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차단에 대응하는 ‘누누티비’ 전용 앱 배포

▲ 사진 = 누누티비
▲ 사진 = 누누티비

웹 페이지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스트리밍해서 볼 수 있는 누누티비(noonootv) 다들 아시나요?

누누티비는 도미니카공화국에 서버를 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인 만큼 정부측에서도 12월부터 주 1회 URL 차단 2월말부터는 주 2회 차단의 대응을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관련되어 정부가 접속 주소 차단으로 대응하는데 이에 누누티비는 전용 앱을 배포해서 접속 경로(URL)을 차단하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내놓았다고 합니다. 누누티비 전용 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앱, PC 크롬, 아이폰 앱 등을 공개했다고 하네요.

한편 업계 정보에 따르면 누누티비의 총 동영상 조회수는 지난 2월 기준 약 15억 회라고 하는데요. 이는 합법적으로 운영되는 국내 OTT 방문자 수를 상회하는 수치라고 하네요.

 

5G 가입자 수 곧 3천만 시대···알뜰폰 LTE 여전히 인기

최근 알뜰폰 중간형 5G 요금제에 이어 이통 3사도 중간형 5G 요금제를 선보인 바 있는데요. 관련되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 현황에 따르면 2월 기준 5G 가입자 수가 2,913만 731명으로 전월 대비 58만 1천여명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조금 있으면 곧 3천만 명의 가입자수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예측인데요.

이러한 증가세는 아무래도 2월 출시된 S23 시리즈가 국내서 109만 대 이상의 사전 판매와 함께 최다 기록을 경신하는 내용들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더불어 알뜰폰 5G 가입자 역시 1월 17만 5,246명에서 2월 19만 6,316명으로 2만명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다만 LTE 전체 가입자 수는 전월 대비 6만여명이 줄었지만, 알뜰폰 LTE 가입자 수는 28만명가량 증가했는데요. 아무래도 저렴한 알뜰폰 LTE 요금제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삼성전자 감산 효과? 삼성전자 급등에 코스피 상승

▲ 2023-4-7 코스피 장 마감 모습 ( 자료 = 네이버)
▲ 2023-4-7 코스피 장 마감 모습 ( 자료 = 네이버)

삼성전자가 실적 발표와 함께 감산 소식을 공식화했죠. 이에 외국인과 기관이 1조에 가까운 순매수를 통해 삼성전자의 주가가 +4.33%로 마감을 했는데요 이에 코스피도 2,490.41로 +1.27%로 마감을 했습니다.

분기실적 발표 전 까진 신규 투자와 더불어 감산에 대한 내용을 밝히지 않았던 만큼, 이번 감산 발표와 우리나라 2~3월 수출액 증가가 주가 상승을 가능하게 했다는 분석도 있는데요.

모쪼록 최근 출시된 인텔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사파이어 래피즈와 함께 AMD 에픽 프로세서 등의 보급도 차츰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반도체 시장에 있어 긍정적인 소식과 업황이 개선되길 바랍니다.

 

‘엔카닷컴’ 중고차 시세 공개···성수기 시즌 맞아 시세 약보합

▲ 자료 = 엔카닷컴
▲ 자료 = 엔카닷컴

국내 중고차 거래 시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중고차 거래 플랫폼인 엔카닷컴이 2023년 4월 중고차 시세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엔카닷컴 중고차 시세는 자사 빅데이터를 토대로 현대자동차, 기아, 르노코리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브랜드와 벤츠, BMW, 아우디 등 수입차 브랜드의 2020년식 인기 차종 중고차 시세를 분석한 결과다. 주행거리 기준은 60,000km이며 무사고 차량을 대상이라고 하는데요.

봄 성수기 시즌 진입 및 중고차 가격 안정화로 구매 수요가 지속돼, 연초 대비 시세 하락폭은 둔화됐다고 합니다. 4월 국산차, 수입차 대표 모델 중고차 시세는 전월 대비 1.01% 미세하게 하락해 약보합세를 보였다고 하는데요.

국산차 평균 시세는 전월 대비 1.04% 하락했고 대부분 모델들의 시세 변동이 크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중 봄 시즌에 생애 첫차 또는 엔트리카로 수요가 높아지는 경차 및 소형차의 경우 일부 모델의 시세가 상승하거나, 하락폭은 크지 않았다고 하네요.

보다 자세한 정보는 엔카 닷컴에서 공개한 시세표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라이젠 설계자 ‘짐 켈러’ ZEN 5 성능 향상 30% 예측

▲ 자료 = Tenstorrent, Tomshardware
▲ 자료 = Tenstorrent, Tomshardware

AMD ZEN(라이젠) 아키텍처를 설계한 짐 켈러(Jim Keller)가 차세대 ZEN 5 아키텍처와 관련되어 성능 향상분을 예측했다고 합니다.

2024년 출시 예정인 ZEN 5 아키텍처는 기존 ZEN 4 대비 최대 20~30%가량의 성능 향상이 예측되고 있는데요. ZEN 5는 캐시 부분이 크게 조정될 예정이다. L1 캐시는 늘어나고 L2 캐시는 CCX에서 공유하며 L3는 모든 코어가 공유하며, APU는 L4 캐시가 추가하는 등의 전반적인 개선이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관련되어 짐 켈러는 Amazon의 Graviton 3와 Nvidia의 Grace 등을 포함해 자체 Ascalon 프로세서 코어를 기반으로 한 CPU 성능 예측을 했는데요. 그 결과 SPEC CPU 2017 INT 비율 벤치마크 기준 AMD ZEN5는 8.84를 기록해 ZEN 5 정수 워크로드 대비 30%가량 빠를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인텔의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인 사파이어 래피즈가 7.45점 엔비디아의 Grace가 7.44, AMD ZEN 4가 6.80 점을 기록한 것을 미루어 봤을 때 대폭적인 성능 향상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인데요.

실제로 이정도의 성능 향상이 적용된다면 차세대 PC를 맞추는 소비자에겐 매우 긍정적인 소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잘 나와주세요 AMD!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