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판 IRA법 나온다 ‘CRMA’ 발표 임박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16일(현지 시간) 탄소중립산업법과 핵심원자재법(CRMA)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당초 14일에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2일 연기되어 16일 발표로 확정됐는데요. 이번 CRMA법은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대응과 함께 역내 핵심 광물과 원자재 공급망 강화를 목표로 한 법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U는 이번 CRMA법안을 통해 탄소중립 산업은 물론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희토류와 마그네슘 등을 90%이상 수입하고 있는 현 상황을 우려하면서, 동시에 중국 친환경 기술을 겨냥한 견제 조치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번 법안은 통해 리튬을 포함한 희귀 광물 공급에 있어서도 이슈화되고 있는 만큼, 자국내 리사이클 비율 15%확대, 유럽 회원국 내 원자재 10% 생산 등이 적용을 통해 중국을 견제할 예정인데요. 미국 IRA 법을 어느정도 반영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입니다.

한편, 미국 IRA법은 미국 내 인플레이션 억제와 함께 이후변화 대응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데요. 두 법안이 모두 중국을 견제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향후 중국이 어떤 경제적 정책을 통해 대응을 할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美 백악관, 북한의 ICBM 도발은 강력 규탄

한·일 정상회담 당일에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바 있죠.

이에 미국 정부가 북한의 ICBM 시험발사에 있어 국제 사회의 결의를 위반하고 불법 무기 개발에 열중하는 것으로 강력하게 비난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더불어 이번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관련되어 합동참모본부는 한국시간 기준 16일 오전 7시 10분 무렵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장거리 탄도미사일 1발(화성-17형 추정)을 포착했으며, 미사일은 고각으로 발사되어 북동쪽으로 약 1,000km 비행 후 중국과 러시아 접경 바다에 떨어졌다고 하네요.

미국 국무부에서는 이번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모든 구든 국가가 완전히 이행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며, 한국과 일본에 대한 우리의 방위 공약은 철통같이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합니다.

 

애플 아이폰 15 Pro 시리즈 가격 오르나?

올 하반기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 15 Pro 시리즈가 출시될 예정이죠.

그런데 최근 스펙과 별개로 가격 인상에 대한 루머가 지속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유는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때문이라는 예측인데요.

15 Pro 시리즈는 기존과 달리 티타늄 프레임, 햅틱 피드백, 최신 A17 바이오닉 칩, RAM 증가 등의 전반적인 업그레이드가 적용되는 만큼, 이번 아이폰 15 Pro 시리즈 가격은 인상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작년 출시된 아이폰 14 Pro 가격이 999$ 프로 14 Pro Max는 1,099$인 바 있죠. 현재 예상으로는 50~100$정도의 가격 인상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참, 우리나라는 작년 아이폰 출시 당시 환율이 1400+원이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상대적으로 가격인상 영향이 적지 않을 수도 있다는 예측이 있네요.

 

13세대 인텔 모바일 프로세서와 RTX 40 시리즈의 만남

최근 인텔 13세대 모바일 프로세서 출시와 함께 RTX 40 시리즈를 적용한 노트북들이 대거 출시되고 있죠. 오늘도 새로운 세대의 새로운 노트북 출시 소식이 이어졌습니다.

MSI는 고성능과 휴대성이 공존하는 게이밍 노트북 '펄스 15 B13VGK QHD'을 선보였는데요. RTX 40 시리즈와 13세대 인텔 모바일 코어 프로세서가 적용되었고, 알루미늄 바디와 4-Zone RGB 게이밍 키보드가 적용됐습니다. 특히, 동급 최고 수준인 140W(TGP) 전력과 CPU-GPU 쉐어 파이프 디자인 설계로 성능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신제품 '갤럭시북3 울트라'로 삼성전자에게 밀리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LG전자는 역대 그램 중 가장 얇은 'LG 그램 15.6형' 신제품 모델명 15Z90RT 을 선보였는데요.

10.9mm의 두께로 역대 그램 중 가장 얇고 무게는 1kg을 넘지 않는 990g입니다. 외관은 우주선이나 경주용 자동차 등에 많이 사용되는 '마그네슘 합금'이 적용되어 내구성 또한 뛰어나고요. 특히, DCI-P3 색 영역 100%를 구현하는 뛰어난 색 표현력과 함께 블랙표현과 명암비가 장점인 OLED 디스플레이 또한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올해 신형 노트북 구매를 준비중인 소비자라면 최근 발표된 노트북 중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잡으면 되겠는데요?

 

중국 압박하는 美, ‘틱톡 창업자 지분 매각하라’

최근 중국 정부에 대한 반도체 제재 그리고 인기 SNS 앱인 틱톡(TikTok)에 대한 제재를 진행하고 있는 미국 정부가 틱톡 창업자 지분 매각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해당 소식은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를 통해 확인된 것으로 미재무부 산하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가 최근 틱톡 창업자 지분을 매각하는 것을 틱톡 측에 전달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는데요.

이는 틱톡 관련 안보 위협에 강하게 대응하지 않은 바이든 행정부의 주요한 변화로 해석되고 있는 가운데, 지문 매각 불응 시 미국내 사용 금지에 대한 압박이 예고된 만큼 틱톡 창업자와 향후 대응은 어떨지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한편, 바이든 행정부는 네덜란드의 ASML을 비롯해일본의 도쿄 일렉트론의 반도체 장비 중국 수출을 제한하는 조치를 준비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진 바 있는데요. 실제 반도체 시장에서의 영향은 어느 정도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