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UWB 탑재 컨셉 카 통해 미래 활용 사례 선봬
마우저, 코르보 60W GaN 상·군용 전력 증폭기 QPA2308 공급
인피니언 OPTIGA 트러스트 M, 클라우드 커넥티드 디바이스·서비스 보안·성능 향상
하니웰, 마이크로프레저 센서 ‘MPR 시리즈’ 신제품 출시
TI BAW 공진기 기술, 차세대 통신 인프라·커넥티비티 지원

폭스바겐, UWB 탑재 컨셉 카 통해 미래 활용 사례 선봬

NXP반도체와 폭스바겐이 UWB(Ultra-Wideband: 초광대역) 기술 및 UWB가 적용된 미래 활용 사례를 선보였다.

폭스바겐 컨셉 카를 통해 양사는 차량 내에서 보안, 안전, 편의성이 강화된 UWB의 기능을 소개했다. 라스 레거(Las Reger) NXP반도체 CTO와 마이크 로데(Maik Rohde) 폭스바겐 차량 접근 시스템 부문 총괄은 최상의 보안 수준에서 정확한 측위와 정밀 탐지를 구현하는 UWB의 고유한 기능 활용 방안을 논의했다.

새로운 차원의 도난 방지 기능 : UWB는 자동차 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도청을 시도하는 차량 도난 방지에 도움이 된다.
새로운 차원의 도난 방지 기능 : UWB는 자동차 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도청을 시도하는 차량 도난 방지에 도움이 된다.

자동차만 보더라도 UWB를 통해 트레일러 견인장치(trailer hitch) 자동 활성화, 실내 탑승자 감지, 자동 발렛 파킹, 핸즈프리 주차 및 주차장 출입, 드라이브 쓰루 결제 등 많은 흥미로운 새로운 사례가 구현될 것이다.

또 다른 흥미로운 활용 사례로 걸음걸이 패턴 인식을 통한 차량 접근이 폭스바겐 컨셉 차에 적용되어 소개돼다. 이 경우 폭스바겐 UWB 자동차 키는 고정밀 감지 기술과 인공지능(AI)을 이용해서 개인화된 사용자 제스처를 학습한다.

제스처 인식을 통한 개인화된 차량 접근: AI가 적용된 고정밀 감지 기술과 결합된 UWB 자동차 키는 개인 제스처를 학습해서 차량 문 개폐를 용이하게 해준다.
제스처 인식을 통한 개인화된 차량 접근: AI가 적용된 고정밀 감지 기술과 결합된 UWB 자동차 키는 개인 제스처를 학습해서 차량 문 개폐를 용이하게 해준다.

모바일, 자동차, IoT(Internet of Things:사물인터넷),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시장의 개발자들은 정확한 실내외 측위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안전하고 정밀한 탐지 기술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왔다.

트레일러 견인고리 자동 활성화: 자동차와 트레일러가 매끄럽게 맞물려 쉽고 편리하게 연결된다.
트레일러 견인고리 자동 활성화: 자동차와 트레일러가 매끄럽게 맞물려 쉽고 편리하게 연결된다.

UWB는 이런 요건을 충족하며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 GPS 등 기존 무선 기술에 비해 확실히 향상된 기술이다. UWB 기술은 UWB 앵커의 위치, 앵커의 이동, 다른 기기와의 거리 등의 상황 정보를 전에는 불가능했던 수 센티미터의 정밀성으로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흥미롭고 새로운 적용 사례의 구현이 가능하다.

유아 캐리어/에어백 제어: 유아 캐리어의 적절한 설치 여부/안전 에어백 활성화 검증
유아 캐리어/에어백 제어: 유아 캐리어의 적절한 설치 여부/안전 에어백 활성화 검증

라스 레거, NXP반도체 CTO는 “NXP는 UWB에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FIRA 컨소시움의 공동 창립자로서 NXP는 UWB 기술 발전, 표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새로운 사례 개발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개인적으로 집, 사무실 또는 자동차의 열쇠 고리를 대체할 수 있는 UWB의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쉬운 트렁크 개폐: AI가 적용된 고정밀 감지 기술과 결합된 UWB 자동차 키는 개인 제스처를 학습해서 트렁크 개폐를 용이하게 해준다.
쉬운 트렁크 개폐: AI가 적용된 고정밀 감지 기술과 결합된 UWB 자동차 키는 개인 제스처를 학습해서 트렁크 개폐를 용이하게 해준다.

 

마우저, 코르보 60W GaN 상·군용 전력 증폭기 QPA2308 공급

마우저일렉트로닉스가 코르보(Qorvo)의 MMIC 전력 증폭기 QPA2308을 공급한다.

상용 및 군용 제품으로 설계된 QPA2308은 5~6GHz RF 기반의 회로에 대해 높은 전력 밀도 및 전력 부가 효율을 제공한다.

코르보의 0.25um GaN-on-SiC 공정에서 생산되는 이 MMIC(모놀리식 마이크로파 집적 회로) 전력 증폭기는 시스템 통합을 간소화하며 15.24 × 15.24mm의 소형 볼트 다운(bolt-down) 패키지에서 인상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마우저일렉트로닉스가 공급하는 코르보의 QPA2308 전력 증폭기는 포화 출력 전력 60W 이상, 대신호 이득 21dB 이상 같은 특징이 있다. 이 제품의 전력 부가 효율(PAE)은 47% 이상이며 양의 게이트 전류(PSAT)를 인입하기 시작하는 RF 출력 전력은 48dBm으로 측정된다.

입력 반사 손실 범위는 14~23dB, 출력 반사 손실은 13dB다. QPA2308은 또한 시스템 통합을 간소화하기 위해 50Ω으로 완전히 정합되는 RF 포트 2개를 지원하며, 포트마다 DC 차단 커패시터와 결합돼 있다.

코르보의 QPA2308은 작동 온도 -40~+85°C, 전력 손실 140W(85°C)를 제공한다. RoHS 규격을 준수하는 이 증폭기는 C 밴드 레이더, 인공위성, 공간 통신, 전자전 기술 등 RF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하기에 이상적이다.

마우저는 QPA2308EVB1 평가 보드의 재고도 보유하고 있다. 유전 상수 및 낮은 손실 덕분에 항공우주와 국방 기반의 프로젝트에 특별히 사용되는 Rogers RO6035HTC 유전체, 고신뢰도 자재로 PCB가 생산돼 두께 2.54mm, 무게 14g의 구리가 양면에 부착돼 있다.

 

인피니언 OPTIGA 트러스트 M, 클라우드 커넥티드 디바이스·서비스 보안·성능 향상

스마트 팩토리의 로봇 팔이나 가정의 스마트 에어컨이나 상관없이 커넥티드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 서비스를 위해서는 하드웨어 기반 트러스트 앵커를 사용해야 한다.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의 새로운 OPTIGA 트러스트(Trust) M 솔루션을 사용해 디바이스 보안을 강화하는 동시에 전반적인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단일칩 솔루션은 고유한 디바이스 기밀 정보를 보안적으로 저장하며 소프트웨어 솔루션 대비 클라우드에 디바이스를 10배까지 더 빠르게 연결할 수 있다. 따라서 산업 자동화 및 빌딩 자동화, 스마트홈, 컨슈머 전자기기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클라우드 커넥티비티와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증가함에 따라서 디바이스를 네트워크나 클라우드에 빠르게 연결할 수 있는 제로 터치 프로비저닝(zero-touch provisioning)이 날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인피니언의 보안 공장에서 OPTIGA 트러스트 M에 디바이스 식별에 사용되는 인증서나 키 쌍 (key pair) 같은 중요한 정보를 주입하여 공급할 수 있다. 이러한 턴키 셋업과 더불어서 암호화 툴박스, 보호 I2C 인터페이스, GitHub에서 이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코드를 제공하므로 임베디드 시스템의 설계, 통합, 구축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 이 하이엔드 보안 컨트롤러는 CC EAL6+ (high) 인증을 취득했으며 첨단 비대칭 암호화를 지원한다. 수명은 20년에 이르며 현장에서 보안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인피니언의 포괄적인 구성의 OPTIGA 제품군은 하드웨어 보안 컨트롤러에 소프트웨어를 결합함으로써 IoT 엔드 노드, 에지 게이트웨이, 클라우드 서버 같은 임베디드 시스템의 전반적인 보안을 향상시킨다. 기본적인 디바이스 인증에서부터 자바 카드 기반 프로그래머블 요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니웰, 마이크로프레저 센서 ‘MPR 시리즈’ 신제품 출시

하니웰 센싱(Sensing)&IoT 사업부가 미세압력(MicroPressure) 센서 ‘MPR 시리즈 쇼트 포트(short port)’ 타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MPR 시리즈는 초소형 압전저항 실리콘 압력센서로서 풀스케일 스팬 및 온도 범위에서 압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디지털 출력을 제공해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온보드 주문형반도체(ASIC)를 사용해 특정 온도 범위의 센서 오프셋, 감도, 온도 효과, 비선형성에 대해 보정 및 온도 보상이 가능하다.

새롭게 출시된 쇼트 포트 타입은 수위 측정 정확도(오차범위 ±2mm) 향상에 따라 액체 레벨 측정용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해 커피메이커, 세탁기, 식기세척기, 음료수 자동판매기 등 가전제품에 최적화된 압력센서다.

5mm x 5mm의 초소형 패키지로 PCB 설치 공간 최소화가 가능하다. IPC/JEDEC J-STD-020D.1 습도민감도레벨-1 표준 등급을 준수하며 저전력 동작으로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 배터리 수명도 연장해 준다.

보상된 온도 범위 내에서 성능을 제공하므로 개별 센서를 테스트하고 보정할 필요가 없어 비용 절감 및 센서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MPR 시리즈는 디지털 출력 압력센서로 보정과 보상 및 증폭이 완료된 상태로 제공된다. 주문형으로 설계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TI BAW 공진기 기술, 차세대 통신 인프라·커넥티비티 지원

TI코리아가 차세대 커넥티비티 및 통신 인프라용으로 새로운 BAW(벌크탄성파) 기술을 적용한 임베디드 프로세싱 및 아날로그 칩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TI BAW 기술이 적용된 첫 번째 제품인 심플링크(SimpleLink) CC2652RB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LMK05318 네트워크 동기화 클록 제품을 통해 개발자들은 높은 성능으로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면서도 시스템 설계는 간소화돼 제품을 시장에 더 빠르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

또 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시스템 비용 또한 낮출 수 있다.

통신 인프라 및 산업 자동화 시스템으로 별개의 클로킹과 크리스털을 사용하면 개발 비용과 시간이 더 필요할 뿐만 아니라 개발 작업 또한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TI BAW 공진기 기술을 적용한 이들 신제품은 레퍼런스 클로킹 공진기를 통합하고 소형 폼팩터를 통해 매우 높은 주파수를 제공한다. 이로써 성능의 향상은 물론 진동이나 충격 같은 기계적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이 우수하다는 이점이 있다.

또 TI BAW 기술을 사용해서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으므로 유선과 무선 신호의 데이터 동기화를 더 정밀하게 하고 연속적으로 전송할 수 있어 데이터 전송 효율 또한 높아진다.

CC2652RB는 QFN 패키지를 통해 BAW 공진기를 통합함으로써 외부적으로 고속 48MHz 크리스털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 전력이 극히 낮은 다중표준 디바이스로서 단일 칩으로 지그비, 쓰레드, 블루투스 저에너지와 고유의 2.4GHz 커넥티비티 솔루션을 모두 지원한다.

이로써 다수의 크리스털 기반 솔루션들과는 달리 보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설계 유연성을 향상시키며 -40~85도의 넓은 온도 범위에서 작동한다.

BAW 공진기를 적용한 TI의 새로운 단일채널 네트워크 동기화기 클록은 400Gbps 링크용으로 LMK05318을 사용함으로써 데이터를 더 빠르게 전송할 수 있으며 시스템 지터 예산에 더 많은 마진을 제공한다.

또 극히 낮은 지터와 우수한 히트리스 스위칭 성능으로 56Gbps와 부상 중인 112Gbps에 대해 최저 수준의 비트 오류 PAM4(펄스 진폭 변조 4)를 제공해 향상된 네트워크 성능을 지원한다.

인시스템 프로그래밍(in-system programming)을 할 필요가 없고 전원장치 요구 및 BOM을 간소화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로써 경쟁 솔루션에 비해서 PCB 설계를 간소화할 수 있으며 동시에 더 높은 클로킹 성능을 달성한다.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