 있다. 리뷰에서 살펴본 리니어 타입 적축을 포함해 클릭 타입인 청축과 넌클릭 타입인 갈축도 함께 선보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키보드 스위치는 마닉스위치 2세대를 통해 최대 6,000만 회 클릭 수명을 보증한다. 그리고 스위치 키압은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누를 때 딸각 소리가 나는 청축의 키압은 60이며, 딸깍 소리가 빠진 넌클릭 방식의 갈축은 50g 키압을 가진다. 그리고 이번 리뷰에서 살펴본 리니어 방식 적축 모델은 50g 키압을 가지고 있다.

스페이스바와 쉬프트 및 엔터키에는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됐다. 이를 통해 클릭 위치에 따른 축의 뒤틀림을 줄였으며, 정확한 클릭이 가능할 수 있게끔 설계했다.

▲ 키캡 리무버로 쉽게 제거 및 변경할 수 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구성품은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 그리고 3개의 여분 적축 스위치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사용주 특정 스위치가 죽을 경우 교체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핫스왑 방식 스위치로 사용자가 직접 커스텀이 가능하며, 호환 가능한 스위치는 카일, 게이트론, 오테뮤 등과 호환된다.

▲ 흡음재를 기본 적용 해 통울림과 치찰음을 줄였다
▲ 흡음재를 기본 적용 해 통울림과 치찰음을 줄였다

더불어 저가형 키보드의 경우 별도의 흡음재가 적용되지 않아 키보드 타건 시 치찰음과 통울림 등이 있다. 이에 마이크로닉스는 3T 두께의 흡음재를 기본 적용해 각 파츠 간 부딪히면서 발생하는 소음과 통울림을 줄였다.

▲ 총 21개의 RGB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 총 21개의 RGB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 총 21개의 RGB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 총 21개의 RGB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마이크로닉스 워프 WK3 게이밍키보드는 RGB LED도 지원한다. 기본 제공되는 21가지 LED 조명은 FN + INS 키를 통해 변경할 수 있고 FN + HOME 키를 통해서는 하단부 조명 효과 변경 등을 지원하고 있어 개인 취향에 맞춰 화려하거나 혹은 단순한 RGB LED 효과를 설정할 수 있다.

LED 밝기 조절의 경우 ↑, ↓로 밝히거나 낮게 할 수 있으며, 키보드 백라이트의 흐르는 속도는 ←, → 조합으로 조절할 수 있다.

사이즈는 ‘작게’, 실속은 ‘알차게’ 활용은 ↑

마닉 워프 WK3 게이밍키보드는 텐키리스 키보드로 사이즈는 작지만 내실과 RGB 효과 그리고 스위치의 선택지 등 실속은 알차게 챙긴 제품이다.

간편하게 무선 연결할 수 있는 BT 3.0/5.0과 2.4GHz 지원은 물론 상황에 따라 USB 유선 연결이 가능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끔 했다. 더불어 게이밍키보드로서 스위치 또한 청축, 적축, 갈축 등으로 3가지 모델로 선보이면서 선택지를 넓힌 모델이다.

이러한 장점과 무선 연결성은 게이밍 PC용할, 노트북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와의 연결을 지원해 무선 연결을 통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최근 셋톱박스 혹은 구글 OS 적용한 TV가 많은데, 2.4GHz 혹은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무선으로 간편하게 검색 및 타이핑할 수 있어 보다 쾌적한 홈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다.

▲ 자료 = 마이크로닉스
▲ 자료 = 마이크로닉스

때문에 새로운 게이밍 키보드 중 텐키레스 혹은 무선 키보드로써 입문을 해보고 싶은 소비자라면 이번 마닉 워프 WK3 게이밍키보드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된다.

참고로 이번 리뷰에서 살펴본 마닉 워프 WK3 게이밍키보드 외로도 다양한 제품을 전국 마이크로닉스 샵을 통해 직접 타건해 볼 수 있다. 만약 근처에 체험존이 있다면 다양한 제품을 직접 타건해 본 후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좋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