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주변기기 수입 유통 전문 업체 서린씨앤아이는 자사가 유통중인 프렉탈디자인(Fractal Design)의 시스템 팬 쿨러 제품인 벤츄리(Venturi) HP 시리즈를 추가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프렉탈디자인 벤츄리 HP 시리즈 팬은 얼마 전 선보였던 HF 시리즈와는 별개의 제품으로서 종전과 다른 점은 PWM 지원과 팬 블레이드의 형상 변형을 들 수 있다.

먼저 프렉탈디자인 벤츄리 HP 시리즈는 최저 400부터 최대 1800까지 폭넓은 RPM을 갖춘 PWM(Pulse Width Modulation)을 지원해 시스템의 부하량에 따라 팬의 회전 속도가 자동으로 조절돼 정숙하면서도 효율적인 쿨링 환경을 조성해준다.

이와 함께 HF 시리즈와는 별개로 디자인된 팬 블레이드는 PWM 지원으로 인한 RPM 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풍량과 풍압을 갖추게 됐다.

프렉탈디자인 벤츄리 HP 시리즈는 HF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트루 FDB 방식의 베어링이 채용됐다. 따라서 안정적인 기류를 형성시켜 정숙한 동작 환경을 제공한다. 또 축 방향의 장력을 감소시키는 카운터 풀 자석이 장착돼 베어링의 마모를 최소화해 15만MTBF(hour) 작동보증시간을 제공, 오랜 수명 역시 갖추고 있다.

벤츄리 팬 HP 시리즈는 성능을 높이고 소음을 줄이는데 있어 공기 역학(AeroDynamic) 기술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해 제품에 적용시켰다. 항공기의 날개에서 착안된 팬날의 수직형 구조와 공기의 원활한 흐름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한 톱날 디자인이 그것이다. 또 팬 블레이드에는 트립 와이어라는 추가적인 기술력이 적용돼 유입된 공기와 팬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을 부드럽게 상쇄시켜준다.

이러한 기술들이 이루어진 벤츄리 팬 HP 시리즈는 독특한 팬 블레이드로서 효율적인 공기 흐름을 통한 최소한의 난기류 발생을 제공하며 베어링과 프레임을 견고하게 지지해주는 스테이터 스트러트는 의도적인 사선형 배치를 통해 공기가 팬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허밍 노이즈를 큰 폭으로 감소시켜 시스템 내부의 공진음을 최소화시켜준다.

프렉탈디자인 벤츄리 팬 HP 시리즈는 이 밖에도 고품질의 합성 고무 소재의 완충제가 모서리에 부착돼 있어 팬 동작에 따른 진동 상쇄가 탁월하며 메인보드의 PWM 헤더가 부족한 사용자를 위해 별도의 PWM 전용 Y케이블을 제공한다.

또 140mm 제품에는 120mm 팬이 장착되는 마운트에 호환될 수 있도록 별도의 고무 패킹을 제공하는 등 유저의 편의성과 쾌적함을 최대한으로 배려한 설계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프렉탈디자인의 벤츄리 팬 HP 시리즈는 앞서 출시된 벤츄리 팬 HF 와 다이나믹 X2 GP 시리즈와 함께 현재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처를 통한 활발한 판매가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