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저녁으로 달리기 적절한 선선한 기온. 낮에는 따사로운 햇살과 가지각색의 꽃이 자아내는 풍경을 만끽할 수 있는 계절이 왔습니다.

최근 평일 퇴근 후나 주말에 도심 속 산과 둘레길을 가르며 러닝을 즐기는 ‘어반 트레일러닝’이 트렌디한 아웃도어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산길, 언덕, 사막 등 자연의 길을 뛰는 트레일러닝은 도시 러닝에 지루함을 느끼거나 한 단계 수준 높은 러닝을 찾는 이들에게 제격인 아웃도어 스포츠입니다.

(출처=유튜브)
(출처=유튜브)

‘노스페이스 100 코리아’, ‘고어텍스 트랜스알파인 런’ 등 각종 트레일러닝 대회들이 속속 등장하며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마니아 층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일반 러닝보다 비교적 고난이도의 코스에서 다양한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몸의 균형된 발달을 가져다 주는 것과 더불어 운동 시 자연이 주는 멋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 지루함이 덜한 점이 특징입니다.

지루한 실내 운동에서 벗어나 야외 활동을 찾고 있다면 자연을 벗삼아 경치를 감상하며 달리는 트레일러닝에 도전해 보는 게 어떨까요?

트레일러닝에 관심 있는 이들을 위해 서울의 문화와 경치를 즐기며 트레일러닝 훈련을 즐길 수 있는 둘레길 코스와 운동 퍼포먼스를 극대화할 수 있는 아이템을 추천합니다.

 

도심 속 어반 트레일러닝 코스

초급: 강길·숲길·하천길 모두 즐기며 달린다…‘고덕·일자산’ 코스

서울 둘레길의 3코스인 고덕·일자산코스는 트레일러닝 입문자를 위한 코스로 광나루역에서 출발해 한강, 고덕산, 일자산, 성내천, 문정근린공원, 탄천을 경유해 최종적으로 수서역에 도착합니다.

약 26.1km의 거리로 소요시간이 다소 길지만 비교적 평탄한 지형으로 트레킹을 하기에 무리가 없다. 강길, 숲길, 하천길이 모두 포함돼 서울시의 자연경관을 보고 느끼며 달릴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중급: 서울 둘레길 중 전망이 가장 뛰어난 바로 그 곳…‘용마·아차산’ 코스

약 12.6km의 용마·아차산 코스는 서울 둘레길의 2코스로 묵동천, 망우산, 용마산, 아차산을 통과합니다.

산 능선을 따라 산책하는 코스로 서울 둘레길 중 전망이 가장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잘 정비돼 있어 편안한 트래킹이 가능합니다. 특히 아차산은 역사, 문화자원이 풍부하며 아차산 생태공원으로 인해 볼거리가 다양합니다.

 

고급: 바위산이 자아내는 분위기를 만끽한다…‘수락·불암산’ 코스

서울 둘레길의 1코스인 수락·불암산 코스는 약 14.3km로 수락산과 불암산을 통과하는 노선입니다.

주요 지점으로는 수락산과 불암산을 연결해주는 덕릉고개와 불암산, 용마산, 아차산, 관악산, 남산, 북한산 등이 모두 보일 뿐만 아니라 서울 시내가 한눈에 들어오는 채석장 등이 있습니다.

 

트레일러닝 필수 아이템

음악과 함께 트레일러닝 퍼포먼스 극대화 무선 이어폰 ‘제이버드 X4’

산길 등에서 역동적인 움직임을 요구하는 트레일러닝은 일반적인 마라톤보다 체력 소모가 심한 편입니다. 체력적으로 지칠 때 빠른 템포의 음악으로 활력을 충전하면 트레일러닝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격렬한 활동이 주를 이루는 트레일러닝 시 편안한 착용감은 물론 기후 변화에도 견고함을 자랑하는 스포츠 전용 무선 이어폰을 추천합니다.

‘제이버드 X4’는 편안함, 내구성, 방수 등 다채로운 기능으로 여러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올라운드 무선 이어폰입니다.

실리콘 이어팁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착용감을 자랑하며 격렬한 움직임에도 빠지지 않는 점이 특징입니다. ‘제이버드 X4’ 전용으로 제이버드 고유의 기술이 적용된 컴플라이 울트라 폼팁(Comply Ultra foam tips)이 외이도의 구조에 맞게 설계돼 외부 소음을 감소시켜 깨끗한 사운드를 구현합니다. 한 번의 충전으로 8시간을 사용할 수 있어 장시간 활동해야 하는 트레일러닝에 최적화됐습니다.

또 IPX7 인증을 받아 1m의 수심에서 30분까지도 버틸 수 있는 강력한 방수 기능을 자랑해 트레일러닝시 마주칠 수 있는 악천후 및 땀에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피드신치 코드 클립으로 간편하게 선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길이로 착용 패턴을 제공합니다.

 

고품격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폰 ‘카렉스 빌보드 TWS-에어로-10’

카렉스 ‘빌보드(Billboard) TWS-에어로(Airo)-10’은 블루투스 5.0 기반으로 도자기를 모티브로한 유선형 디자인의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폰입니다.

빌보드 TWS-에어로-10은 기존 블루투스 4.1에 비해 약 2배 빠른 데이터 속도와 약 4배 넓은 범위까지 무선 신호가 도달, 압도적인 무선 신호 송·수신율을 자랑합니다. 이에 지하철, 헬스장, 버스 등과 같은 유동인구가 많은 환경에서도 끊김 없는 청취가 가능합니다.

빌보드 TWS-에어로-10은 고음과 저음의 밸런스를 정교하게 맞춰 튜닝돼 뛰어난 HD 고음질의 음악과 통화를 제공합니다.

특히 독립적으로 2개의 이어폰을 분리해 사용가능한 스테레오 통화가 가능하며 각각의 이어폰에 고감도 마이크를 탑재해 분리한 형태의 개별 사용시에도 선명한 통화품질을 구현합니다.

최상의 편의성을 위해 귓바퀴의 형태에 맞춰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설계됐기에 부드러운 착용감과 격렬한 운동에도 이어폰의 이탈감을 느낄 수 없을 정도의 편안함을 제공, 장시간 착용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또 기본 구성품으로 개인의 귀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소, 중, 대로 구성된 이어팁을 별도로 제공합니다.

더불어 충전 크래들에 가죽 벨트로 포인트를 주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충전 크래들 전면에 표시등이 있어 직관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초 한 번의 페어링 이후 자동으로 연결되며 별도의 온·오프 조작 없이 충전 크래들에 이어폰을 거치하게 되면 자동으로 블루투스가 해제되면서 이어폰을 충전하며 이어폰을 꺼내는 순간 전원이 자동으로 켜지고 블루투스가 바로 연결됩니다.

 

러너에게 최적화된 스마트워치 ‘가민 포러너 245 뮤직’

트레일러닝시 시계는 거리와 고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GPS 시계를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달리는 동안 시간과 거리 확인은 물론, 운동량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트레일러닝을 위해 필요합니다.

가민 ‘포러너 245 뮤직(Forerunner 245 Music)’은 러닝에 최적화돼 있으며 직사광선 아래서도 가독성이 뛰어난 올웨이즈 온(always on)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또 운동 시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가벼운 소재를 채택해 38.5g에 불과합니다. 5개의 버튼을 이용한 직관적인 디자인은 날씨에 상관없이 장갑을 착용하고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특히 최대 500곡의 노래를 저장할 수 있어 따로 휴대폰을 소지하지 않고도 음악을 감상하며 가볍게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GPS·글로나스(GLONASS)·갈리레오(Galileo) 등의 다양한 위성 시스템 및 손목 심박수 측정 센서 탑재는 기본, 스마트 알림 수신과 하루 종일 활동을 추적하는 기능을 통해 더욱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 유저가 도움이 필요한 위급 상황에 대비해 미리 설정한 연락처에 실시간으로 현재 위치를 공유 할 수 있는 안전 모니터링 기능이 추가돼 안전성까지 향상됐습니다.

유저에게 맞춤형 트레이닝 및 회복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포러너 245 뮤직은 VO2max(최대산소섭취량)와 같은 운동 성과의 지표를 보여주는 중요한 데이터 제공은 물론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의 효과 및 피로 회복에 필요한 시간 등 다양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내장된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 센서를 통해 유저가 운동 시 어떤 방식으로 산소를 섭취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무료로 트레이닝 계획을 함께 설정해주는 ‘가민 코치(Garmin Coach)’ 앱을 활용할 경우 유저는 자신의 목표나 컨디션에 맞춰 무리하지 않고도 러닝 성과를 체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습니.

포러너 245 뮤직은 5ATM(50미터) 방수 등급을 갖췄으며 강력한 배터리 수명을 자랑해 스마트워치 모드에서 최대 7일, GPS 모드에서 최대 24시간, GPS 모드에서 음악 재생을 할 경우 최대 6시간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개인화된 피트니스 가이드 ‘핏비트 버사(Fitbit Versa)’

핏비트의 ‘핏비트 버사(Fitbit Versa)’는 경량 스마트워치로 24시간 실시간 심박수 모니터링, 온스크린 운동 프로그램(맞춤형 운동 제안 프로그램), 15가지 이상의 운동 모드, GPS 연결, 자동 활동 및 운동 모니터링 기능 등 개인화된 피트니스 가이드를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이와 함께 300곡 이상의 음악 저장 및 재생 기능도 탑재돼 운동의 즐거움을 더해주며 완충 시 4일 이상 사용 가능해 야외에서도 배터리 걱정 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욱 가볍고 안정적 추진력 자랑 밀레 트레일러닝화 ‘아치 트레일’

트레일러닝에서 신발은 빠질 수 없는 아이템이다. 일반적인 러닝화의 경우 경사 코스가 많은 트레일러닝 시 발목을 접질리거나 넘어질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이에 험한 산길에서도 안정적으로 발목을 지탱해주고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트레일러닝화를 필수로 준비해야 합니다.

아웃도어 브랜드 밀레가 지난 4월 선보인 ‘아치 트레일’은 아치스텝 시리즈의 트레일러닝화로 발바닥 중앙의 아치를 유연하게 살려 건강한 도보를 돕는 아치 지지력을 기본으로 착화감과 안정감을 줍니다.

밀레 ‘아치 트레일’은 ‘고어텍스 인비저블 핏’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고어텍스 멤브레인과 외피를 하나로 접착시키는 다이렉티브 본딩 방식으로 한층 가벼워지고 투습력 또한 향상됐습니다.

재봉선이 없고 발 뒤꿈치 전체를 감싸는 구조의 라이너로 발과의 마찰을 최대한 줄여ㅌ 장시간 착용 시에도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신발끈 대신 장착된 ‘보아 핏 시스템’은 개개인의 발 모양에 맞춰 다이얼로 세밀하게 조절하면 더욱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