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3월 29일(수) ‘The Kia EV9’(더 기아 이 브이 나인, 이하 EV9)의 혁신성을 소개하는 ‘월드 프리미어’ 영상을 기아 글로벌 브랜드 사이트에 공개했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을 둔 기아의 두 번째 모델로, 기아의 지속가능성 비전을 앞당기고 이동에 대한 개념과 방식을 바꿔 새로운 경험을 전달할 플래그십 전동화 SUV이다.

EV9은 99.8kWh 배터리와 다양한 효율 극대화 사양으로 국내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 500km 이상 목표, EV 최적화 차체 설계 ·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노력, 고속도로 자율주행(HDP, Highway Driving Pilot) · 기아 커넥트 스토어(Kia Connect Store) · 무선(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현재로 다가온 모빌리티의 미래 기술 등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로서 우수한 상품성을 갖췄다.

▲ 기아 EV9 (사진=현대자동차그룹)
▲ 기아 EV9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또한 오퍼짓 유나이티드(서로 대조되는 조형 · 구성 · 색상을 조합하여 창조한 미래지향적 디자인)를 바탕으로 대비적인 조형이 조화를 이룬 아름다운 디자인은 물론 기아의 ‘3단계 지속가능한 디자인 전략’을 최초로 적용하고 새로운 이동 경험을 제공할 공간도 확보했다.

EV9은 99.8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3D 언더커버, 19 · 20 · 21인치 공력 휠, 전면 범퍼 에어커튼을 적용해 국내 기준 1회 충전 시 500km 이상의 주행가능거리를 달성하는 것을 인증 목표로 하고 있다.(※ 19인치 휠 2WD 모델 당사 연구소 측정 기준, WLTP 기준은 541km 이상)

또한 350kW급 충전기로 25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00V/800V 멀티 초급속 충전 시스템, 충전소 도착 시점 배터리 온도 제어로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는 배터리 컨디셔닝, 냉난방 독립 제어로 소모전력을 줄여주는 후석 독립 공조 시스템 등 전력을 효율적으로 충전 · 운영할 수 있는 기능이 적용되어 기아는 실생활에서 부족함 없는 주행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V9은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350Nm의 후륜 모터 기반 2WD 모델과 최고 출력 283kW, 최대토크 600Nm인 전 · 후륜 모터 기반 4WD 모델 두 가지가 출시될 예정이다. 특히 4WD 모델은 ‘부스트’ 옵션을 구매하면 최대 토크를 700Nm까지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약 5.3초만에 도달할 수 있어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 기아 연구소 측정 기준)

기아는 EV9에 초고장력 핫스탬핑 부품을 확대 적용하고 승객실을 구성하는 주요 차체를 최적화해 우수한 차체 강도와 비틀림 강성을 확보했다. 또 실제 충돌 상황을 고려한 B필러 하단부 신규 연결 구조를 최초로 적용해 측면 충돌 시 승객실 변형을 최소화하는 등 충돌 안전성을 높였다.

이와 더불어 충돌 시 에너지가 분산될 수 있도록 차체를 설계했다. 차체 구조물 간 연결되는 부분을 더욱 강건화해 배터리 적용 부위 보호를 강화하고 차체 바닥면 설계 최적화로 하부 강성을 추가 확보하는 등 전기차 특성에 맞는 차체 강건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EV9은 기아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대거 적용, 고객의 안전한 이동을 돕는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후측방 모니터, 운전자 주의 경고 등으로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운전자를 보조한다.

고속도로 자율주행은 기아가 EV9 GT-line에 처음으로 적용한 레벨 3 자율주행 기술로,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본선 주행 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아도(Hands-Off) 앞 차와 안전거리 및 차로를 유지하며 최고 속도 80km/h로 주행하는 기술이다.

기아는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해 EV9에 2개의 라이다(Lidar)를 포함한 총 15개의 센서와 정밀지도, 통합 제어기 등을 장착해 기술 완성도를 높였다. 고속도로 자율주행은 도로 환경에 맞춰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도로제한속도가 변화하는 구간 또는 곡선 도로에서 상황에 맞게 스스로 속도를 조절한다. 또 전방 차량 및 끼어드는 차량을 판단, 안전거리를 유지해 주행안정성이 높다.

▲ 기아 EV9 (사진=현대자동차그룹)

3열 대형 SUV인 EV9은 E-GMP를 적용해 실내 공간을 극대화했고 7인승 및 6인승 3종 등 총 4종의 시트구성으로 고객에게 이동과 충전, 휴식 등 다양한 상황에서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차량 경험을 제공한다.

1열에는 2열 승객의 시각적 개방감을 높이고 안락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헤드레스트에 메시(mesh) 소재를 사용했으며 편안한 휴식 자세를 돕는 릴랙션 시트 및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를 적용했다. 2열은 벤치 시트와 기본형, 릴랙션형, 스위블형 2인승 독립 시트 등 한 차종에 네 가지 시트를 적용할 수 있어 고객의 다양한 차량 이용 방식을 만족시킨다.

2열 릴랙션 시트는 1열 시트의 릴랙션 모드와 간섭이 없어 충전 상황에서 최대 4인이 동시에 휴식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특히 기아 최초로 요추부에 마사지 기능을 위한 진동식 모터를 적용해 보다 탑승객의 피로를 개선해준다.

스위블 시트는 180도를 회전해 3열과 마주볼 수 있고, 정차 중 3열을 접고 테일 게이트를 열어 편안한 휴식을 즐기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성이 높다. 또 측면 도어를 향해 90도 회전시킬 수 있어 승하차 또는 차일드 시트 탈부착 시 편의성을 높였다.

E-GMP의 장점 중 하나인 플랫 플로어에 기반을 둔 3열은 내연기관 모델 대비 여유로운 착좌 자세를 구현해준다. 시트 구성에 관계없이 2열과 3열을 접어 편평하게 연결할 수 있어 차박 등 레저 활용 시 V2L 기능과 함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 기아 EV9 (사진=현대자동차그룹)
▲ 기아 EV9 (사진=현대자동차그룹)

기아는 3월 31일부터 4월 9일까지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3 서울 모빌리티쇼’에서 EV9과 EV9 GT-line을 전시하고 우수한 상품성을 고객에게 알릴 계획이다.

기아는 EV9(2WD · 4WD)을 시작으로 추후 GT-line 모델과, 고성능 버전인 GT 모델을 더해 총 네 가지 라인업을 운영하고 2023년 2분기 중 EV9(2WD · 4WD) 정부 인증 절차가 완료되면 국내 기준으로 확정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와 상세 트림 별 사양 운영안을 공개하고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사전 계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