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말로 하는 뱅킹 시대 연다…‘NH올원뱅크’에 ‘누구’ 탑재
“북한에도 치맥이 있나요?”…AI가 북한정보 답해준다
인텔-미디어텍, PC서 5G 경험 제공 위해 파트너십 체결
쿤텍, 중소 개발업체 대상 보안 교육·검증 컨설팅 실시
KT,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서비스 출시
현대엘리베이터-KT, AI 엘리베이터 개발 시동

SKT, 말로 하는 뱅킹 시대 연다…‘NH올원뱅크’에 ‘누구’ 탑재

SK텔레콤은 NH농협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 ‘NH올원뱅크’에 자사의 인공지능 ‘누구(NUGU)’를 탑재, 음성만으로 이용 가능한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기존 모바일 뱅킹 앱은 음성으로 인공지능을 부르는 ‘웨이크업 워드(Wake up word)’ 기능이 포함되지 않아 음성 명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메뉴로 진입해야 했다.

SK텔레콤의 ‘누구’는 ‘NH올원뱅크’ 앱 내 메인화면에 버튼으로 구현되며 음성 또는 터치로 이용할 수 있다.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은 송금과 메뉴 이동 등이다.

이용자가 “아리아, ○○에게 송금해줘”라고 하면 송금 서비스가 진행되고 “아리아, ○○메뉴 검색해줘”라고 하면 해당 메뉴로 이동하는 식이다.

이번 ‘누구’ 탑재로 ‘NH올원뱅크’ 사용시 기존 음성 인식 대비 3단계, 수동(터치) 대비 5단계 단축된 프로세스로 송금이 가능해 이용 고객들의 편의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SK텔레콤과 NH농협은행은 향후 NH농협은행의 별도 모바일 뱅킹 앱인 ‘NH스마트뱅킹’에도 ‘누구’를 탑재할 예정이며 ‘누구’를 활용한 금융상담·금융상품추천 등 추가 기능 도입도 준비 중이다.

NH 올원뱅크 메인 화면과 음성 서비스 화면 (사진=SK텔레콤)
NH 올원뱅크 메인 화면과 음성 서비스 화면 (사진=SK텔레콤)

이번 ‘NH올원뱅크’의 ‘누구’ 탑재는 지난 10월 ‘누구’의 SDK(Software Development Kit) 공개에서 비롯됐다. SK텔레콤이 ‘누구’ SDK를 공개함에 따라 타사 앱에 ‘누구’ 적용이 가능해진 것이다.

SK텔레콤이 공개한 ‘누구’ SDK는 원하는 기기나 앱에 음성인식 AI를 적용할 수 있는 개발도구로 이를 활용하면 다양한 니즈를 가진 제조업체 및 개발자들이 보다 손쉽게 자신의 서비스와 상품에 ‘누구’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다.

이번 ‘NH올원뱅크’ 탑재는 ‘누구’ SDK의 첫 적용사례로 SK텔레콤은 NH농협은행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와 협업을 검토 중이다.

이현아 SK텔레콤 AI서비스단장은 “SK텔레콤은 ‘누구’ SDK를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에 ‘누구’를 적용시킬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자와 ‘누구’ SDK를 공유해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넓혀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에도 치맥이 있나요?”…AI가 북한정보 답해준다

국내 인공지능 기업 솔트룩스가 북한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AI앱 ‘평양 친구’ 베타 버전을 26일 공개했다.

솔트룩스는 서울시 및 통일부와 협력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북한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남북한간의 언어 및 생활상, 문화적 차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 솔트룩스의 AI앱 ‘평양 친구’가 탄생했다고 설명했다.

총 3인의 서로 다른 캐릭터로 구성된 ‘평양 친구’는 실제 북한 출신 주민들의 음성으로 구현되어 말투 및 억양까지 평양 사람과 대화하는 실제감을 극대화했다.

서울시청 시민청 '내 생애 첫 평양친구' 체험 부스 (사진=솔트룩스)
서울시청 시민청 '내 생애 첫 평양친구' 체험 부스 (사진=솔트룩스)

김책공과대학에 재학 중인 남자 대학생 ‘림한길’은 북한의 IT, 교육, 사회, 예술, 문화생활에 대한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23세의 평양 관광 안내원 ‘리소원’은 평양의 핫플레이스와 교통, 관광, 여가, 패션, 문화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평양소학교 5학년 ‘김평린’ 어린이와는 북한 학생들의 학교 생활과 놀이문화, 음식문화 등에 대한 대화를 나누면서 북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솔트룩스는 실제 평양 사람의 정체성과 스타일 전이학습을 통해 고유의 페르소나를 가진 ‘평양 친구’ 캐릭터를 개발했다. 현재 베타 버전인 평양 친구는 사용자 질문을 학습해 답변율이 정확해지는 성장형 인공지능이며 솔트룩스 AI 스위트 제품의 자연어이해 엔진, 톡봇 대화 엔진, 심층 질의응답 엔진, 음성 인식/합성 엔진, 이미지인식 엔진 등이 사용됐다.

특히 사용자 발화 이해와 질의응답에는 최신 딥러닝 기술을 활용했다. 톡봇 대화 엔진에 적용된 딥러닝 기술 ‘DAN(Deep averaging network)’은 기존에 키워드 매칭을 통한 문장의 의미 분석과 낮은 답변율을 보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결과 비슷한 유형의 질문일 경우 동일한 키워드가 없더라도 문장 단위로 의미 유사도 분석을 수행해 답변을 제공한다.

솔트룩스는 겨레말큰사전 남북공동편찬사업회가 주최하고 서울시와 통일부가 후원하는 겨레말큰사전 홍보관 개관을 기념해 26일부터 오는 2020년 1월31일까지 ‘평양 친구’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인터렉티브형 체험 부스’를 설치해 운영한다.

서울시청 시민청 지하 1층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체험 부스뿐 아니라 AI 플랫폼이 탑재된 한정판 ‘평양 친구’ 피규어를 제작해 자사의 앞선 기술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솔트룩스 이경일 대표는 “솔트룩스는 앞선 기술력과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의 인격을 닮아가는 AI 기술 개발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이번 평양 친구 프로젝트는 간단한 질문에 답만 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와 대화하는 느낌의 새로운 AI 앱을 통해 북한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계층이 흥미롭게 AI 기술을 접할 수 있는 평양 친구 프로젝트를 통해 개인화된 AI 서비스 분야에서 솔트룩스의 기술력을 입증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텔-미디어텍, PC서 5G 경험 제공 위해 파트너십 체결

인텔이 차세대 PC 환경을 위한 5G 모뎀 솔루션의 개발, 인증 및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미디어텍(MediaTek)과 협력한다.

이번 협력의 일환으로 인텔은 미디어텍이 개발할 5G 모뎀을 포함해 5G 솔루션의 사양을 정의할 예정이다. 인텔은 또한 플랫폼 전반에 걸쳐 최적화 및 검증을 지원하고 OEM 파트너를 위한 시스템 통합 및 공동 엔지니어링을 지원한다.

그레고리 브라이언트(Gregory Bryant) 인텔 수석 부사장 겸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 총괄은 “5G는 사람들이 세상과 소통하는 방식을 바꿀 새로운 차원의 컴퓨팅과 연결성을 촉발시키고 있다”며 “미디어텍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엔지니어링, 시스템 통합 및 향상된 연결성을 지원하는 업계 선도기업들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차세대 PC에서 5G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1년 상반기 델(Dell)과 HP가 OEM 중 처음으로 인텔과 미디어텍의 5G 솔루션이 탑재된 노트북을 출시한다.

5G는 역사상 가장 중요한 네트워크 변혁이 될 것이며 이는 컴퓨팅과 통신을 융합해 PC 경험과 연결 방식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인텔은 미래에 최고의 PC가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믿으며 5G와 같은 차세대 기술이 이러한 변화를 가져올 강력한 구성요소다.

인텔은 현재 일반 사용자 및 커머셜 부문에 걸쳐 최적화된 인텔 와이파이 6(Gig+) 및 LTE 솔루션을 기반으로 무선 및 모바일 네트워크 연결 PC 부문 판매량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테나 프로젝트 프로그램 등 데이터 중심 시대의 강력한 PC 플랫폼을 지원하겠다는 인텔의 방향성을 방증하는 이번 파트너십으로 인텔은 차세대 노트북에서 5G를 제공하도록 인텔의 앞서가는 연결성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

조 첸(Joe Chen) 미디어텍 사장은 “미디어텍이 인텔과 함께 개발한 PC용 5G 모뎀은 가정 및 모바일 플랫폼에서 5G를 구현하는 데 필수적이다”며 “5G는 개인 컴퓨팅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이며 컴퓨팅 분야의 업계 선도기업인 인텔과 협력해 글로벌 시장을 위한 5G 기술 설계에서의 미디어텍의 전문성을 강조할 것이다. 특히 이번 협력을 통해 사용자들은 개인 PC에서 더 빠르게 검색하고 스트리밍하고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지금껏 상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5G를 통해 혁신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의 첫 번째 단계로 인텔은 주요 노트북 부문 적용을 위해 5G 기술 사양을 정의한다. 미디어텍은 5G 모뎀의 개발과 제조를 담당한다. 또 인텔은 OS 호스트 드라이버를 포함한 플랫폼 수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합을 개발하고 검증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두 기업은 인텔 클라이언트 플랫폼과의 통합에 최적화된 M.2 모듈 개발을 위해 파이보콤(Fibocom)과 협력하고 있다. M.2 모듈의 첫 벤더인 파이보콤은 통신사업자 인증 및 규제 지원과 더불어 선도적인 5G M.2 모듈 제조, 판매, 배포를 지원할 것이다.

인텔은 네트워크 혁신을 이끌고 엣지 컴퓨팅을 확장하며 5G 기반에서 새로운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인텔은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5G 네트워크 솔루션 포트폴리오와 빠른 구축 경로를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5G를 실현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와 표준 기반 기술도 추진하고 있다.

5G 기술에 대한 회사의 투자는 모든 디바이스에서 데이터가 전송되고 처리되는 방식을 변혁해 혁신을 위한 플랫폼을 만들고 몰입감 높은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및 금융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

 

쿤텍, 중소 개발업체 대상 보안 교육·검증 컨설팅 실시

소프트웨어 검증 관련 기술력과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쿤텍이 자사의 취약점 진단 솔루션을 기반으로 중소 개발업체를 위한 소프트웨어 보안 교육과 검증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쿤텍의 ‘소프트웨어 보안 교육 과정’은 쿤텍이 2018년부터 정기적으로 진행해 오고 있는 ‘오픈소스 관리 교육’ 및 개발자를 위한 ‘보안 취약점 점검 교육’, ‘웹 취약점 점검 교육’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취약점을 점검해야 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기업 웹 사이트 보안 담당자에게 특히 유용하다.

쿤텍 ‘소프트웨어 보안 교육 및 검증 컨설팅 서비스’ 구성
쿤텍 ‘소프트웨어 보안 교육 및 검증 컨설팅 서비스’ 구성

또 쿤텍의 ‘소프트웨어 검증 컨설팅’은 프로그램의 실제 실행 없이 코드를 분석하는 ‘소스코드 정적분석(CWE) 검증 서비스’, 웹 모의해킹 등을 통해 웹 보안 취약점을 찾는 ‘웹 애플리케이션 동적분석(CVE) 서비스’, 오픈소스 SW 전문가에 의한 보안 취약점 조치를 진행하는 ‘오픈소스 취약점 진단 서비스’, 모의훈련 시나리오를 통한 ‘APT & DDoS 모의 훈련 서비스’, 조직 정보 보안 수준의 능동적 평가를 위해 실제 공격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모의침투 테스트(Penetration test) 서비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쿤텍 방혁준 대표는 “쿤텍은 소프트웨어 종합 검증 서비스의 필요성을 인지해 왔으며 국내 중소기업과 개발자를 위한 전문적 소프트웨어 보안 교육 및 검증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개발사는 쿤텍의 소프트웨어 검증 컨설팅을 통해 필요한 모든 보안 점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보안성 및 신뢰성 확보가 가능해 침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KT,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서비스 출시

KT가 인공지능 TV 기가지니를 통해 아파트 입주민에게 다양한 생활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서비스를 출시한다.

기가지니 우리아파트는 독서실, 헬스장 등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 예약과 방문예정 차량 등록 및 아파트 관리비 등의 정보검색을 음성으로 편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가지니에게 “우리아파트 독서실 예약해줘”, “우리아파트 방문차량 예약해줘” 등과 같이 말하면 다양한 아파트 생활편의 서비스를 TV 화면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아파트 일정표 확인, 단지배치도 확인, 관리소·노인정 등 단지 주요 연락처정보 확인도 가능하며 기가지니에게 “우리아파트 실행해줘”라고 말하면 서비스 기능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KT는 아파트 커뮤니티 모바일 서비스 사업자인 ‘아파트너’와 제휴해 아파트너 모바일 서비스에 가입한 전국 750여개 단지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서비스 제공 단지에는 송파 헬리오시티, 고덕그라시움, 힐스테이트 삼송역, 김포한강 센트럴자이, 래미안에스티움 등 대규모 단지가 대거 포함돼 있다. KT와 아파트너는 공동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적용 단지를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KT는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출시로 아파트별 맞춤 서비스가 가능해져 AI 아파트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AI 아파트 거주민은 댁내 조명ㆍ온도제어뿐 아니라 아파트 맞춤형 커뮤니티 기능을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KT AI사업단장 김채희 상무는 “아파트 입주민들에게 보다 향상된 인공지능 아파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가지니 우리아파트를 출시했다”며 “KT의 최첨단 AI 서비스를 통해 아파트 입주민들의 삶이 더욱 편리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엘리베이터-KT, AI 엘리베이터 개발 시동

현대엘리베이터와 KT가 27일 ‘커넥티드 엘리베이터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를 접목한 차세대 엘리베이터 개발에 함께 나선다고 밝혔다.

커넥티드(Connected) 엘리베이터는 ICT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기기, 서비스로봇 등과의 커넥티비티(Connectivity), 보안 및 안전,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호출 및 음성명령 시스템 등 승객 편의성을 강화한 차세대 승강기다. 또 양사는 모니터 내장형 엘리베이터 공동 개발 등을 통해 광고 사업 부문에서도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협약식에서 현대엘리베이터 조재천 승강기사업부문장(직무대행, 오른쪽)과 KT 이현석 디바이스사업본부장(왼쪽)이 악수하고 있다. (사진=현대엘리베이터)
협약식에서 현대엘리베이터 조재천 승강기사업부문장(직무대행, 오른쪽)과 KT 이현석 디바이스사업본부장(왼쪽)이 악수하고 있다. (사진=현대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 조재천 부문장(직무대행)은 “국내 대표 통신기업인 KT의 높은 ICT 역량과 당사의 R&D 및 유지관리 기술에 기반한 고객 중심의 차세대 엘리베이터 개발 토대가 마련돼 기쁘다”며 “국내 연구진과 기술진을 통해 새롭고 편리하고 안전한 엘리베이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KT 이현석 본부장은 “업계 1위 현대엘리베이터의 제조 및 유지관리 기술과 KT의 ICT기술이 만나 커넥티드 엘리베이터란 새로운 분야에 경쟁력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KT는 AI, 5G, IoT 등 ICT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업계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