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구매하려고 살펴보면 트림에 따라 여러 가지 사양이 차이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분명히 같은 차종인데도 불구하고 하위 트림과 상위 트림 사이에는 수십 가지에 가까운 외형적 · 기능적 차이가 있고 가격대도 크게 달라서 소비자는 어느 쪽을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인지 신중하게 판단한다.

이렇게 사양에 따라 제품을 세부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PC 분야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일이다. 표준이 되는 제품을 몇 가지 완성한 다음 많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형태와 기능에 맞게 일부 사양을 바꿔서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는 방식이다. 특히 PC의 외형과 크기, 전반적인 편의성을 좌우하는 케이스는 그런 경향이 강하여 제조사들은 적극적으로 여러 가지 제품들을 개발해 출시하고 있다.

고급형 PC 케이스로 이름난 프렉탈디자인(Fractal Design)도 그런 방식으로 케이스를 제작하여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시키고 보다 많은 소비자들의 취향을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프렉탈디자인의 대표 제품인 ‘메쉬파이’(Meshify) 시리즈 가운데 하나인 ‘메쉬파이 2 컴팩트 라이트 RGB 블랙 라이트 강화유리’(Meshify 2 Compact Lite RGB Black Light 강화유리, 이하 메쉬파이 2 컴팩트 라이트 RGB)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컴팩트보다 한결 간소한 컴팩트 라이트

▲ 다섯 가지 모델로 분류되는 프렉탈디자인 메쉬파이 2 시리즈 (사진=서린씨앤아이)
▲ 다섯 가지 모델로 분류되는 프렉탈디자인 메쉬파이 2 시리즈 (사진=서린씨앤아이)

프렉탈디자인의 메쉬파이 2 시리즈는 표준이 되는 모델이 다섯 가지 있다. 미니타워 케이스인 ‘메쉬파이 2 나노’(Nano)와 ‘메쉬파이 2 미니’(Mini), 미들타워 케이스인 ‘메쉬파이 2 컴팩트’와 ‘메쉬파이 2’, 빅타워 케이스인 ‘메쉬파이 2 XL’ 등이다.

모두 기본적인 디자인과 특징은 같으면서 크기와 규격이 달라 다양한 소비자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다.

▲ 메쉬파이 2 컴팩트 기본 구조 (사진=서린씨앤아이)
▲ 메쉬파이 2 컴팩트 기본 구조 (사진=서린씨앤아이)
▲ 메쉬파이 2 컴팩트 라이트 RGB 기본 구조 (사진=서린씨앤아이)
▲ 메쉬파이 2 컴팩트 라이트 RGB 기본 구조 (사진=서린씨앤아이)

메쉬파이 2 컴팩트 라이트 RGB는 그 이름대로 메쉬파이 2 컴팩트를 간소화시킨 모델이다. 완전히 분리 가능했던 상단 패널을 케이스 본체와 일체형으로 만들고, 전면 패널에 기본 제공되는 먼지 필터가 제외된 것이 차이점이다.

상단 패널을 분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쿨링 팬이나 CPU 수랭 쿨러의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때 조립 편의성이 감소했지만 그 만큼 제조 단가도 줄어서 메쉬파이 2 컴팩트보다 가격이 15% 정도 저렴하다.

따라서 메쉬파이 2 시리즈의 디자인을 선호하고 조립 편의성은 기본적인 수준으로 만족하는 소비자들에게 가격 대 성능비가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특유의 디자인과 통풍에 유리한 구조

메쉬파이 2 컴팩트 라이트 RGB는 전면 패널에 다이아몬드 절삭면을 떠오르게 만드는 ‘앵귤러 메쉬’(Angular Mesh)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모든 메쉬파이 2 시리즈의 특징이며 미세한 구멍이 촘촘하게 배치된 구조이므로 통풍도 원활하게 이뤄진다.

앵귤러 메쉬로 디자인된 부분은 래칭(latching, 걸쇠) 방식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모서리를 잡아당기면 열 수 있다. 따라서 전면 패널과 뒤에 장착된 쿨링 팬 3개를 청소할 때 편리하다.

쿨링 팬은 프렉탈디자인의 ‘아스펙트 12 RGB'(Aspect 12 RGB)이다. 중심축에 내구성 높은 라이플(Rifle) 베어링이 내장되었고 날개는 공기 흐름을 저해하지 않도록 표면이 미세하게 파인 톱날 블레이드이다. 그리고 RGB LED 조명이 내장되어서 PC 전원이 켜지면 화사하게 빛난다.

전면 패널을 기준으로 왼쪽에 있는 측면 패널은 강화유리 재질이다. 이를 통해 케이스 내부 구조가 훤히 보이므로 RGB LED 튜닝 효과를 체감하는 데 도움된다.

그리고 측면 패널 역시 래칭 방식으로 고정되어 있다. 상단 쪽에 툭 튀어나온 검은색 손잡이 부분을 잡고 앞으로 잡아당기면 쉽게 분리할 수 있다.

메쉬파이 2 컴팩트 라이트 RGB는 상단부에도 통풍구가 있다. 자석식 먼지 필터가 부착되어 있는데 그 아래에 쿨링 팬이나 CPU 수랭 쿨러용 라디에이터를 장착 가능하다.

쿨링 팬은 120mm 또는 140mm 규격 제품 2개, 라디에이터는 120mm 또는 240mm 규격 제품을 장착할 수 있다.

상단 통풍구 부근에는 전원 버튼을 비롯해 외부 기기 연결용 인터페이스가 있다. RGB LED 모드 버튼은 내부에 장착된 쿨링 팬의 RGB LED 조명 색상이나 작동 모드를 변경할 때 이용한다.

케이스 하단에도 통풍구와 먼지 필터가 있다. 먼지 필터는 손으로 간단하게 넣고 뺄 수 있는 슬라이딩 구조이다.

 

다양한 공랭 · 수랭 CPU 쿨러 사용 가능

고성능 PC를 조립하는 이들은 CPU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고급형 쿨러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메쉬파이 2 컴팩트 라이트 RGB는 그런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쿨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내부 공간이 제공된다.

우선 타워형 CPU 공랭 쿨러는 높이 169mm인 제품까지 장착 가능하다. 높이 157mm인 ‘서멀라이트 피어레스 어쌔신 120’(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을 별 어려움 없이 장착할 수 있었다.

▲ 상단 패널에 240mm 라디에이터 장착한 모습
▲ 상단 패널에 240mm 라디에이터 장착한 모습
▲ 전면 패널에 360mm 라디에이터 장착한 모습
▲ 전면 패널에 360mm 라디에이터 장착한 모습

CPU 수랭 쿨러는 상단 패널과 전면 패널에 장착하면 된다. 상단 패널에는 240mm 규격 라디에이터까지 호환되고 전면 패널에는 360mm 규격 라디에이터까지 호환된다.

참고로 전면 패널에 360mm 규격 라디에이터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 장착된 쿨링 팬 3개를 분리한 후 파워 서플라이 장착부 앞에 있는 2.5인치 · 3.5인치 드라이브 베이를 옆으로 밀어서 공간을 확보한다.

이어서 2.5인치 · 3.5인치 드라이브 베이 윗부분을 가리고 있는 덮개를 분리한다. 그러면 라디에이터를 거치할 공간이 생기므로 장착할 수 있다.

 

조립 편의성 고려한 구조

메쉬파이 2 컴팩트 라이트 RGB 내부에는 ATX, m-ATX, 미니 ITX 등 세 가지 규격 메인보드를 설치할 수 있다. 확장 카드 슬롯은 7개이며 그래픽카드는 길이 최대 345mm인 제품까지 장착 가능하다. 따라서 지포스 RTX 4090이나 라데온 RX 7900 XTX 같은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파워 서플라이는 케이스 하단에 장착할 수 있다. ATX 규격 제품이 호환되고 길이가 최대 180mm인 제품까지 호환된다. 바깥쪽에 핸드 스크류로 고정된 금속 테두리를 분리해서 파워 서플라이에 장착한 다음 케이스 안으로 밀어 넣어서 다시 핸드 스크류로 고정하는 방식이다.

파워 서플라이 장착부 위와 측면이 가려지는 구조여서 그 안쪽으로 전원 케이블을 비롯해 각종 케이블을 숨겨 케이스 외관을 말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강화유리 측면 패널 반대쪽에는 앞서 언급한 2.5인치 · 3.5인치 드라이브 베이와 2.5인치 드라이브 베이가 있다. HDD나 SSD를 장착하면 된다.

2.5인치 드라이브 베이는 본래 위치에서 분리하여 파워 서플라이 장착부 위쪽에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케이스 측면에 케이블을 정리할 공간이 더 필요할 때 옮기면 도움이 된다.

 

화려한 RGB LED 조명

메쉬파이 2 컴팩트 라이트 RGB에 PC를 조립하고 전원을 켜면 아스펙트 12 RGB 쿨링 팬에 내장된 RGB LED 조명이 빛을 낸다.

RGB LED 조명을 작동시키려면 케이블 연결 과정을 거쳐야 한다. 먼저 각 쿨링 팬에 있는 5V ARGB 케이블을 서로 연결한다. 케이블은 두 갈래씩 있는데 한쪽은 핀 3개로 구성된 커넥터이고 다른 쪽은 포트 3개로 구성된 커넥터이므로 아스펙트 12 RGB 쿨링 팬 4개를 모두 연결할 수 있다.

각각 연결하고 난 다음에는 케이블 1개가 남을 텐데 케이스 상단에 있는 RGB LED 모드 변경 버튼의 5V ARGB 케이블과 연결하면 된다.

그 다음에는 SATA 전원 케이블을 파워 서플라이의 SATA 전원 케이블 커넥터와 연결한다. RGB LED 모드 변경 버튼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필요하다.

 

케이블 연결을 마친 후 RGB LED 모드 변경 버튼을 누르면 순서대로 조명 색상이나 점등 모드가 변화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상태로 맞추고 사용하면 된다.

▲ 5V ARGB 케이블과 커넥터
▲ 5V ARGB 케이블과 커넥터

더 다양한 조명 색상과 모드를 이용하고 싶다면 RGB LED 모드 변경 버튼의 5V ARGB 케이블 대신 메인보드에 있는 5V ARGB 커넥터에 아스펙트 12 RGB의 케이블을 연결한다.

▲ MSI의 RGB LED 조명 소프트웨어 ‘미스틱 라이트’
▲ MSI의 RGB LED 조명 소프트웨어 ‘미스틱 라이트’

케이블 연결을 완료했으면 사용자의 PC 메인보드 제조사가 제공하는 RGB LED 조명 소프트웨어로 아스펙트 12 RGB 조명을 제어할 수 있다.

 

MSI의 RGB LED 조명 소프트웨어인 ‘미스틱 라이트’(Mystic Light)를 사용하여 아스펙트 12 RGB 쿨링 팬의 조명 색상 및 모드를 변경해보았다. RGB LED 모드 변경 버튼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더 다채로운 색상과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조명을 끄는 것도 가능하다.

 

구조 간소화로 새로운 경쟁력 제시

메쉬파이 2 컴팩트 라이트 RGB는 기존 제품인 메쉬파이 2 컴팩트의 일부 구조를 간소화시켜서 가격대를 낮춰 경쟁력을 높인 제품이다. 물론 프렉탈디자인을 대표하는 메쉬파이 시리즈 제품답게 기본은 고급형 케이스이므로 하드웨어 호환성과 디자인, 조립 편의성은 준수한 편이다.

현재 고성능 PC를 조립하기 위해 적당한 케이스를 찾고 있는 소비자라면 메쉬파이 2 컴팩트 라이트 RGB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