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소비자물가지수 CPI 발표, 예상 적중 ‘금리동결’ 가능성 열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가 한국시간 기준 3월 14일 저녁 9시 30분 내외에 소식이 전해졌죠.

당초 예상은 전월대비 0.4% 감소한 6%로 예측했는데요. 발표 전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적으로 CPI 지수는 좋을 것이라는 언급을 한 바 있어 긍정적인 소식에 힘을 더한 바 있습니다.

실제 발표된 결과는 예상과 동일한 6%로 확인됐는데요. 이는 예상과 부합되는 만큼 어제 미국 나스닥 종합주가지수 또한 2%이상 상승 마감을 했습니다.

이번 CPI 발표는 일전 SVB 사건과 3월 FOMC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로 연결됐는데요. 예상치와 부합한 결과가 나온 만큼, 이번 FOMC에서는 베이비 스텝(0.25p)인상 혹은 금리 동결에 대한 가능성이 열렸다고 하네요.

다만, 전년도 대비로는 0.5%높은 수치인 6.0로 확인된 만큼, 금리 동결보다는 소폭 올리는 인상폭으로 가지 않겠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각선 횡단보도’ 확대한다 ‘교통사고’ 예방 효과 기대

경찰청이 전국 교통경찰 워크숍을 통해 모든 방향에서 횡단할 수 있는 ‘대각선 횡단보도’를 확대한다고 합니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대각선을 포함해 모든 방향으로 횡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교차로 내 횡단보도에서 모든 방향 보행 녹색 신호를 한꺼번에 켜주는 동시보행신호 시스템인 만큼,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교통사고 감소 효과가 커 이를 중심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도미노피자,  드론 배달로 만나보세요

▲ 사진 = 도미노피자
▲ 사진 = 도미노피자

도미노피자가 대구 수성구와 ‘도심지 드론 배달 서비스’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합니다. 를 통해 드론 배송선두 주자로 도약하기 위한 발편을 삼아 수성구청장과 도미노피자 대표가 만나 협력하기로 했는데요.

다음 달부터 6월까지 도미노피자는 주말마다 대구 대표 관광지인 수성못에서 하루 11회 드론 배달 서비스를 선착순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주문은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도미노피자 앱을 통해 가능한데요.

드론 배송을 이용해 피자를 주문한 고객은 배달 로봇도 같이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PS5 레이트레이싱 성능 향상?‘PS5 Pro’ 출시 예정

소니의 콘솔 게임 기기인 PS5와 관련되어 최근 개정판 모델을 준비중에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현재 언급되고 있는 모델은 PS5 Pro 모델로 소니가 PS5 개정판을 개발 중에 있으며 2024년 하반기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새로 출시될 PS5 Pro는 기존 PS5 대비 향상된 레이트레이싱 성능을 지원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디스크 드라이브에는 탈착식 디자인을 적용한다는 이야기도 같이 전해지고 있는데, 아직 루머단계인 만큼 정확히 언급된 내용은 없네요.

한편, 소니는 PS5 최신 7.0 업데이트를 통해 Discord 통합, 1440p 해상도 VRR 지원 등의 업데이트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중국 반도체 시장 어쩌나 ‘수출금지’ 효과 톡톡

미국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을 확대 적용함에 따른 제재 효과가 가시권에 들어왔다고 합니다.

최근 중국 관세총국에서 밝힌 자료에서 중국 최대 반도체 제조업체인 SMIC이 신규 공장 건설에 있어 약 6개월 지연 가능성이 전망됐으며, 반도체 장비 수입액도 2022년 기준 350억 달러로 2021년에 417억 달러를 수입한 것과 대조해 봤을 때 약 15%가량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문제는 올해 바이든 행정부는 네덜란드의 ASML을 비롯해 일본의 도쿄 일렉트론까지 제재 확장을 준비중에 있고, 이를 반영하지 않은 결과값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네덜란드와 일본까지 이번 반도체 수출 제재에 동참하게 된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수입액이 감소는 물론, 시장 확장에 있어 제약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네요.

중국이 자국내 반도체 보급률을 올리려고 하는데요. 이번 수출 제재가 더 강화된다면 더 심한 수입액 감소로 이어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