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직장인 중 81.9%가 재택근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 뽑은 것 중 가장 흔한 응답이 ‘코로나19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어서’였습니다.

그럼 코로나19 사태가 끝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엔 재택근무도 끝이 날까요? 업계에선 오히려 이번 사태가 재택근무 정착의 계기가 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일례로 SK그룹은 4월 초 정상 근무에 들어갔지만 유연 근무 원칙을 기반으로 각자 스스로 업무 시간을 설계하는 ‘스마트워크’를 도입했습니다.

구글은 재택근무 종료일을 명시하지 않고 6월 초까지 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재택근무에 대해 회의적인 시선도 있습니다. 그 효율성이 뚜렷이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의사소통이 힘들다는 게 재택근무의 큰 단점으로 꼽힙니다. 회사 입장에서 관리 감독이 힘들다는 것도 재택근무를 꺼리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직원들의 업무 장소를 확인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재택근무라고 해서 꼭 집에서 일할 필요는 없지만 외근 등을 지시할 때 직원의 업무 장소를 모르면 곤란한 것도 사실입니다.

재택근무 솔루션은 필수…티그리스, 클라우드 기반으로 웹·모바일서 모두 사용 가능

실례로 한 국내 IT 스타트업의 경우 평소 외근이 잦은 업무를 보는 기업은 아닙니다만 회사내 빈 자리가 많습니다. 일부 직원이 자발적으로 재택근무를 신청했기 때문인데요. 이는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훨씬 전부터 이어져온 관행입니다.

한 직원은 “재택근무를 오래 해왔지만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거나 의사소통이 불편했던 점은 전혀 없었다”고 말합니다.

그럼 이들이 재택근무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상호 의사소통을 온라인상으로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솔루션 때문입니다.

이에 하나의 커뮤니티 솔루션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티그리스는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으로 웹과 모바일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며 장소가 어디든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게 해 줍니다.

티그리스는 업무 사항을 공유해야 할 때 카카오톡을 주고받듯 자연스럽게 대화가 이뤄집니다.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닮은 인터페이스도 자유로운 소통에 한몫했습니다.

또 티그리스는 GPS 기능을 통해 출근과 퇴근 장소의 위치를 알 수 있어 외근은 물론 재택근무까지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 근로시간은 티그리스 내의 챗봇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은 이를 통해 근로시간을 택하거나 연장근무를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티그리스는 물론 ‘팀즈’, ‘줌’, 스카이프 등 수백개에 이르는 재택근무 관련 솔루션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 정부는 무료에서부터 유료 솔루션들을 가격 및 사양, 그리고 환경 맞춤형으로 정리해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사이트를 오픈해 놓기도 했습니다.

재택근무 보안 솔루션도 잇달아 출시…킬러아이디,  IP 기반 접근 제어 가능

재택근무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 관련 보안 솔루션도 잇달아 출시되고 있습니다. 어느 환경이든 보안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은 말을 안해도 알 것입니다.

실례로 구글 지스위트 솔루션 기업 넷킬러가 내놓은 지스위트 통합 로그인 솔루션 ‘킬러아이디(KillerID)’를 소개합니다.

킬러아이디가 접속자 위치 정보를 지도위에 보여줍니다.
킬러아이디가 접속자 위치 정보를 지도위에 보여줍니다.

전세계 피싱 사이트 상당수가 구글 로그인 페이지를 모방하고 있어 기업 ID와 패스워드를 해킹해 재택근무 시스템에 부정 접속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넷킬러는 지스위트를 재택근무 기본 시스템으로 채택한 기업을 위해 킬러아이디를 공급할 계획이랍니다.

킬러아이디를 도입하면 지스위트 로그인 시 자체 로그인 주소와 IP 기반 접근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격 근무자의 경우 가상사설망(VPN)을 통한 접속이 안전해 지스위트 로그인 시 VPN 사용을 의무화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스위트는 로그인 이력을 최장 6개월까지 저장하는 반면에 킬러아이디는 계약기간 동안 무제한 로그인 기록 보관이 가능합니다.

킬러아이디가 구글 지메일에서 발신자에 대한 사내 인사정보를 보여줍니다.
킬러아이디가 구글 지메일에서 발신자에 대한 사내 인사정보를 보여줍니다.

국내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요건 상 로그인 기록 2년을 충족하고 접속 이력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해 회사만의 고유 로그인 패턴을 학습시킬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시 회사 조직도와 임직원 연락처가 구글 지스위트 지메일 애드온에 나타나고 사내 인터넷 전화 시스템과도 연동할 수 있습니다. 회사 인사정보시스템과 연계해 자동으로 구글 지스위트 계정 발급·중단이 가능합니다. 특히 재택근무 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이메일 고급설정에 대한 감사 기능을 추가 제공합니다.

회사 내부 사용자 로그인 시스템과 지스위트 로그인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어 지스위트 라이선스가 없는 사용자까지 로그인 관리와 사내 임직원 연락처 정보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휠라, 한미약품, 카카오페이,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이 있습니다.

 

클라우드로 재택도 사무실처럼 근무

U+클라우드PC, 클라우드PC와 접속한 단말간 자료 이동 통제

재택근무이 지속돠면서 ‘클라우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모바일이든 웹이든 모든 것이 인터넷상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클라우드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욱 빈번해질 재택근무나 원격수업에 있어서도 클라우드 환경을 활용하는 사례가 빈번해질 것으로 전망됩다.

LG유플러스의 ‘U+클라우드PC’는 노트북, 휴대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가상의 PC(이하 클라우드PC)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U+클라우드PC 웹사이트에 접속해 발급받은 계정을 입력하면 클라우드PC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근이나 출장, 재택근무 등 업무 환경이 변하더라도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것처럼 동일한 PC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LG U+ 측은 “외부에서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지만 클라우드PC와 접속한 단말간의 자료 이동을 통제할 수 있게 해 문서 보안을 강화했다”며 “개인정보보호 등의 준수를 위해 클라우드PC 상에서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를 내·외부로 구분하는 ‘망 분리’도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U+클라우드PC는 ‘서비스형’으로 제공돼 중소기업은 계정당 월 3만원 수준의 이용요금으로 클라우드PC를 이용할 수 있다. 업무에 필요한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폴라리스 오피스)은 기본 제공됩니다.

LG U+는 이외에 중소기업에서 오피스 환경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클라우드PC 사용 중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고객센터에서 365일·24시간 유지보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PC가 별도로 필요한 고객에게는 PC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백신 등 소프트웨어도 구매가 아닌 월정액으로 이용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재택근무 환경 인프라가 중요

씨게이트 스카이호크 AI HDD로 고화질 회의 가능

재택근무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 등 글로발 기업은 물론 SK 등 국내 기업들까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재택근무를 병행하겠다는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재택근무를 위한 관리 솔루션을 비롯해 관련 보안 제품, 또 클라우드 서비스 등 재택근무를 위한 솔루션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언급한 제품만 있으면 모든 것이 가능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인프라측면이 아닐까요. 재택근무 관련 솔루션을 통해 업무를 보려면 빠른 네트워크 환경, 안전한 데이터 보호, 그리고 재택 근무시 꼭 이뤄지는 화상회의에서 고해상도를 책임질 수 있는 스토리지 등등등...

이에 데이터를 빠르게 읽고 빠르게 쓰고 안전하게 특히 고해상도의 스트리밍을 가능하게 하는 스토리지를 소개할까 합니다.

씨게이트 출시한 인공지능(AI) 비디오 감시 솔루션용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스카이호크 AI(SkyHawk AI)’는 비디오 감시 솔루션에 최적화된 스토리지 성능을 제공하는 씨게이트의 10년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례없는 대역폭과 처리 능력으로 항상 켜져 있고 데이터 집약적인 작업 부하, 여러 대의 HD 카메라 분석 및 녹화를 지원합니다.

물론 이 제품이 영상감시 전용으로 출시되긴 했습니다만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가 활발히 이뤄지며 다시 재조명되고 있는 스토리지입니다.

스카이호크 AI는 높은 작업 처리량과 향상된 캐싱으로 짧은 지연 시간과 탁월한 랜덤 읽기 성능을 제공해 비디오 이미지와 푸티지 분석을 신속하게 찾고 제공하므로 AI 작업 스트림에 수반되는 집중적인 계산 작업 부하에 이상적입니다. 이를 통해 최첨단 의사결정이 가능해지며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교환 및 처리 지연을 없애줍니다.

스카이호크 HDD는 이미지퍼펙트(ImagePerfect) 펌웨어 지원으로 목적에 맞게 사용자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맞춤형 기능이 다양하게 포함된 진정한 보안 감시 스토리지 솔루션입니다.

스카이호크 이미지퍼펙트 펌웨어는 MTC(Multi-Tier Caching, 다중 계층 캐싱)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높은 이미지 무결성과 최대 64 HD 비디오 스트림을 제공합니다.

또 프레임 손실 없이 고품질의 선명한 비디오 영상을 안정적으로 기록하는 동시에 AI 지원 스토리지 분석을 용이하게 해 영상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잃지 않도록 해줍니다.

지능형 펌웨어 알고리즘은 데이터 오류를 줄이고 픽셀화 없이 완벽한 이미지로 저장하며 다중 스트림 녹화 중 중대한 프레임 손실을 방지합니다.

이미지퍼펙트는 ATA-8 스트리밍 명령 집합을 지원하면 호스트가 할당된 시간 내 데이터 전달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무결성보다는 데이터 전송 시간에 우선순위를 둡니다.

뿐만 아니라 ATA-8 스트리밍 명령 집합은 기본적으로 비디오 파일에서 볼 수 있는 대용량의 순차적 블록 전송을 처리하도록 최적화됐습니다. 데스크톱용 HDD는 개인용 PC를 위한 제품으로 일정한 수의 스트리밍 이상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

강력한 오류 수정 및 데이터 복구 알고리즘이 이미지퍼펙트에 내장돼 집약적인 다중 비디오 스트림이 녹화되는 중에 비디오 프레임 손실이 생기지 않도록 최고 수준으로 보장합니다.

빠른 속도의 순간 오류 수정 코딩 역시 라이브 재생 중에 비디오 프레임이 다운되지 않도록 합니다.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