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들이 운영 중인 CCTV 통합관제센터는 서버, 스토리지, 가상화솔루션, VMS 솔루션 등 복잡한 구조를 갖췄다. 이를 다루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래서 공공기관의 경우 IT 전공자가 아닌 담당자가 업무를 맡게 되면 해당 구조를 이해하기 쉽지 않다. 해당 시스템을 운영할 때 연계 문제도 있고, 문제가 생기면 원인을 파악하기도 쉽지 않다.

그런 이유로 시스템 인프라 구축부터 운영까지 도울 수 있는 좋은 업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완성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찾는다면 보다 쉽게 통합관제센터를 운영할 수 있다. 또한, 문제가 생겼을 때 서비스 업체를 통해 임대장비를 제공받는 경우도 있다. 이를 통해 지속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좋은 업체가 에스엠시스템즈다. 에스엠시스템즈는 고객사이트에 최적화된 IT인프라 구축 및 컨설팅을 제공하는 IT 전문 기업이다. 연구개발 및 가상화(VMware), VMS 등의 S/W부터 서버, 스토리지 등의 H/W까지 포괄적인 통합관제솔루션과 전문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어 오랜 사업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대형 벤더들의 총판과 직접 거래해 신속하며 합리적인 가격대를 갖췄다. 오랜 시스템 구축의 노하우와 고급 엔지니어 지원으로 총판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고객의 복잡한 요구 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

▲에스엠시스템즈 이승환 대표
▲에스엠시스템즈 이승환 대표

 

 

Q. 간단한 회사소개를 부탁한다

에스엠시스템즈는 IT 장비 구축 및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각 지자체의 통합관제센터, 발전소의 CCTV 관제센터에 스토리지와 서버, 가상화 솔루션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씨게이트 데이터센터 제품군의 조달 총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Q. 이번에 선보인 솔루션은 무엇인가. 또한 이번 행사에서 기대하는 점은?

씨게이트 데이터센터 제품의 조달공급계약을 진행해 공공기관에 씨게이트 스토리지를 공급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씨게이트 브랜드는 알고 있지만, 데이터센터 제품군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씨게이트 데이터센터 제품에 대해 많이 알려지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Q. IT 장비 구축 및 유지보수에 있어 에스엠시스템즈만의 장점은?

통합관제센터 운영에는 서버와 스토리지, 가상화솔루션, VMS 솔루션 등 여러 분야의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특히 공공기관의 경우 IT 전공자가 아닌 담당자가 해당 업무를 맡게 될 경우, 모든 분야의 구조를 이해하기 쉽지 않다. 이런 경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구축, 운영을 한다고 해도 각 시스템의 연계 부분과, 장애발생시 각 업체들의 일정조율 등의 문제로 원인파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에스엠시스템즈의 엔지니어들은 서버, 스토리지뿐만 아니라 서버가상화에서 영상관제 솔루션까지 통합관제센터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인프라 구축에만 그치지 않고, 서비스 전체에 이르는 완성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가상화 기능을 탑재한 임시 운영장비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원인파악이 어려워 장애해결에 시간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 임대장비를 제공해 장애처리 기간동안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게 지원한다.

그동안 인프라에 국한되지 않은, 전반적인 서비스의 보장을 지원하는 원콜 서비스를 제공해 대체로 만족도가 높다. 그 결과 서울시 지자체의 통합관제센터의 80%가 넘는 시스템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Q. 다양한 제조사의 스토리지 중 선호하는 제품이 있다면? 또한, 선호하는 제품을 선정한 이유도 궁금하다.

스토리지 벤더로써의 씨게이트는 생소하게 생각하시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씨게이트 스토리지는 이미 지난 30년간 100만대가 넘는 스토리지를 IBM, HPE, DellEMC 등의 글로벌 벤더를 통해 공급해 올 정도로 검증된 제품이다.

스토리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하드디스크다. 씨게이트 스토리지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하드디스크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회사라는 부분이다. 이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적의 호환성과 분석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대용량 하드디스크가 출시되었을 때 타 스토리지 벤더들은 호환성 여부를 검토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씨게이트는 하드디스크의 제조사이기 때문에, 모든 스토리지 벤더들 중에 가장 먼저 적용이 가능하다. 현재 20TB 디스크를 지원하며, 5U 랙공간에 84개의 하드디스크 장착이 가능해 매우 높은 공간효율성을 제공한다. 하드디스크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회사답게 타 스토리지 벤더에 비해 높은 가격경쟁력도 갖고 있다.

 

Q. 솔루션 중 씨게이트 제품군이 활용되는 장비의 구축 사례가 궁금하다

CCTV 관제센터는 최근 10년간 비약적으로 확장되어 왔다. 이에 따른 많은 저장공간을 필요로 하며, 초기 구축된 스토리지들은 용량대비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교체하기에 많은 예산을 필요로해여 내구연한이 지난 후에도 노후교체가 쉽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씨게이트 스토리지는 높은 가격경쟁력으로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왔다. 타 벤더의 1/3 수준의 예산으로 동대문구 1.8PB, 용산구 1.3PB, 도봉구 1.5PB 등 대용량의 스토리지 노후교체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특히 도봉구의 경우 씨게이트 스토리지와 가상화 서버가 함께 제안돼 노후서버 30대의 서버가상화 전환이 함께 진행됐다. 그 결과 총 4개의 랙공간과 복잡한 네트워크, SAN 케이블 등이 단 1개의 랙공간으로 운영될 수 있게 개선됐다.

 

Q. 2023년의 목표가 궁금하다.

많은 통합관제센터에서 여전히 예산부족으로 노후된 스토리지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른 시민들의 방범을 책임지는 영상보관에 안정성이 위협받고 있으며, 노후장비를 운영하는데에 높은 운영비용이 낭비되고 있다.

씨게이트 스토리지의 성능과, 안정성을 인정받아 더 많은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스토리지 구축방안이 제안되면 좋겠다. 또한 지금까지 믿고 맡겼던 고객의 기대에 부흥해 중단 없는 서비스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다하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