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영상고등학교(이하 서울영상고)가 구내 방송과 배경음악, 듣기평가 등을 위한 고품질 방송 환경을 조성한다.

이에 서울영상고는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 기반의 ‘통합 방송 시스템’을 구축했다.

‘믿음, 사랑, 감사’라는 교훈 아래 1952년 설립돼 2004년에 영상 분야 특성화고등학교로 지정된 서울영상고는 전교생 약 450여 명에 학년 당 6개 학급을 운영하는 전국구 모집 단위 학교로 영상콘텐츠과, 영상미디어과, 영상경영과로 구성하여 영상 분야의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울영상고는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방송 시스템을 사용해 교내 방송 및 영어듣기평가시험 등 다양한 방송을 송출했는데 시스템과 동축 케이블이 노후화되면서 노이즈 및 음질 저하 현상이 발생하고 있었다.

시스템의 통합 운영이 어려워 다양한 디바이스를 동원해 운용하다 보니 복잡하고 공간도 많이 차지했다. 가장 큰 애로사항은 일원화 방식으로 전체 학급에 하나의 오디오 소스만 내보낼 수 있어 학년별 듣기평가시험 방송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이었다.

이런 가운데 교내 시설의 확장에 따른 방송 시스템 증설이 필요해졌고 서울영상고는 영상 분야 특성화고교에 걸맞는 고품질 오디오 시스템을 마련해 학생들에게 더욱 신뢰성 높은 평가 체제를 제공하기 위해 통합 방송 시스템 구축에 나셨다.

서울영상고는 학생들의 평가 반영에 중요한 요소인 만큼 철저한 사전 조사를 실시했다. 시스템 도입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점은 음질 및 기능 향상, 사용자 중심의 운용 체계, 유지 관리의 편의성이었다.

서울영상고는 처음에는 익숙한 아날로그 방식의 시스템을 고려했지만 신규 구축에 들어가는 비용이 너무 큰 데다 기존의 제약 사항 또한 해결할 수 없었다. 이런 가운데 네트워크 방식의 시스템에 대해 알게 됐고 엑시스 솔루션 골드 파트너사인 다윈시스템과의 상담을 통해 제한된 학교 예산 내에서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하는 엑시스의 IP 기반 ‘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을 도입키로 최종 결정했다.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을 이용해 서울영상고는 비용 효율적이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통합 운영이 가능한 고성능 방송 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진=엑시스커뮤니케이션스)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을 이용해 서울영상고는 비용 효율적이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통합 운영이 가능한 고성능 방송 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진=엑시스커뮤니케이션스)

간편하게 사용하고 통합 운영 가능한 고성능 방송 시스템 구축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을 이용해 서울영상고는 비용 효율적이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통합 운영이 가능한 고성능 방송 시스템을 구축했다.

‘엑시스 네트워크 스피커’는 각종 오디오 장비들이 내장 통합된 올인원 스피커로 PoE(Power over Ethernet)를 지원해 복잡한 케이블링이 필요 없어 설치가 간편하고 완벽한 고품질 음향을 구현해 듣기평가 시험 시에 학생들의 만족도가 크게 향상됐다.

또 ‘오디오 브리지’를 통해 기존의 아날로그 시스템을 연동해 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에서 아날로그 스피커도 함께 제어 가능하게 했다.

이 외에도 다윈시스템이 자체 개발한 오디오 관리 솔루션을 이용해 손쉽게 전체 시스템을 통합 운용하고 실시간 또는 스케줄링된 예약 방송을 관리하고 개별 또는 여러 대의 스피커 그룹에 대해 선택적으로 방송하고 단 한번의 클릭으로 지정된 음원 소스를 지정된 그룹으로 송출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했다.

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 도입으로 획기적인 비용 절감

서울영상고는 음질 개선 및 학년별 개별 방송 등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엑시스 C1004-E 네트워크 캐비닛 스피커(벽면 부착형), 엑시스 C2005 네트워크 실링 스피커(천장 매립형), 엑시스 C3003-E 네트워크 혼 스피커(확성기형) 등 총 28대의 네트워크 스피커와 기존 설치된 아날로그 스피커의 통합 운용을 위한 엑시스 C8033 네트워크 오디오 브리지 4대를 학교 전역에 걸쳐 설치했으며 사용자 편의 중심의 통합 운영을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다윈시스템에서 자체 개발한 오디오 관리 시스템을 함께 도입했다.

엑시스 네트워크 스피커는 믹서,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 스트리밍박스, 마이크, 전원공급장치 등 필요한 모든 것이 단일 장치에 내장돼 있는 올인원(allin-one) 시스템이다.

PoE(Power over Ethernet)를 지원하므로 네트워크 케이블 하나로 전원 공급과 오디오 전송이 이루어져 빠르고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스피커 자체의 가격은 아날로그 스피커보다 비싸지만 다른 운용 장비가 필요 없고 케이블링 작업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간소해 총도입비용이 적게 들며 설치와 운용에 방송 전문가가 필요 없고 장애 요소가 적어 운영비용 또한 낮으므로 총소유비용(TCO)를 감안할 때 훨씬 경제적이라는 것이 학교측의 설명이다.

신철식 서울영상고 교장은 “제한적인 학교 예산 내에서 학생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의 방송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엑시스의 파트너사인 다윈시스템과의 상담을 통해 네트워크 방송 시스템의 총도입비용이 획기적으로 낮은 것을 알게 됐고 시스템 데모를 거쳐 선명한 음질과 스마트한 기능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 도입을 결정했다”며 “시스템 구축 이후 학생들의 호응이 높아 뿌듯하다. 학교 정체성에 걸맞는 방송 시스템을 갖추게 돼 정말 만족스럽다”고 밝혔다.

확연한 방송 음질 향상·학년별 듣기평가시험 동시 진행 가능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 도입으로 서울영상고는 한층 더 효과적인 고품질 교내 방송을 구현했다.

서울영상고는 무엇보다 음향 품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또렷하고 선명한 방송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IP 기반의 엑시스 오디오 시스템은 케이블 거리와 간섭에 따른 오디오 데이터 손실이나 노이즈가 없어 교내 어느 장소에든 동일한 음질의 방송을 제공할 수 있다.

또 스피커에 자동 테스트 기능이 내장돼 있어 교내 전역에 설치된 스피커가 정상 작동하고 있는지를 방송실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는 일원화 방식의 아날로그 시스템과 달리 구역(zone)별로 각기 다른 소스 구성 및 송출 관리가 자유롭다. 동시에 작동할 여러 대의 스피커를 묶은 구역을 생성하면 각 구역에 해당되는 안내 방송이나 배경 음악을 실시간으로 틀거나 예약된 시간에 자동 송출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특히 서울영상고는 학교가 가장 고민했던 학년별 듣기평가시험 방송 동시 진행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방송 시간 맞춰 자동 송출 기능 등으로 방송 시스템 운영 유연성·효율성 극대화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방송시 활용 가능한 기능이 더욱 다양해졌다. 다양한 음원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는 것은 물론 수업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벨 소리 등 정기적으로 송출해야 하는 방송 내용을 시간에 맞춰 자동 송출되도록 스케줄을 걸어 둘 수 있는 기능은 편리성을 극대화한다.

학년별 또는 교내 구역별로 스피커를 그룹으로 묶어두면 필요한 방송을 해당되는 곳에만 선별적으로 내보낼 수 있어 학습에 지장을 최소화할 수 있다. 스케줄과 그룹의 변경도 간단하다.

개별적으로 또는 동시에 각 스피커의 볼륨을 제어하고 변경할 수도 있는 점도 유용하다.

시스템구축을 담당한 이시권 교사는 “교실과 학습실의 크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스피커와 사람 사이의 거리가 실별로 다르다. 엑시스 스피커는 개별로 음량을 조절할 수 있어 더욱 편안한 청취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방송실과 같이 한정적인 장소에서만 교내 방송 송출이 가능하던 과거와 달리 IP폰이나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방송실이 아닌 교무실, 경비실 등 필요한 경우 다른 곳에서도 방송이 가능해졌다.

다양한 기기에 연결방송 시스템 통합 운영…관리 편의성 향상

유지 관리 측면에서 사용자 편의성도 크게 향상됐다.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은 설치가 간편할 뿐 아니라 다양한 디바이스를 연결하고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기존 시스템 대비 유지보수 및 관리 측면에서 크게 향상됐다.

방송실 장비가 관리 서버와 콘솔, 마이크, PoE 스위치, 학년별 듣기평가 방송을 위한 CD플레이어 3대로 줄어드니 학생들이 사용할 공간이 훨씬 넓고 쾌적해졌다.

장비와 케이블이 적어지고 설정이 단순해지면서 고장이나 장애가 발생할 일이 적어지게 돼 담당 교사와 학생들이 방송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도 훨씬 쉬워진다. 추가 확장이 필요한 경우에도 스피커만 구입해 원하는 위치에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감시 카메라, 출입제어 등 다른 시스템 및 장치들과 통합하는 것도 간편하다.

서울영상고는 여기에 다윈시스템에서 자체 개발한 오디오 관리 시스템인 사운드센터(SoundCenter)를 추가적으로 도입해 전체 교내 방송 시스템을 하나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방송 시스템 관리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포함된 사운드센터는 관리 서버와 사용자 콘솔로 구성돼 있으며 네트워크 스피커, 오디오 브리지로 연결된 아날로그 스피커, IP폰 등 전체 장치의 설정, 구역 구성, 음원 관리 및 방송 내용 녹음, 볼륨, 스케줄링 등을 통합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고객 환경에 맞춰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또한 큰 이점이다.

서로 다른 여러 구역을 정의하고 음악이나 실시간 또는 사전 녹음된 안내 방송을 개별 스피커 또는 하나 이상의 구역에 선택적으로 방송하거나 동일한 콘텐츠를 모든 구역으로 방송할 수 있다.

한 번의 클릭으로 지정된 음원 소스를 지정된 그룹으로 송출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미리 정의해 둔 스케줄 방송의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수정이나 편집도 간편하다. 따라서 원할 때마다 적절한 콘텐츠를 적절한 위치에 손쉽게 방송할 수 있다.

서울영상고 이시권 교사는 “교내 방송을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디바이스가 다양하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했다. 네트워크 오디오라는 것이 생소했지만 다윈시스템의 전문적이고 상세한 설명과 학교의 여러 상황을 고려한 제안 덕분에 우리에게 꼭 맞는 솔루션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실제로 엑시스의 고품질 네트워크 오디오를 설치한 후, 선명한 음질로 학생들의 만족도가 크게 향상됐다”고 말했다.

서울영상고는 현재 교내 방송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춘 방송 시스템을 사용하면서도 예상보다 획기적으로 절감된 비용으로 구현해 통합 운영하고 있으며 추후 학생들이 학업에 보다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을 교내 시스템 전체에 확대함으로써 전체 관리 체계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