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암재단(이사장 김황식)이 여름 방학을 맞아 전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미래 세대를 위한 과학 기술과 인문 지식 공유의 기회가 제공되는 'Fun & Learn , 2023 Summer Cool Talk Festival!' 강연회를 개최한다.

8월 1일부터 3일까지 오후 2시 부터 5시까지 온라인 및 현장 강연이 진행되는 이번 강연회는 '수학과 양자컴퓨터로 본 세상'(1일차), '미래를 위한 준비'(2일차), '세상을 바꾸는 K바이오'(3일차)를 주제로, 허준이 교수를 포함한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올해부터는 온라인뿐 아니라 현장 참여도 진행되어 청소년과 강연자 간의 생생한 만남과 소통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수학과 양자컴퓨터로 본 세상'이라는 주제로 8월 1일 진행되는 1일차 강연은 이순칠 한국연구재단 양자기술단장이 양자물리학에 의한 첫 번째 컨텀점프와 미래에 양자컴퓨터로 인해 일어나게 될 두 번째 퀀텀점프에 대해 소개하는 등 기초 과학과 세상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한다.

허준이 프린스턴대 교수('22 필즈상, '21 삼성호암상)는 수학자들이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는지 수학자들의 관점을 학생들과 공유, 수학이 우리 삶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려줄 예정이다.

'미래를 위한 준비'라는 주제로 8월 2일 열리는 2일차 강연에는 AI와 코딩 등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기술들을 소개하고 서양 고전을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에 대해 들려준다.

오혜연 카이스트 교수는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포용하는 AI 기술의 필요성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며, 김헌 서울대 교수는 어렵고 힘든 길을 걸으며 수많은 사람을 구한 그리스 신화 속 영웅 테세우스의 도전정신을, 이두희 멋쟁이사자처럼 대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적인 코딩 기술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8월 3일 3일차 강연은 '세상을 바꾸는 K 바이오'라는 주제로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새로운 일에 도전한 연사들의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최예진 두브레인 대표가 스스로 서울대 학업을 중단하고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인지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하게 된 이야기를 소개한다. 정광훈 미국 MIT 교수는 뇌를 투명하게 관찰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창업에 성공한 경험을 소개하며, 암 치료 분야 권위자인 방영주 서울대 명예교수가 암에 대한 이해와 치료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온라인과 현장 강연은 이벤터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고, 현장 참여 신청은 21일까지 가능하다. 현장과 인스타그램 이벤트 참여자에게는 기념품도 지급될 예정이다.

호암재단 김황식 이사장은 "해마다 대한민국의 미래세대를 위한 배움의 장을 꾸준히 마련해 온 호암재단의 이번 강연회는 온라인만 아니라 현장 강연도 함께 한다. 모쪼록 빠른 사회 변화와 입시 경쟁으로 지친 청소년의 학습 동기와 진로 설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