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3월 금리 0.25%예상 5월 이후 멈출 수도···

최근 급격히 오른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에 잇따라 미국의 SVB와 실버게이트 그리고 스위스의 CS 은행 등 여러 금융위기가 나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언급됐죠.

이에 다가오는 한국시간 기준 3월 23에 발표될 FOMC의 금리인상은 베이비스텝인 0.25p 인상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이어 5월에도 동일한 0.25p 인상을 통해 최종 금리인상은 5월까지만 진행되며, 6월에는 동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는데요.

관련되어 해당 전망을 분석한 오창섭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금융시장 불안에 따른 미국 통화긴축 종료 시나리오 리포트’에서 연준은 6월초 미국 정부 부채한도 연장 기한 등의 영향으로 5월 FOMC 금리 인상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금융권에 대한 위기가 나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만큼, 모쪼록 더 이상의 금리 인상 보다는 조금 더 긍정적인 상황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美 재무부, 중소형 은행 전액예금보장 공식화

▲ 재닛 옐런 美 재무장관
▲ 재닛 옐런 美 재무장관

일전 SVB와 실버게이트 그리고 스위스 CS 사태에 이어 미국 재무부 장관인 재닛 옐런이 예금 보호와 관련된 내용을 검토 중에 있다고 언급한 바 있죠.

관련되어 미국 경제 방송인 CNBC를 통해 “은행권의 전염 확산을 막기 위해 필요하다면 정부가 더 많은 예금에 대해 보장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고 하는데요. 사실상 중·소형 은행에 대한 예금 보호에 대한 내용을 사실화 한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무튼 최근 급격히 인상된 금리로 인해 금융권에 대한 우려거 최근 많이 퍼졌던 만큼, 이번 발언이 전반적인 시장에 있어 긍정적인 요소로 해석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00원 제육정식? CU 백종원도시락 인기

고물가 시대가 지속되는 만큼 편의점 도시락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최근 편의점 CU가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와 손잡고 내놓은 ‘제육한판 도시락’이 출시 6일만에 50만개 이상이 팔렸다고 합니다. 지난 16일 처음 선보인 점을 생각해 보면 매일 8만개 이상 팔린 셈인데요.

이는 2015년 백종원 도시락 론칭 당시 2무 만에 누적판매략 100만개를 기록했던 것 보다 빠른 속도라고 합니다.

인기 요인은 기존 상품보다 중량은 10% 늘리고 각종 할인행사를 통해 최대 2,000원까지 가격을 낮출 수 있는 것을 꼽았다고 합니다.

정가는 4,500원이며 31일까진 3,700원에 판매되는 백종원 제육 한판 도시락은 구독쿠폰과 통신사 할인 등을 적용하면 최대 2,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디야·메가커피 애플페이 지원 시작

21일 애플페이가 국내에 공식 출시됐죠, 이에 다양한 업종에서 애플페이에 대한 공식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커피 프렌차이즈점인 이디야와 메가 커피가 22일부터 공식적으로 애플페이 결제를 지원 시작한다고 합니다.

결제 방식은 애플페이를 등록한 애플 기기인 아이폰 혹은 애플 워치를 결제 단말기 근처에 가까이 대면 비접촉식 결제가 이루어지는데요. 모든 애플페이 구매는 페이스 아이디, 터치 아이디 또는 쓸 때마다 생성되는 고유한 동적 보안용 결제 암호문을 통해 인증되어 안전하다고 합니다.

현재 애플페이는 출시 초기라 현대카드에서만 사용 가능한데요. 추후 다른 신용카드제품에서도 지원 가능할 예정이라고 하니, 현대카드가 없는 사용자라면 잠시 기다려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인텔, 25년 반도체 기술 선도한다 ‘2nm’ 공정 전력 효율 대폭 향상

인텔이 공정 기술 개발에 있어 2025년 선두 자리를 복귀할 것이라고 언급한 가운데 2nm 공정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현재 인텔은 10nm(인텔 7)공정을 기반으로 한 12·13세대 프로세서를 선보인 바 있으며 향후 2024년에는 2nm 공정인 인텔 20를 도입할 예정이라 밝힌 바 있는데요. 일전 CEO인 팻 겔싱어는 20A 공정과 18A(1.8nm)를 테스트 칩 테이프 아웃을 진행했다 밝힌 바 있어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이번 소식에는 해당 2nm 공정은 현재 13세대 코어 프로세서 즉 인텔 10nm 공정 대비 63% 전력 효율이 높으며, 인텔 3 보다는 15%, 인텔 4 보다는 18%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는 기존 Core i9-13900K의 성능을 내는데 필요한 250W 소비 전력을 90W가량 낮춘 것인 만큼, 추후 데스크톱뿐만 아니라 노트북과 같은 모바일 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