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더랜드 3 미니 게임 ‘보더랜드 과학’, 한 달 동안 3600만개 퍼즐 완성
보더랜드 3 미니 게임 ‘보더랜드 과학’, 한 달 동안 3600만개 퍼즐 완성
  • 방수호 기자
  • 승인 2020.05.08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K가 자사의 게임 ‘보더랜드 3 (개발사 기어박스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미니 게임 ‘보더랜드 과학’을 통해 전 세계 생물 의학에 기여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보더랜드 과학은 각 내장 미생물의 DNA를 각자 다른 색상과 모양을 가진 블록 4개로 형상화했으며 플레이어는 동일한 블록을 연결해 과학자들이 각 미생물 간 유사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플레이어가 퍼즐을 해결하는 만큼 인체 내장 미생물을 더 많이 해독할 수 있으며, 보더랜드 3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상도 얻을 수 있다.

보더랜드 과학이 시작된 4월 7일부터 지금까지 70만 명이 넘는 보더랜드 3 플레이어가 하루 평균 120만 개 퍼즐을 풀어서 총 3천6백만 개 퍼즐이 완성되었다. 전체 플레이 시간은 총 86년에 달하며 지난 2주 동안 신규 플레이어 약 50만 명이 합류하면서 보더랜드 과학은 거듭 발전했다.

이번 콘텐츠는 캐나다 맥길 대학교, MMOS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Science), UC 샌디에이고 의과대학 Microsetta Initiative의 연구진 및 과학자와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시작되었다.

기어박스 소프트웨어의 공동 창업자인 랜디 피치포드(Randy Pitchford)는 "게임 플레이어가 현실의 과학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보더랜드 3 플레이어들이 게임플레이 능력을 발휘해 복잡한 문제를 재미있게 풀며 의학을 진전시키고, 과학 발전을 이룩하는 꿈에 한 발짝 다가간 것이다"라고 말했다.

MMOS의 CEO이자 공동 창업자인 아틸라 스잔트너(Attila Szantner)는 "연구에 참여한 보더랜드 커뮤니티에 감사의 말을 전한다" "프로그램 시작 직후 많은 플레이어가 참여했으며 보더랜드 과학의 성공적 사례를 바탕으로 유명 게임에서 플레이어 참여 과학 프로젝트가 더 많이 추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맥길 대학교의 교수 제롬 월디스풀(Jérôme Waldispühl)은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는 미니게임을 통해 어떻게 과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지 궁금했다” “플레이어가 단순 작업을 완료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인체에 적합한 시퀀스 배열법을 AI 알고리즘에 교육시키는 효과가 있다” “과정은 간단해 보이지만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며, 기어박스 같은 대형 개발사가 아니었다면 이 프로젝트는 이 정도 규모로 업적을 달성하지 못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보더랜드 과학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보더랜드 3 공식 웹사이트의 관련 게시글 및 DNA 퍼즐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