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이 ‘2019 상하이 오토쇼(Auto Shanghai) 개막 전인 14일 어제 저녁 상하이 오토모빌 전시센터에서 열린 ‘폭스바겐 브랜드 SUV 나이트(Volkswagen Brand SUV Night)에서 ID. 패밀리(ID. Family)의 새로운 멤버인 ID. 룸즈(ID. ROOMZZ)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전장이 5m에 달하는 대형급의 ID. 룸즈는 다양한 형태로 변형이 가능해 패밀리카와 비즈니스용 모두로 손색이 없는 완전 무공해 SUV다.

ID. 룸즈 시리즈는 2021년, 중국 시장에서 먼저 출시될 예정이다. ID. 룸즈의 차체는 다른 ID. 패밀리 모델들과 균일성을 갖춘 명확한 디자인 라인을 채택했다. 또한 이 컨셉카는 여러 가지 디테일이 더해져 대형 SUV 부문에서 새로운 입지를 다졌다.

폭스바겐 브랜드의 클라우스 비숍(Klaus Bischoff) 디자인 부문 책임자는 “ID. 룸즈는 마치 단단한 금속을 매끄럽게 가공한 하나의 모놀리스(monolith; 단일한 암체)와 같다”며 “ID. 룸즈는 전기 배터리를 사용해 배기가스 배출 없이 조용하면서도 쉽게 이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ID. 룸즈는 미래 ‘IQ. 드라이브(IQ. DRIVE)’ 시스템과 결합돼 있어 운전자가 원할 시 ‘ID. 파일럿(ID. Pilot)’ 모드를 통해 레벨 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더불어 운전자는 인터랙티브 라이트 존(interactive light zone)인 ‘IQ. 라이트(IQ light)’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ID. 룸즈의 완전히 새로운 가변형 인테리어 컨셉은 개인의 용도의 따라 자유롭게 확장될 수 있다. 해당 모델의 시트 배치는 승객의 요구사항뿐만 아니라 각 운전 모드에 맞게 변형될 수 있다.

운전자가 완전 자동화된 ‘ID. 파일럿’ 모드로 전환하면 각 시트를 안쪽으로 25도 회전시켜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라운지와 같은 분위기로 전환이 가능하다. 차량이 완전히 자동화 되면 ‘ID. 파일럿 릴렉스’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는데 해당 모드에서는 모든 탑승객이 좌석의 위치를 똑바로 서있는 상태에서 기울일 수 있는 등 자신에게 맞게 조정할 수 있다.

ID. 룸즈에는 기존 대시 패널 장착되지 않는다. 수동 ‘ID. 드라이브’ 모드에서는 디지털 콕핏이 스티어링 휠과 함께 운전자 앞에 떠있는 형태로 나타난다. 디지털 콕핏은 전체가 유리 전면 패널로 구성돼 있으며 디지털화된 스티어링 휠은 개념적으로 패널에 통합되어 있다.

ID. 룸즈는 인테리어 소재 또한 특별하다. 예를 들어 시트 커버의 경우 재생 가능한 원료로 구성된 새로운 제품인 애플스킨(AppleSkin)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도어 패널 쪽에 위치한 ID. 라이트에는 특수 처리된 우든 베니어가 사용됐다. 공기 품질 시스템인 ‘클린에어 (CleanAir)’ 시스템은 활성 필터 시스템이 사용돼 주변 공기가 없어도 차량 내부의 공기가 깨끗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ID. 룸즈의 배터리 에너지 용량은 82kWh이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450km(WLTP 기준, 중국 NEDC 기준으로 최대 475km) 까지 주행할 수 있다. 또 150kw(DC)의 고속 충전 시스템을 통해 약 30분 만에 총 용량의 80%까지 재충전이 가능하다.

ID. 룸즈는 두 개의 전기 모터로 프론트 및 리어 액슬 모두를 지속적으로 구동시킬 수 있다. 두 모터의 조합으로 사륜 구동으로 운행 시 시스템 출력은 최고 225kw에 달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