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국립축산과학원, ‘축산’에 5G 접목 스마트하게~
SK텔링크, 올인원 중고폰 거래 플랫폼 ‘바른폰’ 런칭
이글루시큐리티-에스원, AI 기반 종합보안서비스 사업 추진
SKT, ‘차세대 5G’로 시속 210km 레이싱 생중계 성공
파수닷컴, 클라우드 보안 컨설팅 서비스 런칭
쏘카, 카셰어링 최적화 보험 시스템 구축

LGU+-국립축산과학원, ‘축산’에 5G 접목 스마트하게~

LG유플러스가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과 손잡고 5G 기반 스마트 축산 활성화 협력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양기관은 27일 전북 완주군 국립축산과학원 본원에서 ‘스마트축산 상호협력 및 교류에 관한 협약식’을 체결하고 실무협의단 구성·운영 등 세부적인 협력 방안을 마련해나가는데 합의했다.

시범 농가를 대상으로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다른 축종으로의 확대 및 서비스 사업화에 대한 상호 긴밀한 협력 관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가금연구소-LG이노텍이 공동 개발하는 육계(고기용 닭) 무인사양관리 시스템·체중 예측 등의 기술개발, 현장 실증 및 검증 사업 확대, 농가 보급·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사업, 스마트축산 활성화를 위해 기타 축산분야의 지원 등에 관해 유기적인 협력에 나설 방침이다.

양창범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원장(왼쪽에서 두번째)과 조원석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상무(왼쪽에서 세번째)가 MOU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양창범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원장(왼쪽에서 두번째)과 조원석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상무(왼쪽에서 세번째)가 MOU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와 국립축산과학원은 이르면 연내 시범 대상 농가를 선정해 육계 체중 예측, 무인 사양관리(가축이 건강하게 자라서 출하될 수 있도록 일자에 맞는 성장먹이(사료)/물 섭취량 관리, 외부 환경과 계절을 고려한 온도/습도/환기 등 축사관리, 질병 대응 등의 가축을 관리하는 것) 기술을 실증에 나선다. 이후 육계 외에 다른 축종에 대한 기술 개발, 5G 스마트팜 축산 서비스 및 솔루션의 해외 진출 기회도 함께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조원석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상무는 “5G 기술·서비스와 축산 산업 분야의 전문성을 지닌 두 기관이 시너지를 내 육계 산업의 스마트화를 시작했다”며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를 통해 5G 기술이 축산업 경쟁력 강화 및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 방안을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양창범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원장은 “양기관간 지속적인 업무 협의와 기술 교류로 ICT기반 시설 현장보급을 통해 농가의 편의성은 물론 소득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우리나라 양계 산업의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SK텔링크, 올인원 중고폰 거래 플랫폼 ‘바른폰’ 런칭

SK텔링크가 신뢰 기반의 새로운 중고폰 거래 전문 플랫폼 ‘바른폰’을 런칭한다고 28일 밝혔다.

최근 스마트폰이 상향 평준화되고 자급제폰 시장이 활성화하면서 중고폰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지만 ‘레몬마켓’(구매자와 판매자간 거래대상 제품에 대한 정보가 비대칭적으로 주어지는 시장)으로 통하는 중고폰 시장에 대한 소비자 불신은 시급한 해결과제로 꼽힌다.

SK텔링크는 이와 같은 시장 및 소비자 불신 해소를 위해 ‘신뢰·신속·편리’를 핵심가치로 내세워 철저히 고객 관점의 서비스를 지향하는 ‘바른폰’을 런칭한다고 설명했다.

바른폰의 투명한 가격 정책과 유통 구조를 바탕으로 중고폰 시장 활성화는 물론 자원재생과 환경보호 등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창출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중고폰 거래 플랫폼 ‘바른폰’의 PC 및 모바일웹 화면 (사진=SK텔링크)
중고폰 거래 플랫폼 ‘바른폰’의 PC 및 모바일웹 화면 (사진=SK텔링크)

바른폰은 중고폰 구매와 판매, 중개 거래가 모두 가능한 올인원 플랫폼으로 개인이나 사업자 등 모든 이용자가 파손폰, 불량폰, 장롱폰을 포함한 모든 상태의 스마트폰을 쉽게 사고 팔고 중개할 수 있다.

바른폰에서 중고폰을 판매할 경우 믿을 수 있는 ‘다이렉트 시세 조회’ 툴을 이용해 손쉽게 기본적인 상태 셀프 감정 및 시세 파악이 가능하며 시세 조회 후 기준 가격으로 바른폰에 즉시 판매 또는 희망 가격으로 회원간 직접 판매를 선택할 수 있다.

바른폰에 즉시 판매시 등록 후 1시간 내에 원하는 장소로 택배 기사가 직접 방문해 픽업하는 ‘홈픽’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전문 솔루션으로 개인정보를 100% 완전히 삭제해 안심하고 판매할 수 있으며 중고폰 감정부터 대금 지급까지 최대 24시간 내에 이루어진다.

중고폰 구매시에는 바른폰에서 직접 검수·판매하는 ‘바른폰 인증폰’을 바로 구매하거나 회원이 직접 올린 상품을 안전결제를 통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다. 회원간 직거래 시에는 개별 상품 건별 등록과 기한제 게시 방식으로 ‘게시글 도배’, ‘허위매물’ 등을 제한하여 실매물 중심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했다.

바른폰 공식 인증폰의 경우 제품 성능부터 도난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는 품질확인서가 동봉되며 이를 통해 제품 불량 시 7일 이내 무료 반품 및 180일간 안심 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 인증폰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친환경 소재의 바른폰 전용 박스, 택배박스 및 종이테이프로 포장돼 배송된다.

한편 SK텔링크는 28일부터 바른폰 론칭을 기념한 오픈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10월22일까지 8주간 바른폰에서 중고폰을 판매 또는 구매하면 추첨을 통해 매주 20명씩 총 160명에게 현금 10만원씩을 증정한다.

SK텔링크 한기영 디바이스사업본부장은 “바른폰을 통해 중고폰 활용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는 한편 기존 중고폰 유통 생태계를 혁신하는 ‘체인지 메이커’가 되겠다”며 “앞으로 누구나 손쉽게 중고폰을 믿고 사고 팔 수 있는 차별화된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미처 몰랐던 중고폰 가치를 고객에 돌려드리고 자원순환 및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바른 소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글루시큐리티-에스원, AI 기반 종합보안서비스 사업 추진

이글루시큐리티와 에스원이 손을 잡았다.

이글루시큐리티는 에스원과 ‘인공지능(AI) 기반 종합보안서비스’ 사업 공동 추진을 주요 골자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글루시큐리티와 에스원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한 AI 기반 종합보안서비스 3종을 출시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는 ‘종합보안 컨설팅서비스’, ‘맞춤형 통합보안구축서비스’, ‘융복합 관제서비스’로 고객사의 사업 여건과 보안 환경에 최적화된 종합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권영기 에스원 부사장(사진 왼쪽), 이득춘 이글루시큐리티 대표(오른쪽)가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길 소재 에스원 본사에서 ‘인공지능(AI)기반 종합보안서비스’ 사업 진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글루시큐리티)
권영기 에스원 부사장(사진 왼쪽), 이득춘 이글루시큐리티 대표(오른쪽)가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길 소재 에스원 본사에서 ‘인공지능(AI)기반 종합보안서비스’ 사업 진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글루시큐리티)

양사는 먼저 인증, 취약점 진단, 법규 대응, 전략 수립 등 다양한 보안 분야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하는 ‘종합보안 컨설팅서비스’와 고객 니즈에 최적화된 보안 솔루션·서비스 조합을 제시·구축하는 ‘맞춤형 통합보안구축서비스’를 출시한다.

중소규모부터 대기업 고객까지 아우르는 양질의 서비스 구현을 위해 이글루시큐리티와 에스원이 공동으로 영업, 공급 및 구축을 담당한다.

더불어 양사의 AI 역량과 위협 인텔리전스가 집약된 융복합 관제 인프라를 구축하며 물리·정보·융합 보안을 포괄하는 ‘융복합 관제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일 계획이다.

에스원은 융복합 관제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글루시큐리티는 솔루션 공급 및 시스템 유지 관리를 수행하는 역할을 맡는다. 양사 인력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득춘 이글루시큐리티 대표는 “수많은 사물과 사람, 인프라가 연결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발맞춰 물리·정보·융합 보안을 포괄하는 종합 보안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두 회사의 강점을 결합한 차별적인 보안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해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새로운 보안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SKT, ‘차세대 5G’로 시속 210km 레이싱 생중계 성공

한국이 차세대 5G 분야에서도 글로벌 리더십을 높여간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최고 시속 213km로 달리는 레이싱카에서 차세대 5G 기술인 ‘28GHz 초고주파’를 활용한 데이터 전송 및 생중계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 테스트를 위해 전남 영암 국제자동차경주장(F1서킷)에 복수의 5G 28GHz 초고주파 상용 기지국을 설치하고 레이싱카 운전석 주변에는 28GHz를 지원하는 ‘갤럭시S10 5G’ 4대를 장착했다. 생중계 솔루션으로는 SK텔레콤 ‘T라이브 캐스터’가 활용됐다.

SK텔레콤 연구원들이 차고지에서 5G생중계로 운전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SK텔렘콤)
SK텔레콤 연구원들이 차고지에서 5G생중계로 운전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SK텔렘콤)

시속 210km로 고속 주행하는 레이싱카 운전석 등 4개 화면은 차세대 5G기술을 통해 스마트폰 a 28GHz 기지국 a 중계 시스템을 거쳐 차고지(Team Pit)로 멀티뷰(Multi-View) 생중계됐다. 레이싱 스탭들은 다양한 각도로 중계되는 화면을 통해 운전자 시각으로 차량에 탑승한 듯한 경험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3GPP(이동통신 국제표준화단체) 표준 규격 기반 5G 28GHz 상용 기지국과 단말을 활용해 시속 200km 이상의 초고속 주행 환경에서 서비스 테스트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특히 양사는 극한 상황에서 5G 28GHz 기지국간 데이터를 끊김 없이 넘겨 주는 ‘핸드오버’ 기술 검증에 집중했다. 최고 속도 213km로 주행 중에도 핸드오버가 원활히 이뤄지며 안정감 있게 생중계가 가능했다. 데이터 속도는 고속 주행 중에도 약 1Gbps을 기록했다.

5G 핸드오버 및 생중계 기술 검증 과정
5G 핸드오버 및 생중계 기술 검증 과정

양사는 이번 기술 검증이 5G 기술을 활용한 모터스포츠 중계나 커넥티드카 솔루션 등 차세대 5G 서비스 진화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예를 들어 여러 레이싱카에 5G 서비스를 장착해 360도 VR이나 멀티뷰로 실감나는 생중계가 가능해진다. ‘T라이브캐스터’를 통해 정규 방송에도 생중계가 가능하다. 커넥티드카나 고속 철도 곳곳에 다수의 5G 센서를 부착해 차량의 미세한 변화를 감지하고 추돌 사고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도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고속 주행 중인 차량에 데이터를 순식간에 전송하는 ‘5G 데이터 샤워’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기술은 샤워기에서 순간적으로 나오는 물살처럼 영화나 초고화질 지도(HD맵)를 커넥티드카로 매우 짧은 시간에 전송한다.

28GHz 초고주파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높지만 전파 감쇄가 심한 특징이 있다. ‘5G데이터 샤워’는 이동체 움직임을 예상해 빔(Beam)을 쏘듯 한 곳으로 데이터를 집중 전송하는 빔 포밍(Beam-Forming)으로 28GHz 특성을 제어하게 된다.

톨게이트에 ‘5G 데이터 샤워’ 장비를 설치해 이곳을 지나는 차량에 초고화질 지도를 순식간에 업데이트하는 등 안전 서비스로 응용할 수 있다.

SK텔레콤 박진효 ICT기술센터장은 “양사가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긴밀한 협력을 한데 이어 ‘차세대 5G’ 기술 상용화에도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며 “기술 개발에 있어서 글로벌 어느 국가보다 앞서 나가, 한국의 미래 핵심인 5G 산업을 더 크게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전재호 개발팀장은 “그 동안 5G 고속 이동성 기술에 대한 검증을 여러 차례 진행해 왔으며 5G레이싱은 이러한 기술이 반드시 필요한 다양한 5G서비스 중 하나“라며 “한국과 같은 선도 시장을 시작으로 5G기술이 전세계로 확대되면서 지금까지 생각치 못한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가 실현될 것”이라고 밝혔다.

 

파수닷컴, 클라우드 보안 컨설팅 서비스 런칭

파수닷컴이 ‘파수 클라우드 보안 컨설팅 서비스(Fasoo Cloud Security Consulting Service)’를 새롭게 런칭했다.

그 동안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활용되어 오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정부 및 금융기관에서도 사용이 허용되면서 본격적으로 IT산업 전반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클라우드 수요가 늘어남과 동시에 새로운 보안 위협과 우려도 증가하면서 클라우드 보안 강화를 위한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이에 파수닷컴은 기존 ICT 환경을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 및 신규 구축 시 사전 준비단계부터 사업 종료단계까지 정보보안 요구사항에 대한 검토 및 점검을 지원하는 컨설팅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장에 선보인다.

파수 클라우드 시큐리티 컨설팅 서비스
파수 클라우드 시큐리티 컨설팅 서비스

파수닷컴은 클라우드 라이프 사이클 단위로 보안 위험을 분석하고 각 위험에 대한 효과적인 보호 대책을 수립해 안정적인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네 종류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온프레미스 (On-Premise) 환경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전환을 고려하는 고객과 기존 클라우드 운영환경에 신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추가를 통한 멀티 클라우드를 고려하는 고객을 위한 ‘클라우드 플래닝 (Cloud Planning)’ 서비스, 클라우드 환경을 설계하고 구축을 추진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셋 업 앤 오프닝 (Set Up & Opening)’ 서비스, 운영중인 클라우드의 구성 및 인프라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보안 분석을 바탕으로 보안 위협요소를 식별·통제할 수 있는 관리/운영 체계로 고도화하려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오퍼레이션 앤 매니지먼트 (Operation & Management)’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 전환이나 서비스의 종료,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에서 온프레미스 환경으로의 전환 등에 관련된 전략이 필요한 고객을 위한 ‘클로징 앤 트랜스퍼 (Closing & Transfer)’ 서비스로 구성돼 있어 기업 및 기관들이 시점에 따라 선택적인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파수닷컴 윤덕상 본부장은 “클라우드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갖기 보다는 서비스 이용 단계별로 다양한 측면의 보안 위협을 식별하여 대응 솔루션 도입 및 제도적 절차를 마련하고 정기적인 취약점 점검 및 보안인증을 취득해 비즈니스의 안정성을 확보한다면 안심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며 “파수만의 노하우가 집약된 컨설팅 서비스 방법론을 통해 최적화된 클라우드 보안 전략을 구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쏘카, 카셰어링 최적화 보험 시스템 구축

쏘카가 카셰어링에 최적화된 운전자 보험 시스템을 구축하며 사용자의 안전성 강화에 나섰다.

쏘카는 AXA손해보험(이하 AXA손보)과 손잡고 지난달부터 운전자보험 ‘스페셜’ 상품을 새롭게 도입했다. 이 상품은 쏘카 사용자에게 보다 개선된 혜택을 제공하면서 기존 보험과 비교시 카셰어링 환경에 최적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스페셜’ 상품은 이제까지 보호받지 못했던 임차 운전자의 형사적인 위험을 AXA손보의 초단기 운전자 보험으로 보장의 폭을 확대했다.

쏘카 사용자는 ‘스페셜’ 상품을 선택하고 교통사고로 인해 형사적인 책임을 지게 될 경우 AXA손보의 운전자 보험을 통해 형사합의금, 벌금, 변호사비용 등의 위험을 보장받게 된다.

이는 기존의 쏘카나 타사의 상품보다 넓은 범위의 위험성을 보장한 것으로 이를 통해 고객들은 보다 안심하고 쏘카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양사는 운전자보험을 비롯해 법인고객 전용보험 등 다양한 보험 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8월 쏘카는 AXA손보와 ‘안전한 카셰어링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존 자동차보험을 차량공유 서비스로 확대했다.

쏘카와 AXA손보는 이 같은 카셰어링 전용 보험 개발을 통해 더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카셰어링을 알리고자 안전한 카셰어링 캠페인을 이달부터 시작한다. 캠페인 영상은 반려견과 반려묘가 주인공으로 등장해 안전한 카셰어링을 강조하는 상황을 재밌게 연출했다.

향후 쏘카는 고객들이 차량을 소유하지 않고도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AXA손보와 함께 선도적인 보험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