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밖에서도 자주 쓰는 스마트폰, 쾌적하게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상태여야 한다. 보통 실내에서는 와이파이(WiFi)를 이용하게 되는데 언제 어디서나 연결이 잘 되지는 않는다. 공유기 하나만으로 구성할 수 있는 와이파이 범위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공유기나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추가해 와이파이 범위를 확장하는 메쉬(Mesh) 와이파이 기술이 있지만 공간이 협소해서 관련 기기를 설치하기 어렵거나, 인테리어와 어울리지 않아서 설치하기 곤란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해서 문제이다.

공간 제약을 신경 쓰지 않고 깔끔하게 와이파이 범위를 늘릴 수 있는 수단이 있다면 좋을 텐데 이에프엠네트웍스는 그에 대한 해답으로 ‘ipTIME Ring-AX3000’을 내놓았다.

 

원반을 닮은 와이파이 6 기반 AP

ipTIME RING-AX3000은 ‘AP’(Access Point) 제품이다. 공유기나 스위칭 허브에 LAN으로 연결해 무선 인터넷 범위를 확장할 수 있게 해준다. 와이파이 6(WiFi 6 또는 802.11ax) 표준으로 와이파이 존을 형성하므로 최신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를 빠른 속도로 무선 연결할 수 있다.

CPU로 미디어텍의 MT7981B(듀얼 코어, 1.3GHz)가 사용되었고 DRAM은 256MB이다. 무선 속도는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2402Mbps(2Tx-2Rx), 2.4GHz 주파수 대역에서 574Mbps(2Tx-2Rx)이다.

채널 대역폭은 160MHz이며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가 적용되었다. OFDMA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전송하여 대기하게 되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큰 채널을 작은 채널로 나누고 데이터 패킷 여러 개를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이다. ipTIME RING-AX3000의 주변에 있는 무선 기기와 채널 간섭을 최소화해 쾌적한 와이파이를 형성하는 데 도움된다.

또한 와이파이에 여러 기기가 연결된 상태에서 무선 속도 저하를 줄이는 기술인 MU-MIMO(Multi-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다중 사용자 다중 입력/다중 출력)도 적용되었다. 따라서 여러 명이 같은 와이파이에 접속하는 사무실에서도 적정한 성능이 유지된다.

ipTIME RING-AX3000은 천장이나 벽에 거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원반형으로 생겼고 색상은 하얀색이어서 대부분의 장소에 자연스럽게 배치 가능하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배출하기 위해 후면 중앙부와 가장자리에 통풍구가 다수 마련되어 있다.

제품 후면 중앙부와 가장자리 사이에는 원형 브래킷이 장착되어 있다. ‘OPEN’이라고 표시된 방향으로 회전하면 원형 브래킷을 분리할 수 있다.

원형 브래킷은 벽이나 천장에 구멍을 뚫은 후 거기에 맞춰서 기본 제공되는 칼브럭(Carl Plug, rawlplug)과 나사를 이용하면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다.

고정된 원형 브래킷에 맞춰서 ipTIME RING-AX3000을 끼우고 회전하면 설치가 완료된다. 하얀 색상에 눈에 띄지 않는 원반형이므로 다양한 곳에 자연스럽게 배치할 수 있어서 인테리어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에게도 적합한 제품이다.

 

ipTIME 공유기 또는 PoE 허브와 연결

ipTIME RING-AX3000을 작동하기 위해서는 전원 어댑터와 LAN 연결이 필요하다. 원형 브래킷이 분리된 상태에서 중앙부 아래쪽을 보면 전원 어댑터 포트와 LAN 포트가 드러난다.

전원 어댑터는 기본 제공되지 않으므로 사용자가 48V / 0.5A 규격인 제품을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LAN 포트에는 LAN 케이블을 꽂아서 ipTIME 공유기에 연결한다. AP는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워크 주소 변환) 기능이 내장되지 않아서 IP 주소를 변경해 인터넷을 공유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공유기에 연결할 필요가 있다.

▲ PoE 허브 ‘ipTIME PoE4002’ (사진=이에프엠네트웍스)
▲ PoE 허브 ‘ipTIME PoE4002’ (사진=이에프엠네트웍스)

ipTIME RING-AX3000은 PoE(Power over Ethernet, 이더넷 전원 장치) 기능을 제공하므로 전원 어댑터 없이 PoE 규격 LAN 케이블만으로 PoE 허브에 연결해 네트워크 구성과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이렇게 구성하는 경우 LAN 케이블 하나만 제품에 연결하기 때문에 더 깔끔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ipTIME Ring-AX3000을 ipTIME 공유기나 PoE 허브와 연결을 완료했다면 무선 LAN이 있는 PC로 무선 네트워크를 검색해 ‘iptime_ring_setup’을 찾는다. 해당 와이파이에 무선으로 접속한 후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setup.iptime.com’을 입력하면 ipTIME Ring-AX3000 간편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과 비밀번호로 와이파이 정보를 변경할 수 있다. PC가 없는 경우 스마트폰을 이용해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해도 된다.

ipTIME 공유기로 메쉬 와이파이인 ‘이지 메쉬’(Easy Mesh)를 구성하려는 경우에는 PC에 ‘ipTIME Mesh 접속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한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컨트롤러’(ipTIME 공유기)에 접속해서 ‘에이전트’(ipTIME Ring-AX3000)를 추가하면 된다.

무선으로 이지 메쉬를 구성할 때에는 ipTIME Ring-AX3000에 전원 어댑터만 연결한 상태에서 ipTIME Mesh 접속기를 실행해 설정을 진행하면 된다.

 

다양한 곳에 어울리는 원반 모양 AP

지금까지 ipTIME RING-AX3000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천장이나 벽에 거치할 수 있어서 공간 제약을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여러 장소에 설치 가능하고, 하얀색에 원반 모양이어서 다양한 인테리어와 잘 어울린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와이파이 6 표준을 기반으로 작동하여 무선 속도도 빠르고, 동시에 여러 기기가 접속해도 큰 속도 저하 없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실내 모든 곳에 쾌적한 와이파이 환경을 조성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ipTIME RING-AX3000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기 바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