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3D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만든다
클루커스-스파크비욘드, 국내 데이터·분석 시장 공략 ‘맞손’
엘라스틱, ‘ECK 1.0’ 통해 엘라스틱 스택 등 배포 원활
에어릭스, 스마트팩토리 무료 진단 서비스 오픈
웨스턴디지털, BiCS5 3D 낸드 기술로 스토리지 리더십 강화

 

SKT, 3D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만든다

SK텔레콤이 올 봄에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제작 시설 ‘점프 스튜디오’를 서울에 오픈한다고 4일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국내 계약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의 ‘혼합현실 캡처 스튜디오(Mixed Reality Capture Studio)’ 기술을 도입한다.

혼합현실은 현실 공간 속에 사실감을 극대화한 3차원 가상 이미지·영상을 구현하는 기술이다.

AR(증강현실)이 현실 공간에 가상 이미지를 입혀 보여주고 VR은 가상 공간에서 가상 이미지를 구현하는 반면 혼합현실은 두 기술의 장점을 가져와 현실 공간 속에서 사용자와 실제같은 가상 이미지가 상호 반응하도록 하는 진일보한 기술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혼합현실 캡처 스튜디오(Mixed Reality Capture Studio)’ 기술로 실제 구현한 3차원 콘텐츠. SK텔레콤은 올 봄에 이 기술을 적용한 혼합현실(MR) 제작 시설 ‘점프 스튜디오’를 서울에 오픈한다. (사진=SK텔레콤)
마이크로소프트가 ‘혼합현실 캡처 스튜디오(Mixed Reality Capture Studio)’ 기술로 실제 구현한 3차원 콘텐츠. SK텔레콤은 올 봄에 이 기술을 적용한 혼합현실(MR) 제작 시설 ‘점프 스튜디오’를 서울에 오픈한다. (사진=SK텔레콤)

최근 홀로그램을 활용한 공연과 행사가 대중의 이목을 이끌고 있는데 혼합현실 기술이 실생활에 적용되고 있는 사례다.

SK텔레콤은 AR·VR·MR 등 실감 미디어 서비스의 대중화를 이끈다는 목표로 ‘점프 스튜디오’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교육, 의료 등 여러 분야의 고객이 손쉽게 3차원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엔터테인먼트 기업은 아이돌 가수의 3차원 아바타를 제작해 공연과 팬 서비스에 두루 활용하고 방송사는 스포츠 선수의 입체적인 이미지·영상을 다양한 방송 화면에 적용할 수 있다.

‘점프 스튜디오’에는 100여대의 카메라와 최신 그래픽 장비들이 구축된다. 스튜디오 안에서 특정 사람 또는 사물을 카메라로 촬영하고 실감나는 3차원 이미지·영상 결과물을 생성하는 등 모든 작업이 신속하게 이뤄진다.

‘점프 스튜디오’는 기존 3차원 콘텐츠 제작에 소요되는 기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줘 기업 또는 개인 고객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공급한다. 현재 콘텐츠 제작 시 수많은 후반 수작업이 수반되는데 이를 텍스처링(재질 입히기), 모션센싱(움직임 구현) 등 최신 기술로 대체해 제작 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SK텔레콤이 주목하고 있는 디지털 홀로그램 촬영 기술(Volumetric Video)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0년 미화 약 11억달러에서 2023년 약 28억달러로 가파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출처= 마켓엔마켓(Market and Markets) 2018년 리포트)

SK텔레콤은 ‘점프 스튜디오’ 운영을 통해 ‘점프 AR/VR’ 서비스의 콘텐츠 경쟁력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제작 기간과 비용을 줄이면서도 양질의 콘텐츠를 자체 공급하는 시스템을 갖추게 된 셈이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본부장은 “5G 실감 미디어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선 콘텐츠 제작 단계의 혁신이 필수적”이라며 “점프 스튜디오를 활성화해 실감 미디어 서비스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클루커스-스파크비욘드, 국내 데이터·분석 시장 공략 ‘맞손’

인공지능 클라우드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의 컨설팅 및 매니지먼트 전문기업 클루커스가 글로벌 AI 기반 플랫폼 기업 스파크비욘드와 클라우드 데이터 및 분석 부문의 전략적 강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클루커스를 통해 국내 처음으로 소개되는 스파크비욘드의 AI 기반 문제 해결 플랫폼은 큰 데이터 풀에서 복잡한 패턴을 감지하고 가능한 전략의 배열을 공식화해 작동하는 솔루션이다.

대부분의 AI기반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의해 수동으로 공급되는 가설의 수에 의해 제한되는 반면 스파크비욘드의 플랫폼은 깃허브(Github)와 같은 오픈소스 코드의 온라인 라이브러리에서 자동으로 가져온 수백만 개의 알고리즘 가설을 테스트해 ‘인지병목현상’을 뚫고 분석 범위를 크게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 클루커스의 설명이다.

(좌측부터) 클루커스(Cloocus) 홍성완 대표이사, 크리스토퍼 윌리안 틸리 APAC 파트너 리드 (사진=클루커스)
(좌측부터) 클루커스(Cloocus) 홍성완 대표이사, 크리스토퍼 윌리안 틸리 APAC 파트너 리드 (사진=클루커스)

클루커스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자사의 강점인 애저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서비스에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핵심 경쟁력으로 대두되고 있는 AI 기반 분석 서비스까지 높은 전문성에 기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스파크비욘드와의 지속적인 공동 마케팅 및 영업 활동을 통한 시장 개척 움직임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회사는 전했다.

클루커스 홍성완 대표는 “클라우드 시대에는 속도와 유연성이 생명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방대하게 분산되어 있는 데이터의 활용을 위한 기업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엔 부족했다”며 “이번 스파크비욘드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인공지능을 이용한 기업 데이터의 실시간 분석을 통해 기업의 매출 상승 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클루커스는 앞으로도 고객의 클라우드 사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글로벌 솔루션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체결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스파크비욘드 아룬 푸자리(Arun Poojari) APAC 지사장은 “한국은 최근 AI 리더로서 전략적으로 많이 발전되고 있다. 우리는 클루커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시장내 기업의 조직 혁신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스파크비욘드의 문제 해결 플랫폼은 AI 기반의 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더 나은 의사 결정에 기반해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돕는 제품이다”고 밝혔다.

 

엘라스틱, ‘ECK 1.0’ 통해 엘라스틱 스택 등 배포 원활

오픈소스 기반의 실시간 검색 및 로그분석 분야 글로벌 전문업체 엘라스틱(Elastic)이 ‘쿠버네티스(Kubernetes)의 엘라스틱 클라우드(ECK) 1.0’을 정식 버전으로 출시했다. ECK의 정식 버전 출시로 사용자들은 ECK를 통해 쿠버네티스에서 원활하고 간편하게 ‘엘라스틱 스택’을 배포·관리·운영할 수 있게 됐다.

쿠버네티스란 추상적인 개념으로 분산 시스템에서 특정 영역을 격리하는 가상화 기술의 일종인 ‘컨테이너’ 방식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자동 배포하는 오픈소스 기반의 관리시스템을 말한다.

엘라스틱은 이번 ECK의 정식 버전 출시에 앞서 지난 2019년 엘라스틱서치와 엘라스틱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등의 실행을 통해 수년간 확보한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알파 릴리즈를 선보인 바 있다.

엘라스틱은 쿠버네티스에서 엘라스틱서치를 오케스트레이션하고 쿠버네티의 엘라스틱 제품을 위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와 같은 환경을 구축하는 공식적인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쿠버네티스의 사용자 수가 급증하면서 컨테이너 방식이 업계의 사실상 표준으로 자리 잡음에 따라 엘라스틱도 엘라스틱서치, 키바나(Kibana) 등에 대한 공식 도커(Docker) 이미지 출시, CNCF(클라우드네이티브컴퓨팅재단) 가입, Helm(CNCF의 지원을 받는 프로젝트) 차트 출범 등 컨테이너 작업 지원을 위한 단계들을 밟아왔다.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정식 버전이 출시됐다.

ECK는 쿠버네티스 오퍼레이터 패턴을 기반으로 구축돼 쿠버네티스에서 하나 이상의 엘라스틱 스택 배포를 관리할 때 확장, 업그레이드, 구성 관리 등과 같은 수많은 작업 운영을 간소화해준다. 이렇게 줄어든 운영 부담은 사용자가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고 엘라스틱 스택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투입해야 할 시간을 줄여준다.

뿐만 아니라 ECK는 ▲키바나를 포함한 여러 엘라스틱서치 클러스터 배포 및 관리 ▲새로운 엘라스틱 스택 버전으로의 원활한 업그레이드 ▲사용 사례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간편한 확장 ▲모든 클러스터에 기본 보안 탑재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다.

이외에도 ECK는 사용자에게 APM, Logs, 메트릭스, SIEM, 캔버스, 렌즈, 머신러닝, 인덱스 수명주기 관리와 같은 엘라스틱으로부터만 얻을 수 있는 기능과 성능을 포함하는 완전한 쿠버네티스의 엘라스틱 환경을 제공한다.

엘라스틱은 ECK 1.0 출시로 사용자들이 쿠버네티스의 엘라스틱 스택(ECK) 배포를 시작하고 관리하기 위한 강력한 기반을 갖추게 됐다고 보고 향후 전용 UI, 퍼스트 파티 API, 자동 확장 등 ECK 위에 활용할 수 있는 풍부한 환경을 구축해갈 계획이다.

 

에어릭스, 스마트팩토리 무료 진단 서비스 오픈

IIoT(Industry Internet of Thing), 산업현장 스마트 팩토리 토털 솔루션 기업 에어릭스가 ‘스마트팩토리 무료진단 서비스’를 오픈한다.

‘스마트팩토리 무료진단 서비스’는 스마트팩토리 구축 및 고도화를 원하는 기업이 각 현장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수준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 분야 및 규모에 대한 기본 정보를 작성하고 온라인 설문에 답변하면 현재 스마트팩토리 구축 수준 점수와 등급을 확인할 수 있다.

에어릭스 홈페이지
에어릭스 홈페이지

진단 결과는 정부 지원사업인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의 ‘스마트공장수준확인 제도 자가진단’과 동일하게 ICT가 미적용된 ‘레벨 0’부터 모니터링, 제어, 최적화까지 자율화된 고도화 단계인 ‘레벨 5’까지 5단계로 확인 가능하다.

진단 결과와 함께 안내되는 고객센터로 전화 문의하거나 간편 양식을 작성하면 보다 상세한 전문가의 무료 상담과 에어릭스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에 관한 자료를 받아볼 수 있다.

또 초기 진단 이후 시스템 구축 단계에서 시범 운영을 통해 사전에 투자 타당성을 검토하고 싶은 업체는 에어릭스의 월정액 구독 서비스를 활용해 빠르게 구축을 진행할 수 있다.

에어릭스는 현재 IoT 회전체 모니터링 시스템, IoT 스마트 집진기, IoT 종합 설비 모니터링 시스템, IoT 냉난방기 관제시스템 등 고객의 산업 현장에 맞춘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수준 높은 스마트팩토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에어릭스의 ‘스마트팩토리 무료진단 서비스’는 에어릭스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김군호 에어릭스 대표는 “스마트팩토리 무료진단 서비스는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현재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수준을 점검해볼 수 있는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스마트팩토리 구축의 문턱을 낮출 수 있는 서비스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에어릭스는 대기환경 전문회사로 쌓아온 43년의 역사와, 국내 최대 제철소에서 전문정비를 담당하고 IoT를 구축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마트팩토리 IoT 솔루션을 서비스 중이다. 또한 플랜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IoT 디바이스를 직접 개발하고 생산할 뿐 아니라, 개별 현장에 꼭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웨스턴디지털, BiCS5 3D 낸드 기술로 스토리지 리더십 강화

웨스턴디지털이 5세대 3D 낸드 기술인 ‘BiCS5’ 개발에 성공했다.

TLC 및 QLC 기술을 기반으로 한 BiCS5는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용량과 뛰어난 성능 및 신뢰성을 제공함으로써 커넥티트 카, 모바일 디바이스, AI 등과 관련된 데이터의 기하급수적인 증가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웨스턴디지털은 이번 BiCS5 발표를 통해 차세대 플래시 메모리 기술을 선보이며 스토리지 리더십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웨스턴디지털은 512 기가비트(Gb) BiCS5 TLC 칩 의 초도 생산을 시작했으며 최근 새로운 기술 기반의 소비자용 제품을 출하하고 있다. BiCS5의 본격적인 상업적 생산은 2020년 하반기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BiCS5 TLC와 BiCS5 QLC는 1.33 테라비트(TB)를 포함한 다양한 용량으로 선보일 전망이다.

웨스턴디지털 메모리 기술 및 생산 부문 수석 부사장 스티브 팩(Steve Paak) 박사는 “새로운 3D 낸드 미세화(scaling) 방식은 데이터의 증가하는 볼륨과 속도에의 요구사항에 지속적으로 부합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며 “BiCS5의 성공적인 생산은 웨스턴디지털의 플래시 메모리 기술 리더십과 기술 로드맵에 대한 강한 실행력을 보여주는 좋은 예다. 자사의 다층 메모리 홀 기술(multi-tier memory hole technology) 개선을 통해 측면 밀도 증가는 물론 더 많은 스토리지 레이어를 추가함으로써, 우리는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신뢰성과 가격을 제공하는 동시에 3D 낸드 기술의 용량과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게 됐다”고 말했다.

다양한 신기술과 생산 혁신을 바탕으로 설계된 BiCS5는 현재까지 웨스턴디지털이 개발한 가장 고밀도의 최신 3D 낸드 기술이다. 2세대 다층 메모리 홀 기술과 개선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그 외 3D 낸드 셀 향상 등을 통해 웨이퍼간 셀 어레이의 수평 밀도를 대폭 증가시켰다.

이러한 ‘측면 미세화’ 개발과 112단 수직 메모리 기술의 결합으로 BiCS5는 비용은 최적화하면서 웨스턴디지털의 96단 BiCS4 기술 대비 웨이퍼당 40% 더 많은 비트(bit)를 저장할 수 있다. 성능 또한 향상돼 BiCS5는 BiCS4 대비 50%[3] 더 빠른 입출력(I/O) 성능을 제공한다.

BiCS5는 기술 및 생산 파트너인 키옥시아(Kioxia Corporation)와 공동 개발됐으며 일본 미에현 욧카이치와 이와테현 카타카미에 위치한 공동 제조시설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BiCS5 기술은 데이터 중심의 개인용 전자제품, 스마트폰, IoT 디바이스 및 데이터센터 등에 사용되는 웨스턴디지털의 모든 3D 낸드 기술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