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COVID-19)는 전 세계인의 삶을 바꿔 놓았다. 매일 바이러스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간단한 외출도 모험이 될 정도로 일상이 위험해졌기 때문에 꼭 필요한 일이 아니라면 실내에서 해결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로 인해 매일 운동을 즐기던 사람들 역시 아쉽지만 체육공원이나 피트니스 센터 대신 집에서 몸을 단련하는 수밖에 없다.

집에서 활용 가능한 공간이 넓지 않은 사람들이 대부분이므로 보통은 팔굽혀펴기나 스트레칭 등 맨몸 운동이나 아령을 이용한 간단한 웨이트 트레이닝에 매진할 텐데 분명히 효과는 좋지만 지루해지기 쉽다는 한계가 있다.

지루함을 줄이면서 운동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 있다면 운동 효과가 훨씬 높아질 수 있을 텐데 이를 위하여 실내에서 개인도 큰 부담 없이 사용해볼 만한 운동기구들을 알아보았다.

(출처=아마존)
(출처=아마존)

 

단순한 매트는 이제 그만…반석스포츠 바디스테이지 3

맨몸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보통 요가 매트라고 부르는 부드러운 매트를 바닥에 깔고 운동한다. 그냥 딱딱한 바닥에서 운동하는 것보다는 훨씬 편안하지만 대부분 두께가 얇아서 왠지 아쉽게 느껴질 때가 있다.

푹신함과 손잡이로 특별함 더한 반석스포츠 바디스테이지 3 (출처: 반석스포츠 홈페이지)

반석스포츠의 ‘바디스테이지 3’는 그런 점을 해소하기 위해 요가 매트보다 5~10배 가량 두꺼운 40mm 쿠션이 제공된다. 따라서 플랭크나 복근 운동을 할 때 쿠션과 닿는 신체에 자극이 덜하다.

또한 매트만 있는 것이 아니라 높이 14mm인 금속 받침대와 손잡이 2개도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고저차를 이용한 하체 운동도 할 수 있고, 근력 운동 시 손으로 몸을 고정해서 안정감을 더하는 것도 가능하다.

밴드로 근력 운동도 가능한 바디스테이지 3 (출처: 반석스포츠 홈페이지)

함께 제공되는 라텍스밴드와 풀업밴드를 이용해서 상체와 하체 근육을 다채로운 방식으로 단련할 수도 있으므로 체계적인 운동을 원하는 사람에게도 제격이다. 그리고 반으로 접어서 부피를 줄일 수 있으므로 운동을 하지 않을 때 보관 걱정도 크지 않다.

 

안전하게 맨몸 스쿼트 즐기기, 멜킨스포츠 팬덤 스쿼트머신

좁은 실내에서도 문제없이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맨몸 스쿼트가 있다. 하체 단련에 효과적이고 방송이나 유튜브에서 시범을 보이는 트레이너들도 많아서 직접 해본 사람들이 제법 있을 텐데 잘못된 자세로 하면 무릎과 허리에 심각한 손상을 주고 말아서 사실 위험도가 높은 운동이기도 하다.

맨몸 스쿼트 초보자를 위한 멜킨스포츠 팬덤 스쿼트머신 (출처: 멜킨스포츠 홈페이지)

멜킨스포츠의 ‘팬덤 스쿼트머신’은 지지대로 종아리와 발목을 고정해서 맨몸 스쿼트를 할 때 잘못된 움직임을 방지해주는 운동기구이다. 종아리 지지대는 33cm부터 52cm 사이에서 높이 조절도 가능하다.

발판 폭이 60cm이고 중량은 20kg에 달해서 체격이 건장한 성인 남성이 올라가더라도 맨몸 스쿼트를 할 때 흔들림이 거의 없고 흡착판이 보조 받침대로 있어서 바닥에 밀착시켜준다.

맨몸 스쿼트 시 안정감 높여주는 가이드 스틱 (출처: 멜킨스포츠 홈페이지)

함께 제공되는 가이드 스틱을 부착하면 손으로 잡아서 상체 자세를 안정시킬 수도 있으므로 초보자가 맨몸 스쿼트에 익숙해질 때까지 이용하면 좋다.

 

3-IN-1 스핀바이크, 이화에스엠피 숀리 NEW 엑스바이크 X10 G5

편안함과 운동 효과 모두 중시한 NEW 숀리 엑스바이크 X10 G5 (출처: 이화에스엠피 홈페이지)

실내에서 유산소 운동을 할 때 대표적인 운동기구는 러닝 머신과 스핀바이크인데 가격과 제품 부피 및 중량을 모두 고려하면 스핀바이크 쪽이 유리하다.

이화에스엠피의 ‘NEW 숀리 엑스바이크 X10 G5’는 TV 방송으로 널리 알려진 피트니스 트레이너 숀리가 모델을 맡은 제품인데, 주목할 점은 유명인을 모델로 기용한 것이 아니라 운동기구로써 유용함이다.

인체공학적 구조와 상체 운동 가능 지원 (출처: New 숀리 엑스바이크 X10 G5 유튜브 동영상)

좌석에 앉았을 때 척추와 엉덩이에 가해지는 통증을 최소화시켜 주는 인체공학적 구조, 그리고 각도 조절로 입식 운동도 가능한 변형 구조, 내장된 상체 운동용 더블코어밴드는 이 제품을 다른 스핀바이크들과 차별화시켜 주는 요소들이다.

평균적으로 개인이 소지할 수 있는 운동기구는 수량이 제한적이며 설령 많이 가지고 있더라도 관리하기가 만만치 않으므로 이렇게 여러 가지 기능이 도입된 제품은 사용자에게 큰 도움이 된다.

 

폴짝폴짝 점프, 포스스포츠 클럽형 6각 피트니스 점핑트램폴린

무언가 이색적인 운동기구를 찾고 있다면 트램펄린도 괜찮은 선택이다. 옛날에는 놀이동산이나 서커스에서나 보던 것이지만 이제는 개인이 구입해도 무난한 소형 제품도 흔하다.

신나게 운동 가능한 포스스포츠 클럽형 6각 피트니스 점핑트램폴린 (출처: 포스스포츠 홈페이지)

포스스포츠의 ‘클럽형 6각 피트니스 점핑트램폴린’은 가로 길이 1,270mm, 높이(안전손잡이 포함) 최대 1,330mm인 소형 트램펄린이다. 아담한 크기지만 그물이 버틸 수 있는 하중은 최대 100kg이므로 대다수 성인들도 이용 가능하다.

트램펄린 그물 위에서 뛰어오르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으로 유산소 운동 효과가 생기는데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그물이 최소화시켜 주므로 관절이 약한 사람이 운동할 때도 유용하다.

다만 천장이 낮은 건물에서는 트램펄린에서 뛰어오를 때 머리가 부딪힐 염려가 있고, 충격을 완전히 흡수하지 못해서 층간 소음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운동 시에는 사용자 자신의 안전과 이웃을 위한 배려심도 생각해야 한다.

 

적절한 운동기구로 실내에서도 몸을 건강하게

(출처=아마존)
(출처=아마존)

지금까지 몇 가지 운동기구를 살펴보았는데 이외에도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제품들이 시중에서 판매 중이고, 같은 종류 제품이라도 세부적으로는 차이가 있어서 소비자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나뉜다.

실내라는 공간 제약으로 인해 구기나 격투기 같은 스포츠는 즐기지 못하는 상황이지만 갖가지 운동기구를 이용하여 체력 단련은 가능하므로 지금은 다른 운동으로 눈을 돌리고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아쉬움을 삼키고 꾸준하게 운동한다면 향후 코로나 19 사태가 잠잠해지고 나서 다시 기존 스포츠를 하는 순간 자신의 녹슬지 않은 몸상태에 만족감을 느낄 것이다.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