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르노삼성, AI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이지링크’ 출시
한국폴리텍대, 델 EMC 하이퍼 컨버지드 솔루션으로 SDDC 기술 선도 인재 양성
퓨어스토리지,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 관리 SW 플랫폼 ‘퓨어1’ 우수 고객사례 발표
인스타그램, 안전한 플랫폼 위해 계정 비활성화 정책 강화
마인드스피어월드협회, 한국 창설…IoT 생태계 조성 힘 모은다
마우저, 증가 수요 맞춰 본사 확장…서비스 센터 확대

KT-르노삼성, AI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이지링크’ 출시

KT가 르노삼성자동차와 함께 기가지니를 기반으로 하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In-Vehicle Infotainment) 시스템 ‘이지링크(EASY LINK)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지링크는 르노삼성의 신규 차종 ‘THE NEW QM6’에 적용되며 양사는 고객 편의 강화를 위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KT의 인공지능(AI) 서비스 기가지니를 탑재한 이지링크는 음성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니야, 신나는 음악 틀어줘”, “지니야, 뉴스 들려줘” 등 간단한 명령어로 다양한 콘텐츠를 실행할 수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또 스마트폰이 없어도 차량 내 디스플레이에서 원내비, 지니뮤직과 같은 서비스가 구동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지링크는 내비게이션, 뮤직 서비스 외에도 팟캐스트(팟빵), 실시간 음성뉴스, 날씨/미세먼지 정보, 위키피디아 검색, 영단어 번역, 차량 매뉴얼 안내 등 총 11가지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모든 기능이 음성명령으로 제어 가능해 주행 중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이미 차량을 구입한 고객들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이지링크 출시를 기념해 데이터, 콘텐츠 기본 제공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할 예정이다.

르노삼성자동차 김태준 영업본부장은 “자동차는 이제 단순 이동수단에서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변모했다”며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고객들에게 더욱 즐겁고 안전한 주행을 제공하기 위해 THE NEW QM6에 혁신적인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더했다”고 밝혔다.

KT 커넥티드카 비즈센터장 최강림 상무는 “이지링크 출시를 시작으로 르노삼성자동차와 함께 운전자의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협력 서비스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며 “KT는 다가올 5G 자율주행 시대에 걸맞은 커넥티드카 서비스 고도화로 고객 가치를 실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폴리텍대, 델 EMC 하이퍼 컨버지드 솔루션으로 SDDC 기술 선도 인재 양성

델 EMC가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의 하이테크 과정 데이터센터 인프라로 HCI(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 솔루션을 공급했다.

아산캠퍼스는 델 EMC의 대표 HCI 솔루션인 ‘V엑스레일(VxRail)’을 도입해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현장실무 중심의 클라우드 및 SDDC(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교육 환경을 구축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아산캠퍼스에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할 고급인력 양성을 위해 2017년에 IoT정보보안학과를 신설하고 올 초부터 하이테크 과정에서 SDDC, 가상화 및 빅데이터 분석을 포함해 재학생들의 실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대학측은 VM웨어 관련 기술의 교육을 위해 ‘델 EMC V엑스레일’을 도입하고 가상머신(VM) 450대 규모의 데이터센터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델 EMC V엑스레일
델 EMC V엑스레일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는 델 EMC의 V엑스레일 기반의 데이터센터를 활용해 SDDC 및 가상화 환경에 대한 기술, 빅데이터에 대한 기본 개념과 정보 보안 개념, 대규모 가상 머신 관리 간소화 및 운영, RTO(Recovery Time Objective, 데이터센터의 재해 혹은 사고 발생시 목표복구시간)의 제로(0) 구현, 데이터 중복 제거 및 압축을 통한 용량 활용 극대화 등의 커리큘럼을 진행 중이다. 현재 1기 IoT 정보보안 하이테크 과정을 진행 중이며 해당 장비를 다양한 수업에서 활용하고 있다.

학생들은 델 EMC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와 VM웨어 SDDC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 뿐 아니라 방화벽, IPS(침입방지시스템), 디도스(DDoS), 네트워크 분석 등을 직접 실습을 통해 배워 나가고 있다.

또 모의 해킹을 통해 시스템 내 취약점을 점검, 분석하고 보완관제를 통해 침해사고 대응방법을 익힐 예정이다. 학교 측은 하이테크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즉시 IT 현장에 투입되어 실무를 수행할 수 있게끔 커리큘럼을 편성했다.

델 테크놀로지스가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에 공급한 델 EMC V엑스레일은 서버, 스토리지, SAN 스위치가 하나로 통합된 어플라이언스로 확장성과 가용성이 뛰어나다.

강력한 CPU 성능의 델 EMC의 파워엣지(PowerEdge) 서버를 기반으로 하는 V엑스레일은 가상화 기반 서버 통합은 물론 스토리지 자원을 집중 소모하는 빅데이터 분석 등의 업무도 지원해 범용적인 IT 인프라로의 활용도 또한 높다.

V엑스레일은 설계·개발 단계부터 가상화 솔루션 선도 기업인 VM웨어의 서버 가상화 및 스토리지 가상화 솔루션과 완벽하게 통합된 업계 유일의 HCI 솔루션이다. 그만큼 VM웨어의 가상화 및 SDDC(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환경을 업계에서 가장 쉽고 빠르고 구현한다.

학교측은 V엑스레일 기반으로 구축한 시스템이 모든 사용자에게 24/365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상머신의 빠른 배포를 통해 효율적인 수업 준비가 가능하며 강의실 외에도 어디서나 사용자가 시스템에 접근 가능해 업무생산성에도 개선을 이뤘다고 밝혔다.

또 여러 인프라 장비를 개별적으로 설치하고 구성하는 기존 방식 대비 데이터센터 내 장비가 차지하는 실면적을 50% 절감하는 실익을 거뒀다.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IoT정보보안과 장동희 교수는 “하이테크 과정이 IoT 정보보안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전문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만큼 세계적인 수준의 IT 인프라를 도입해 교육에 활용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한편 2년제 학위과정을 직접 지도하고 있는 정보통신시스템과 민순호 교수는 “학생들이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및 하이퍼 컨버지드 시장을 선도하는 델 EMC 기반으로 구축된 최신 가상화 데이터 센터에서 직접 실습을 진행하게 되어 장비 활용률 뿐 아니라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을 기대하게 됐다”고 밝혔다.

퓨어스토리지,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 관리 SW 플랫폼 ‘퓨어1’ 우수 고객사례 발표

퓨어스토리지가 자사 AI(인공지능) 및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관리 소프트웨어 플랫폼 ‘퓨어1(Pure1)’의 주요 고객사례를 발표했다.

퓨어1은 높은 가시성과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셀프-드라이빙(self-driving)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인프라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혁신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퓨어스토리지 덴 디케스퍼(Dan Decasper) 퓨어1 총괄 매니저는 “기존의 다른 스토리지 플랫폼을 사용할 경우 기업은 스토리지 관리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하지만 기업은 비즈니스와 최종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는 등 더욱 중요한 일에 집중하길 원한다”며 “퓨어1 플랫폼은 단일 클라우드 콘솔을 통해 기존 아키텍처는 물론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환경에서 스토리지를 자동으로 관리한다”고 말했다.

퓨어1 솔루션은 퓨어1 메타(Pure1 Meta) AI 엔진을 기반으로 하며 고객이 인프라를 최적화하고 자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선제적 기술지원, AI 기반 관리 및 풀 스택 분석 등 다양한 툴을 제공한다.

퓨어1 UI
퓨어1 UI

퓨어1은 사전 대응적 기술지원을 위해 고객, 파트너 및 퓨어스토리지 직원간 쉽고 빠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일관적인 관리 및 지원 프로세스의 구축을 지원한다.

기업은 퓨어1을 통해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고 어레이가 위치한 각 사이트에서 전용 스토리지 관리 서버를 효과적으로 대체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자동화는 현대적 인프라의 미래다. 고객이 제한된 자원을 소비하지 않고도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된 AI 기반 셀프-드라이빙 인프라 관리 툴인 퓨어1은 문제를 사전에 식별해 상황을 해결함으로써 고객이 시간을 아끼고 번거로움을 덜 수 있도록 돕는다.

퓨어1은 기존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어레이를 지속적으로 스캔하고 서포트 티켓을 자동으로 생성해 이슈가 발생하기 전에 잠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통지한다. 또 퓨어1의 셀프-드라이빙 특성은 고객에게 워크로드의 성능과 용량 확장에 대한 핵심적인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그레이드 개선을 예측하고 자원 활용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NTT 데이터(NTT DATA)는 1988년부터IT 인프라의 구축 및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도쿄에 본사를 두고 있는 NTT 데이터는 5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컨설팅, 시스템 개발, 비즈니스 IT 아웃소싱 등 다양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TT 데이터는 퓨어1을 사용해 성능 및 용량 확장을 계획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상황을 해결하고 있다.

NTT 데이터 유지 치키타(Yuji Chigita) 디지털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부 시니어 매니저는 “NTT 데이터는 퓨어1 지원 플랫폼을 사용해 큰 혜택을 누리고 있다”며 “퓨어1은 기존 업무를 바탕으로 상황을 능동적으로 파악하고 발견 즉시 우리에게 알려주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해결해 준다. 셀프-드라이빙 스토리지를 통해 모든 문제를 사전 대응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다. 퓨어1의 AI 기반 관리 기능을 활용하면 시뮬레이션을 통해 언제, 어떤 경우에 어레이 용량이 부족해질지도 예측할 수 있다”고 전했다.

VM 관리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식별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퓨어1 VM 분석(Pure1 VM Analytics)를 이용하는 고객은 인프라 성능을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스토리지 및 VM 인프라의 성능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해 고객이 문제 해결보다 서비스 제공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카고텍 코퍼레이션(Cargotec Corporation)의 자회사인 나비스(Navis)는 오늘날 전세계 항만물류산업의 물품 배송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나비스는 혁신적인 기술과 동급 최강의 서비스를 결합해 전세계 60% 이상의 주요 항구에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나비스의 주력 제품인 N4 TOS(N4 Terminal Operating System)는 항만 장비 운영을 자동화하고 화물의 이동 경로를 추적하며, 하나의 솔루션으로 여러 단말기를 관리하는 데 사용된다. 나비스는 퓨어1 VM 분석을 통해 문제가 발생한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문제 해결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데이터가 퍼블릭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에 모두 저장되면 관리가 어려워진다. 곧 출시될 퓨어스토리지의 AWS용 클라우드 블록 스토어(Cloud Block Store)와 기존의 온-프레미스 플래시어레이(FlashArray)를 결합하면 기업은 자사의 데이터에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아키텍처를 도입할 수 있다.

해당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마다 일관된 가시성과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퓨어1은 플래시어레이, 플래시블레이드(FlashBlade), 클라우드 블록 스토어, 혹은 타사의 NFS(Network File System) 또는 S3(Simple Storage Service) 중 그 어떤 타겟에서도 스냅샷 카탈로그(Snapshot Catalog) 기능을 사용해 모든 스냅샷을 글로벌 뷰로 제공한다.

퓨리티 클라우드스냅(Purity CloudSnap)은 클라우드로 오가는 지능적이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통해 클라우드의 백업 스토리지 잠재력을 극대화한다.

캐나다 왕립은행(Royal Bank of Canada)은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북미 최대 은행 중 하나로, 개인 및 상업 은행, 재산 관리, 보험, 투자자 서비스, 자본 시장 상품과 서비스를 전세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캐나다 왕립은행 안토니오 푸키오(Antonio Puccio) SAN 스토리지 담당은 “퓨어1의 관리 용이성이 클라우드 블록 스토어, 클라우드스냅과 같은 클라우드 플랫폼에 어떤 영향을 줄지 기대된다”며 “퓨어1과 같은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사용하면 여러 공급업체와 툴에 투자하지 않고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스토리지 인프라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인스타그램, 안전한 플랫폼 위해 계정 비활성화 정책 강화

인스타그램이 보다 안전한 플랫폼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계정 비활성화 정책을 강화한다.

기존에 인스타그램은 음란물, 사이버 불링 등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배하는 유해 게시물을 찾아 삭제하고 계정의 전체 게시물 중 유해 게시물이 일정 비율을 초과할 경우 계정 비활성화 조치를 취해왔다.

계정 비활성화 알림
계정 비활성화 알림

새롭게 강화되는 정책은 일정 기간 동안 정해진 횟수 이상으로 유해 게시물을 올리는 계정을 즉시 삭제하도록 하는 ‘스트라이크 아웃’ 모델이다. 유해 게시물을 반복적으로 올렸다 내리거나 전체 게시물 수가 방대해 상대적으로 유해 게시물 비율이 낮은 이유로 비활성화 하지 못했던 계정들을 더욱 강력하게 단속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해 게시물 삭제와 함께 계정 소유자에게 해당 계정이 비활성화될 수 있다는 알림을 띄우는 기능도 새롭게 도입한다. 게시물 삭제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계정 소유자는 해당 알림을 통해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안전 정책 강화와 함께 지속적인 안전관련 기능 및 기술 개발 투자를 통해 더욱 안전한 플랫폼 조성에 힘쓰고 있으며 지난 9일에는 사이버 불링 근절을 위해 AI 기술을 활용하는 ‘댓글 취소’, ‘제한하기’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안전 기능 도입을 발표한 바 있다.

마인드스피어월드협회, 한국 창설…IoT 생태계 조성 힘 모은다

클라우드 기반 개방형 사물인터넷(IoT) 운영체제인 지멘스 마인드스피어(MindSphere)를 활용하는 사용자, 개발자, 대학 및 연구자로 구성된 한국마인드스피어월드협회(MindSphere World Korea)가 6월 공식 발족해 국내외 활동을 개시한다.

한국마인드스피어월드협회는 다양한 분야의 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기술적인 요구사항 공유,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마인드스피어 기반의 사물인터넷 플랫폼과 생태계 조성 등 회원간 시너지효과 창출을 목표로 한다. 또 협회는 첨단 ICT기술을 산업환경 전반에 활용하는 데이터 비즈니스를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한국지멘스는 현대위아, 이삭엔지니어링 등 설비·기계 부문 제조기업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자들과 인천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IoT 및 데이터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한국마인드스피어월드협회를 설립했다.

협회는 빅데이터·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등의 데이터 핵심기술을 다양한 산업분야의 애플리케이션과 융합한 데이터 비즈니스 패러다임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앞으로 다수의 국내 기업들과 대학·연구기관·4차 산업혁명 관련 협회 및 진흥단체 등이 회원사로 참여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마인드스피어월드협회 설립은 독일·이탈리아·싱가포르에 이어 한국이 4번째 국가로 한국마인드스피어월드 협회는 세 국가 협회와 긴밀히 협력하고 국제 교류를 강화해 회원사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협회 회원사들은 한국마인드스피어월드협회 설립을 통해 ▲지멘스 마인드스피어 기반 IoT 생태계 조성 ▲IoT 산업의 발전 문제 개선을 위한 한국마인드스피어월드협회 회원 지원 사업 ▲IoT 관련 기술 연구·교육·정보보호 지원사업 ▲국제 IoT 표준화 개발을 위한 교류 및 협력 프로젝트 참여 ▲기업·대학·연구기관과의 교류 협력사업을 통한 인력 양성 ▲회원들을 위한 국내외 전시 및 교육사업 등을 진행한다.

한국지멘스의 디지털 인더스트리 디터 슈레터러(Dieter Schletterer) 대표가 초대 협회장으로 선출됐다. 슈레터러 협회장은 “한국 제조업을 이끄는 기업들과 학술기관, 인재들로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4차 산업혁명 생태계를 주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반을 다져가고자 한다. 회원사의 폭넓은 포트폴리오와 광범위한 IoT 관련 전문기술 교류는 국내 전역에서 디지털화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라며 “본 협회는 회원들의 상호교류 및 유대강화를 통해 한국 제조업의 디지털화 전환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지멘스 마인드스피어는 기계나 플랜트 등 어떤 제조 업체이든 기업 경계를 넘나들며 각종 디지털 데이터를 안전하게 교환하고, 다양한 범위의 여러가지 제품과 환경에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이렇게 마인드스피어를 통해 산업현장의 설비와 공정 데이터를 최적화하고 생산효율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마우저, 증가 수요 맞춰 본사 확장…서비스 센터 확대

마우저일렉트로닉스가 향후 10년간 증가할 수요에 맞춰 본사와 물류 센터를 대폭 확장하고 있다. 현재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 포트워스 남쪽에 소재한 물류 센터의 부지를 11,612m² 이상 확장하고 마우저 캠퍼스에 4,645m² 규모의 사무실 건물을 신축하는 공사가 진행 중이다.

신축 공사가 완료되면 총 면적 315,000m²에 달하는 마우저 일렉트로닉스의 글로벌 본사와 대형 물류 센터는 92,903m²의 공간에서 750개 이상의 전자부품 제조사가 생산하는 제품과 기술 등 1백만 개에 달하는 고유의 SKU를 관리하게 된다.

긍정적인 업계 전망과 함께 두 자릿수의 수익 성장, 많은 신규 제조사 파트너 추가 등 업계 최고의 전자부품 유통 기업 마우저는 전 세계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면서 증가하는 고객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2018년 기준으로 마우저의 매출액은 19억 달러를 기록했고 올해에는 이 수치도 추월할 기세다. 이렇게 된 데는 마우저가 전 세계에서 근무하는 정규직 인력 규모를 2,400명 이상으로 확대했고 브라질, 폴란드, 베트남, 필리핀 등 4곳에 새롭게 고객 서비스 센터를 개소할 준비를 마쳤기 때문이다.

마우저 글렌 스미스(Glenn Smith) 사장 겸 CEO는 “IoT, 전기차, 인공지능, 로봇 공학, 5G 등 첨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우리는 마우저가 매우 견고하고 운이 좋은 곳에 자리하고 있음을 알게 됐다”며 “고객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마우저도 앞으로 성장할 것으로 간주하고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