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코드몬스터‘로 기술 중심 조직문화 확산
인터파크, AWS와 협력 ‘개인형 맞춤 대화형 커머스’ 강화
티맥스오에스-스페이스솔루션, 스마트팩토리 구축 ‘맞손’…제조공정 생산성 향상 기대
퀄트릭스-베인앤드컴퍼니, 고객 경험 관리 분야 파트너십 체결
KT, 3000억 규모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운영 맡는다

 

LG CNS, ’코드몬스터‘로 기술 중심 조직문화 확산

LG CNS가 사내 최고의 코딩 실력자를 뽑는 코드몬스터 대회를 열고 우수 개발자 18명을 선정해 19일 시상했다.

코드몬스터는 기술전문성을 갖춘 우수 SW 인재 육성을 위해 LG CNS가 2017년부터 해마다 개최하는 코딩 대회다. IT 업계의 판을 뒤흔들 괴물을 찾아내고 육성한다는 취지에서 ‘몬스터’라는 이름을 붙였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개인전 외에도 주니어와 시니어 직원이 2인 1조로 참여하는 ‘팀 대항전’ 부문을 별도로 마련했다. 최근 IT 서비스 업계에 오픈 이노베이션이 화두로 떠오름에 따라 사내 전체에 협업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서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코드몬스터 대회에 참가한 LG CNS 직원들이 코딩에 열중하고 있다. (사진=LG CNS)
코드몬스터 대회에 참가한 LG CNS 직원들이 코딩에 열중하고 있다. (사진=LG CNS)

LG CNS는 최근 수년간 전체 임직원의 기술 정예 전문가를 지향해왔다. 그 결과 임직원들 사이에 기술 중심 조직 문화가 확산됐고, 높은 코드몬스터 참여율로 이어졌다.

올해는 개인전 128명, 팀 대항전 60개조(120명) 등 총 248명이 대회에 참가해 경쟁을 펼쳤다.

대회에는 총 4개 문제가 출제됐고 참가자들은 3시간에 걸쳐 문제를 풀었다. 6개의 개발언어(C, C++, C#, Python, JAVA, java-script) 중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코딩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대회장 앞 화면에 실시간 리더보드를 게시해 열띤 경쟁을 유도했다. 대회 중간 ‘앞으로 20분 뒤 리더보드 1등에게는 특별 기념품 제공’ 등 이벤트를 마련해 흥미를 더했다.

LG CNS는 별도의 심사를 거쳐 팀 대항전 1위팀 500만원, 개인전 1위 300만원 등 18명의 우수 개발자들에게 총 2700만원을 시상했다.

이번 코드몬스터에 신설된 팀 대항전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많았다. 선후배간 협업을 통해 개발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됐다는 내용이다.

대회 후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한 주니어 직원은 “대회를 준비하고 치르는 동안 초고수 선배에게 1대1 과외를 받는 것 같았다”는 의견을 냈다. 시니어 답변자는 “잘 몰랐던 후배의 개발 역량을 파악하게 됐고 좋은 자극을 받았다”고 답하기도 했다.

LG CNS 김기수 CHO(상무)는 “선배와 후배들이 자유롭게 협업하는 분위기에서 LG CNS 전체의 기술역량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터파크, AWS와 협력 ‘개인형 맞춤 대화형 커머스’ 강화

인터파크가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와 협력해 ‘개인형 맞춤 대화형 커머스’ 강화에 나선다.

인터파크는 개인화 추천 및 정확한 미래 비즈니스 예측(Forecast) 기능을 제공하는 AWS 머신러닝 서비스를 인터파크 서비스 전반에 적용해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인터파크는 아마존닷컴(Amazon.com)이 사용한 동일한 기술에 기반한 사전 머신러닝 경험을 필요로하지 않는 아마존 퍼스널라이즈(Amazon Personalize)를 사용해 개인형 맞춤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한다.

인터파크 여행 톡집사 이미지
인터파크 여행 톡집사 이미지

특히 연관상품 같은 노하우, 예를 들어 특정 옷을 사면 어울리는 패션 액세서리를 추천하거나 동일 상품 구매 고객이 추가로 구매한 상품을 추천하는 등 활용 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조합해 개개인에 최적화된 상품을 제안할 수 있게 된다.

클릭, 페이지 뷰, 로그인, 구매, 아이템 재고 등 인터파크 웹사이트의 액티비티 스트림 정보를 기반으로 인터파크는 유의미한 특징을 식별하고 적절한 알고리즘을 선택하고 자동으로 개인화 모델을 트레이닝하고 최적화하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검토할 수 있게 됐다.

기존의 과거 구매 내역이나 성별, 연령대 등 일정 카테고리로 고객군을 나눠 단순히 상품을 추천하는 것과는 차별화된다.

또 머신러닝을 활용해 고도로 정확한 예측을 제공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인 아마존 포캐스트(Amazon Forecast)를 통해 비용 절감 및 마케팅 효율성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상품 수요와 고객 니즈 등 정확도 높은 예측을 통해 원활한 상품 소싱 및 재고관리, 업무 효율성 향상으로 장기적인 수익 최적화를 기대할 수 있다. 아마존 포캐스트는 아마존닷컴이 사용한 동일한 기술 기반으로 사전 머신러닝 경험이 요구되지 않는다.

인터파크는 낮은 비용으로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AWS의 클라우드 기반 콜센터 서비스인 아마존 커넥트(Amazon Connect)에 자체 개발한 인터파크의 인공지능(AI) 챗봇 ‘톡집사’을 손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준비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터파크 고객들은 인터파크의 AI 챗봇 ‘톡집사’의 축적된 자동분류 기술을 활용한 음성 기반 자동대응 기능 등 음성과 채팅으로 원활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인터파크 ‘톡집사’ 역시 AWS의 음성 인식과 TTS(Text to Speech, 음성 합성) 서비스인 아마존 폴리(Amazon Polly)를 적용해 기존 텍스트 기반의 AI 서비스를 음성 영역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자연어처리, 음성인식 및 합성 등 음성 고도화를 통해 사람처럼 대화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윤준선 인터파크 넥스트커머스랩 연구소장(상무)은 “국내 최초 온라인 쇼핑몰 인터파크와 세계 최고 기술력을 가진 아마존웹서비스의 장점을 결합해 온라인 쇼핑 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며 “아마존웹서비스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양사간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며 장기적으로는 아마존 쇼핑과의 협력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티맥스오에스-스페이스솔루션, 스마트팩토리 구축 ‘맞손’…제조공정 생산성 향상 기대

티맥스오에스와 스페이스솔루션이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

티맥스오에스는 국내 솔루션 전문기업 스페이스솔루션과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분야의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티맥스의 클라우드 앱 개발 플랫폼 ‘클라우드스페이스(CloudSpace)’에 스페이스솔루션의 다양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탑재할 예정이다.

티맥스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의 구동 플랫폼이 될 클라우드스페이스와 함께 서버용 운영체제 ‘프로리눅스(ProLinux)’, DBMS ‘티베로(Tibero)’, 웹애플리케이션서버 ‘제우스(JEUS)’ 등 테스트 진행을 위한 인프라를 지원한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에 위치한 티맥스타워에서 티맥스오에스와 스페이스솔루션이 클라우드와 4차산업혁명 기반의 스마트팩토리솔루션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가운데 기준 좌측부터) 한상욱 티맥스오에스 대표, 주은덕 스페이스솔루션 대표 (사진=티맥스오에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에 위치한 티맥스타워에서 티맥스오에스와 스페이스솔루션이 클라우드와 4차산업혁명 기반의 스마트팩토리솔루션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가운데 기준 좌측부터) 한상욱 티맥스오에스 대표, 주은덕 스페이스솔루션 대표 (사진=티맥스오에스)

스페이스솔루션은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PMS, Project Management System)’ 등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한 빅데이터, IoT 기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클라우드스페이스는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MSA, Micro Service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다양한 앱 서비스의 신속한 개발·사용·확장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현재는 B2C 버전 오픈베타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클라우드오피스, 메일, 드라이브 등 다양한 스마트&워크 라이프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티맥스 클라우드스페이스와 스페이스솔루션 PMS의 결합은 제조 시설 내 장비, 기계 등을 중심으로 제조 공정의 생산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생산 현장 관리자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하는 설비의 성능을 실시간으로 분석 및 점검하고 상황에 맞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 최적화를 이룰 수 있다.

이를 위해 양사는 현재 솔루션 탑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추후 공동 기술 연구 및 추가 개발을 통해 더욱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탑재할 계획이다. 또 기술 지원, 공동 영업 및 마케팅 등의 상호 협력을 적극적으로 시행한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시장 뿐 아니라 스마트워크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에서도 활발한 협력을 진행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양사 제품 및 솔루션을 시장에 확산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주은덕 스페이스솔루션 대표는 “스마트팩토리솔루션이 공장의 모든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모니터링하고 이를 분석해 원하는 제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과정이 이루어지는 플랫폼이 매우 중요하다”며 “클라우드스페이스라는 강력한 앱 개발 플랫폼을 보유한 티맥스와의 협약을 통해 자사의 스마트팩토리솔루션이 중소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적, 사업적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상욱 티맥스오에스 대표는 “클라우드스페이스가 스마트팩토리솔루션이 최대치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훌륭한 토양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제조 분야에서 다양한 스마트팩토리 구축 경험을 가지고 있는 스페이스솔루션과의 협약을 시작으로 제조 및 일반 엔터프라이즈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퀄트릭스-베인앤드컴퍼니, 고객 경험 관리 분야 파트너십 체결

SAP의 자회사이자 고객 경험 관리 분야의 선도기업인 퀄트릭스(Qualtrics)가 글로벌 컨설팅 기업 베인앤드컴퍼니와 고객경험 관리 분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AP는 2018년 11월 퀄트릭스 인수를 공식 발표하고 올해 1월 인수를 완료했다.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도곡동 SAP 코리아 본사에서 진행된 파트너십 체결식에는 이성열 SAP 코리아 대표이사, 정지택 베인앤드컴퍼니 서울사무소 대표 등 양사 임원진들이 참석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성열 SAP코리아 대표(우)와 정지택 베인앤드컴퍼니 서울사무소 대표가 고객경험 관리 분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성열 SAP코리아 대표(우)와 정지택 베인앤드컴퍼니 서울사무소 대표가 고객경험 관리 분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퀄트릭스와 베인앤드컴퍼니는 양사의 협력을 통해 공동 개발된 혁신 경험 관리 플랫폼 ‘NPS 프리즘(NPS Prism)’의 한국 사업 확대를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올해 3월 출시한 ‘NPS 프리즘(NPS Prism)’은 고객의 충성도, 재구매율 등을 나타내는 ‘순추천고객지수(Net Promoter Score)’를 바탕으로 고객 경험의 혁신을 도모하는 플랫폼이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경험하는 개별 상황을 심층 분석해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하고 있거나 부족한 접점을 파악하고 이에 기반해 고객 경험 제고를 위한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양사는 NPS 프리즘의 성공적인 국내 서비스 운영을 위한 협력과 동시에 국내 고객 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공동 사업 기회를 적극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이성열 SAP 코리아 대표는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경험 경제 시대의 도래와 고객 경험 관리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다”며 “베인앤드컴퍼니 서울사무소와의 포괄적인 협력을 통해 기업들이 소비자의 피드백을 깊이 분석하고 이에 기반한 실제적인 인사이트로 고객 경험 개선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지택 베인앤드컴퍼니 서울사무소 대표는 “퀄트릭스와 협력해 공동 개발한 NPS 프리즘을 국내 기업들에게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고객 충성도 향상을 돕는 다양한 서비스를 국내 기업들에게도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SAP 코리아와 베인앤드컴퍼니 서울사무소는 지난 11월 19일 ‘금융 CxO 라운드테이블’ 조찬 공동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국내 주요 금융사 임원 30여 명이 참석해 글로벌 금융 업계의 경험 관리 트랜드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접하는 기회를 가졌다.

 

KT, 3000억 규모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운영 맡는다

KT가 연간 발행액 3000억원 규모의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운영대행 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 KT와 부산시는 금주 중 운영 계약 체결을 마무리하고 오는 30일 동백전을 공식 출시할 계획이다.

동백전은 부산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경영부담 완화를 위해 부산광역시가 발행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카드형 지역화폐다. 부산 시화(市花)인 ‘동백꽃’과 화폐를 뜻하는 ‘전(錢)’의 합성어로 부산 시민, 소상공인, 전통시장이 함께(동, 同) 상생해 백(百)가지 행복과 즐거움을 전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30일부터 발행되는 동백전은 동백전 모바일 앱이나 하나은행, 부산은행 창구에서 카드 발급 신청 및 충전을 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 단말기가 있는 부산시내 모든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골목상권 활성화라는 지역화폐 도입 취지에 맞게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사행성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부산시는 동백전 활성화를 위해 캐시백 제도를 운영한다. 동백전을 사용할 경우 결제금액의 6%를 캐시백으로 제공하며, 동백전 출시를 기념해 내년 1월까지는 10%의 캐시백을 제공할 예정이다.

KT 역시 김포페이, 공주페이, 울산페이 등 기존 지역화폐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백전 활성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불법 현금화와 같은 지류형 지역화폐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지자체의 효율적인 지역화폐 관리를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안정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KT 블록체인 비즈 센터장 유용규 상무는 “수천억원 규모의 금융거래가 발생하는 지역화폐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의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다”며 “KT는 지역화폐의 성공적인 운영 노하우 및 블록체인 기술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동백전의 안착과 함께 부산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T가 지난 4월부터 운영대행을 맡고 있는 김포페이는 연간 목표 발행액(110억원)의 3배에 육박하는 300억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경기도 31개 시·군 중 인구 대비 지역화폐 일반 발행량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